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바이크님의 조선산 탐험기나 자료실의 2004년이전 사진등 예전자료를 보시면 배꼽이 나오는 첨부사진이 많이 있었습니다.
해당 디렉토리와 파일의 링크 및 퍼미션이 잘못되어 있어서 발생했던 문제군요.
서버를 뒤지다 보니 유실없이 자료가 격리되어 있는걸 찾았습니다.
물론, 다음이나 파란등 외부사이트에 사진을 올린후 단순 링크하신 경우는 제가 어쩔 수 없습니다.(당연하죠)
최소한 왈바에 직접 올리신 자료들의 링크는 최대한 복구하였습니다.
그중 예전에 서버의 하드웨어 결함으로 인해 날아간 소수의 자료들은 불가피하게 복구가 불가능하지만, 그 이외의 것들은 대부분 살아있더군요.
저도 지도를 찾아보려고 한참 뒤졌는데, 온통 배꼽이 나와서 고민이 깊었는데 어느정도 해결이 되었습니다.
아직 배꼽이 있는 게시물들이 곳곳에 있을텐데요. 이 수준을 넘어서려면.....시간이....기타 여러가지 노력들이 엄청 필요합니다. 불가능한것도 있구요.
그러니, 일단은 이 수준에서 만족하셔야 할듯 싶습니다.
예전자료중 필요했던 자료 있으시면 다시 검색해보세요.
아참...검색기능 역시 불완전해서 예전자료는 검색에 잘 안걸립니다. 온갖 다양한 방법의 검색 및 수동으로 클릭해 찾아들어가는게 가장 확실하더군요.
DB 전체를 새로운 시스템에 맞추어 수십번 업데이트했는데 그 과정에서 뭔가가 서로 안맞아 들어가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완벽한 검색은 언제쯤 가능할지 저도 미지수네요.
자료실도 2002년 자료도 잘 나오는군요.
그런데 1999년부터의 자료가 없는데, 이건 당시에 유실되어 따로 하드에 자료들만 빽업해놓았습니다.
물론, 따로 복구는 힘들고 첨부파일만 뽑아낼 수 있는 원초적 단계의 백업이죠.
그리고 자료실 이외의 게시판에 첨부된 사진게시물은 2002년이 ~ 2011년 사이에 중간에 끼어있다는.....
당시 업그레이드중 작업이 순차적 소팅에 문제가 생겨 그냥 작업 순서대로만 덮힌적이 있었습니다.
2002년 2003년 1999년 2001년 2004년 뭐 이런식으로 골때리게 나가는 것이죠.
어쨌든 엄청나게 많은 사진이 복구되어 기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