메뉴 건너뛰기


Intense XVP vs. Santacruz BLUR

........2003.07.11 00:45조회 수 3454댓글 1

    • 글자 크기


95년에 처음 소개되었던 VPP 시스템 특허가
산타크루즈로 넘어가고 산타와 인텐스가 협력/경쟁한 결과
"산타 블러"와 "인텐스 XVP" 두 가지가 요즘 주목을 받는다고 합니다. (뒷 트래블은 둘 다 4인치(100mm) 정도입니다)
핵심 개념은 요철에 잘 먹다가 페달링을 하면
체인 장력으로 뒷샥이 꿀렁이지 않게 잡아준다는 것인데요...

그럼 산타/인텐스의 VPP 시스템이 스페셜의 에픽FSR이나
쟈얀트의 NRS 시스템에 비교하여 더 나은가 하는 의문이 생기는데요...제 생각엔 더 나을 거 같습니다.

-------------------
에픽은 평상시에 새그 없이 샥이 잠겨 있다가 요철면에서만 풀리므로
효율성이 하드텔보다 더 좋은 레이싱 바이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바로 이 점 때문에 기피하는 라이더들이 많죠.
잠간 빌려서 1-2분 타 보면 이건 완존 하드텔보다 더 딱딱한 거 같으니까요...^^
그리고 에픽은 오목요철이나 떨어지는 곳에선 샥이 잘 먹지만
튀어나온 첫번째 요철에선 반응이 느립니다. 약간 꾸걱~~거립니다.

------------------
자얀트 NRS 역시 뒷서스펜션의 피벗 위치와 락커링크 각도를
절묘하게 배치해서
페달링시 체인이 뒷바쿠 축을 아래로 당기게 되어
꿀렁임이 없습니다.
하지만 NRS도 뒷샥을 새그 없이 세팅하게 되어 있다는 것이 단점이라면 단점입니다.
-----------------

이에 비해 산타/인텐스의 VPP는
충분한 새그를 갖도록 하면서도 페달링으로 인한 바빙이 없어서
<풀샥다운 푹신함>과 <바빙없는 페달링>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고 봐도 될 거 같슴다.

한편 블러와 XVP의 페달링 특성이 조금 다른데
블러는 좀 강하게 페달링 해야 꿀렁임이 사라지고
XVP는 가벼운 페달링 시에도 꿀렁임이 없답니다.
XVP가 몇백달러 더 비싼데 비싼 만큼 마무리와 뽀대가 좀 더 낫다고 합니다.

아쉬운 건 아직 뒷트래블 4인치의 XC용 (블러, XVP)과
딴힐용 (V10)만 생산되고 있다는 겁니다.

VPP 방식으로 뒷트래블 5-7인치 사이의 프리라이딩용 프렘이 개발된다면
스페셜 엔듀로와 고넘 사이에서 고민 좀 하게 될 거 같슴다^^


    • 글자 크기
Giant atx 875 (by ........) 트래이서 업힐 리브좀 부탁해요. (by may fly)

댓글 달기

댓글 1
  • 뒷 트래블 5.5인치의 VPP 프렘이 벌써 나왔더군요.
    작년 가을 라스베가스 쇼에도 전시되었었구요.
    (산타 VP Free 사진들만 찾다보다가 못 봤던 겁니다)

    현재 미국 샵들에선 벌써 판매시작...재고바닥...
    인기폭발입니다.

    이름은 INTENSE EVP 5.5 !!!
    5.5인치면 거의 140mm 가 되는데...

    페달링 시 꿀렁이지 않으면서도
    충격을 쑥쑥 먹어주는 긴 트래블을 원하는 분들은
    함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작년에 에픽 사고 한동안 잠잠하던 잔거뽐뿌가
    다시 시작된 거 같습니다.
    5.5EVP...요넘 사진을 뚫어지게 보고 있자니
    갖고 싶어 어깨가 욱신거리네요...-_-;
........
1999.08.09 조회 3630
........
2003.07.11 조회 3454
........
2002.05.12 조회 1740
........
2002.07.25 조회 1344
........
2001.11.07 조회 4518
........
2001.07.24 조회 1645
........
2001.05.23 조회 3788
........
2001.05.09 조회 3235
........
2001.05.09 조회 4712
........
2001.05.21 조회 1423
........
2001.02.10 조회 3543
sadaree
2003.08.25 조회 1322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