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로키마운틴 엘리먼트 팀 SC 시승기

........2003.01.11 21:35조회 수 4921댓글 4

    • 글자 크기


제가 이 자전거를 구매한 것은 3개월 쯤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비교 거부라고나 할까...? ^^;
정말 최고입니다.

지난 10월에 조립하여 몇번 타보지는 않았고, 또 산에는 달랑 한번밖에 안 가봤지만 정말 놀라운 성능을 발휘합니다. (참고로 제 경력은 2년 입니다.)

- 무게 :
우선 아시다시피 이 프레임의 무게는 2.25kg 정도 입니다.
아마도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풀샥 프레임 중 가장 가벼운 모델일 것입니다.
(참고로 Specialized M5 S-works FSR의 무게는 2.4kg 입니다.)
따라서 전체 완성차의 무게는 많이 나가봐야 11kg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 물론 사양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요...
듀얼 서스펜션 완성차의 무게가 이정도라는 것만 해도 이 모델의 성능을 짐작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 프레임의 구조... 3-D Link technology :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입니다.
이 모델의 뒷 서스펜션 링크 부분은 엄청나게 견고합니다.
따라서 90mm의 풍부한 트레블을 제공하면서도, 고속 주행시 안정된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로키마운틴이 자랑하는 3-D Link technology의 승리라고 봅니다. ^^;
풍부한 트래블은 험한 지형을 유연하게 통과할 수 있게 해주면서, 동시에 견고한 이 프레임의 구조는 이러한 험한 지형을 안정감 있으면서도 주행 속도의 감소 없이 빠르게 통과하게 해 줍니다.
레이싱 용으로 사용해도 전혀 무방합니다.
이러한 견고한 프레임 구조는 코너웤 시에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탄성이나, 다운힐 시 접지감 등은 흠잡을 데 없습니다.

- 아쉬운 점(?) :
아쉬운 점이라기 보다는...
라이더의 성향에 따라서는 간혹 이 프레임의 성능에 대해 크게 만족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계시리라 봅니다.
우선 이 프레임은 레이싱 용이라고 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험한 지형을 빠르게 통과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지요.

하지만 우리나라 산악 자전거 매니아들이 찾는 산들은 대부분 XC 레이싱을 즐기는 지형아리기 보다는 프리라이딩 스타일에 맞는 지형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이러한 지형에서 재미있게 타려면 뒷 트레블이 120~130mm 정도되는 자전거가 더욱 어울리겠지요...

또한 제가 보기엔 한국에서 풀샥 자전거를 구입하시고자 하는 많은 분들은 물침대(?)같은 자전거를 원하시는 경향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성향의 라이더들은 이 모델보다 더욱 풍부한 트레블을 제공하는 프리라이딩 스타일의 자전거를 장만하시는 게 낫다고 봅니다.

ps... 사진을 올리고 싶은데 제가 컴에 대해 아는게 없어서리... ^^;


    • 글자 크기
질문있습니다^^*... (by 이정죄) 엘레멘트 팀 스칸디움 시승기좀 올려주세요.....(냉무) (by 신성철)

댓글 달기

댓글 4
  • 글쓴이
    2003.3.4 12:25 댓글추천 0비추천 0
    제 드림입니다...과연 제가 이놈을 잘 다룰 수 있을지가 걱정되기는 하지만 지금 있는 잔차의 업글을 멈추고 이놈을 안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넘 부럽습니다 ^.^ 헌데 전 우리나라의 여건에는 뒷트레블이 많은 자전거는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산의 코스 대부분이 임도코스라..
    외국 처럼 몇km의 험한 다운힐 코스가 단 한곳도 없는데...만들 수도 없고 기껏해야 몇백미터...흐음...암튼 쓰신 글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 글쓴이
    2003.3.4 12:26 댓글추천 0비추천 0
    혹시 브레이크는 무엇으로 장착하셨는지 알 수 있을 까요?
  • 엘리먼트 팀 SC는 프레임에 관한 한 언제나 좋은 평을 받더군요. 하지만 완차의 경우 가격이 너무나도 비싼지라.. (우리나라 돈으로 환산해서 거의 1천만원 정도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참고로 우리나라는 잘 모르겠는데, 제가 있는 독일에서는 CC용 프레임의 경우 2.1kg대의 것들도 종종 보이곤 합니다. 스칸듐 합금이고요. 물론 산에 오를때 성능이 어느 정도나 되는지는 명확히 잘 모르겠습니다만..
  • 나의 꿈이자 저의 최종목표인 엘리먼트 팀..
    단풍잎의 매혹 나를 미치게한다. 참고로 얼마정도 견적이 나오나요.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