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레이스페이스 듀스 크랭크

NRS32005.04.03 23:38조회 수 26163댓글 15

  • 1
    • 글자 크기





(읽기 귀찮으신 분은 맨 밑에 3줄요약 있습니다)

-최강의 뽀대를 자랑하는 레이스페이스사의 신형 크랭크로 국내에 소개된지는 반년정도 된 모델입니다.
외국에서는 가격으로만 치면 XT급이지만 국내에서는 XTR가격으로 팔리고 있습니다.(그덕에 메일오더의 인기 품목이 되어버렸습니다)
XTR크랭크보다 가볍다는 주장도 있는데(사실 XTR이 더 가벼움) 그게 사실이라면 크랭크암속을 비워놓은 시마노는 삽질한 겁니다.

-뽀대는 정말좋고 처음에 정확히 조립만 하면 더할 나위없이 좋은 크랭크가 됩니다.
하지만 이런저런 이유(대부분 조립불량)로 크랭크 고정볼트가 풀리고 그상태에서 크랭크를 돌려 버리면 사용자에게 최악의 악몽을 선사해 주는 두얼굴의 소유자이기도 합니다.




(시마노XTR크랭크)

-2002년말 시마노가 선보인 일체형타입의 크랭크는 무게와 강도라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은 수작입니다.
요즘은 경쟁사들도 비슷한 방식(자칭 X-Type)의 크랭크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마치 예전 ISIS와 옥타방식의 전쟁을 보는것 같습니다.
어찌된 일인지 BB는 서로 호환이 되는것 같지만 결정적인 차이가 있으니 그것은 크랭크의 고정방식입니다.(아무래도 특허 문제가 얽힌것 같습니다)

(시마노XTR크랭크)

시마노는 논드라이브 사이드 쪽에서 락링으로 크랭크축을 잡아당긴다음 2개의 볼트로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볼트를 체결하면 크랭크축과 락링은 단단히 고정됩니다.

단점은 전용 공구(락링을 돌리기 위한)가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전용공구라고 하지만 조그마한 플라스틱 조각에 불과 하기 때문에 손으로 돌릴 수 있는 토크는 작아서 BB에 무리를 줄 정도로 조일 수는 없습니다.

(레이스페이스 듀스)

- X-Type은 드라이브 사이드에서 크랭크볼트로 크랭크축을 당긴다음 그 위에 crank puller cap을 채결하는 방식으로 고정을 합니다. 크랭크볼트는 혼자서 크랭크축을 잡고 있고 crank puller cap은 크랭크 볼트가 풀리지 않도록 잡아줍니다.
단점은 토크랜치로 각각의 볼트를 정확한 토크로 조여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파생되는 문제점들을 보면 장점은 전혀없는 고정방식 같습니다.

-초보자 분이 육각렌치만 가지고 크랭크볼트를 조일 때 과도한 토크로 조여서 BB를 망가뜨리는 경우도 보았습니다.

-매뉴얼대로 정확히 조립하지 않을 경우 볼트가 풀려버리는데 이것은 다시 조여주면 그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이 크랭크의 볼트 풀림 빈도는 상당히 높습니다)

(듀스의 크랭크 축)


(유격이 발생한 크랭크)

-주행중 볼트가 풀린 상태에서 크랭크를 밟아(돌려)버리면 쇠로된 크랭크축은 알루미늄으로된 스플라인을 마모시키고 이로 인해 유격이 발생합니다.
(약간의 틈이 보이시죠?-사진의 크랭크는 잦은 볼트풀림으로 인해 이미 유격이 발생, 튼튼함을 생명으로 하는 크랭크로서는 수명을 다 했습니다. 아까워라...)

-유격이 있는 사진의 크랭크는 손으로 당겨보면 스플라인 안에서 크랭크축이 흔들립니다.

(시마노 XT크랭크)

-유격이 없는 경우의 신품 시마노 크랭크

-유격이 발생한 경우 시마노방식의 경우 2개의 볼트를 조여주는 것으로 어느정도 유격을 줄일수 있고 ISIS나 옥타방식의 경우는 크랭크 볼트를 세게 조여주는 것으로 어느정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유격으로 인해 파손된 크랭크볼트)

-하지만 X-Type의 경우 방법이 없습니다.(혹시 알고 계시는 분은 알려 주세요)
크랭크볼트를 무조건 세게 조일 수도 없고(토크규정 및 BB의 회전과 관련) 유격을 놔두고 규정된 토크로 그냥 조립할 경우 크랭크 유격(흔들림)으로 인해 발생하는 엄청난 힘을 견디지 못하고 알루미늄으로된 볼트가 부서져 버립니다.(과도하게 조여서 부서진 것이 아님)
혼자서 힘을 다 받는 이 볼트를 왜 알루미늄으로 만들었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볼트강으로 구멍뚫린 방식으로 만들면 무게도 별로 안늘어 나는데 말이죠.  

-사진의 볼트는 스플라인의 유격으로 인해 뒤틀린 크랭크가 하중을 볼트의 한지점에 집중시켜서 파손된 것입니다.

-----------------------------------------------------------------------------------------------------------------

-주변에서 사용되는 듀스에서 조립불량으로 인한  볼트풀림 현상(디아블로 크랭크 포함)을 자주 목격했고 또한 육각렌치로 크랭크볼트를 과도하게 조여 BB가 망가지는 경우도 보았습니다(이건 사용자 과실), 조립이 결코 만만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없을 경우 샵에 맡기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듀스를 직접 조립하실 경우 볼트가 풀리지 않도록 록타이트를 발라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하지만 자주 풀리다 보면 이방법도 안됩니다)  

-주행중 볼트가 풀릴경우 즉시 주행을 멈추고 다시 조여 주어야만 유격 발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체인링을 너무 자주 닦아주어 표면처리된 것이 홀라당 벗겨진 듀스도 보았습니다.(그 흉한 몰골이란...그런데 사진을 못찍었군요). 청소는 적당히, 살살 닦아 주세요.


개인적인 생각은....

왈바에서의 평가가 어떤지는 모르지만 제가 본 4개의 듀스와 1개의 디아블로 크랭크는 비싼 값에도 불구하고 품질이 영 만족스럽지 않았습니다. 왈바에서도 듀스크랭크로 인해 얼마전 소동이 좀 있었죠.
뽀대 하나만 보고서 비싼돈 주고 구입할 가치는 없는 물건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조립이 잘못돼서 그런것 아니냐' 라고 말씀 하실 수도 있겠지만 경쟁사것은 쉽게 조립할 수 있는데 이 물건은 그렇지 않습니다. 쉽게 조립할 수 있고 고장 걱정 없이 쓸 수 있게 만드는 것도 기술입니다.



3줄요약

-듀스는 조금만 조립 잘못해도 크랭크 볼트가 풀린다.
-자주 풀리다 보면 스플라인에 유격생긴다.
-유격 때문에 크랭크볼트 부러진다.





  • 1
    • 글자 크기
첫 눈 내리던 날. (by duffs82) Turner 5 Spot '최고의 올마운틴' (by 에고이스트)

댓글 달기

댓글 15
  • 알루미늄 재질의 볼트라서 그런가 미심쩍기도 하고 데오레 크랭크 같은거 거의 문제가 없죠
    무작스럽게 딴딴한 엄청난 무게의 볼트하며... ^)^=P
    싼게 무조건 안좋은거만은 아닌가보네요
  • 좋은 리뷰입니다.
    많은 도움 되었읍니다.
  • 크게 도움이 되는 리뷰이네요. 수고하셨습니다. X 타입은 논드라이브사이드가 일체형이고 드라이브사이드에서 조이는 형식이군요. 그러면서 크랭크 볼트형식으로 한번에 조이게 되어있고.. 조이면서 당겨준다던지 조이면서 밀어준다는 개념이 없는것 같습니다. 옥타가 ISIS보다 불안했던점이 이번엔 X타입에 나타나는 것같고. 참고로 FSA의 megaxo와는 다른방식이네요. megaxo는 사진으로만 보면 시마노와 같은거 같은데..
  • NRS3님의 정리된 리뷰 잘 읽었습니다.
    전화통화를 하고 구입을 보류했는데 잘한것 같군요...^&^
    리뷰와 전화통화에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NRS3글쓴이
    2005.4.10 19:33 댓글추천 0비추천 0
    -X-Type 방식으로 지금까지 국내에 가장 많이 판매된 것이 듀스입니다.
    볼트 풀림 현상이 많은 것은 분명하지만 이것이 듀스에 국한된 것인지 아니면 다른 회사나 제품의 X-Type에도 적용되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현재로서는...)

    -위에 언급했듯이 볼트 파손은 유격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고, 그 유격은 잦은 볼트 풀림으로 발생한 것이므로, 멀쩡한 크랭크가 드랍했다고 볼트가 부러지는 일은 없습니다
  • 문제점이나 메카닉적인 분석을 자해주셔서 이해 하기도 좋았습니다. 좋은 리뷰 감사 드립니다.
  • 메뉴얼에 보면요,,, Crank Bolt 를 조인 후에, 그 위에 Crank puller Cap 을 씌우게 되어 있어서, 볼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 하는 구조 입니다.
    Crank puller Cap 을 제대로 조인다면, Crank Bolt 는 풀릴 수 없는 구조 입니다.
  • NRS3글쓴이
    2005.4.13 20:50 댓글추천 0비추천 0
    이론상으로야 흠잡을 것 없는 방식(저도 작년에 이크랭크 처음 봤을 때는 시마노보다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이지만 실제로는 풀리는데 어쩌겠습니까.
    그리고 볼트가 저절로 풀리는 듀스 크랭크가 한두개가 아니죠.
  • 풀리는 문제는 체인라인 셋팅 문제 그래서 그 안에 2개의 와셔가 들어 있습니다..전 사용하고 있는데 아무런 문제 없음 물론,,저 말고도 다른 분도 사용하고 있는데 아무런 문제 발생하지 않았음...결국 100% 셋팅 문제입니다.
  • 저도 레이스페이스 듀스 쓰고있는데 풀림걱정 별로 안되네요. 좀 험하게 타지만 아주 믿을만합니다
  • 저도 처음에 풀림 현상이 있었는데 본사에 직접가서 다시 셋팅을 했는데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본사에서 체인라인에서 잘못 세팅을 해서 이런 문제가 있었다고 하네요.전 지금 잘 쓰고 있습니다. 제 생각은 토크렌치와 어는 정도 실력이 있는 샵에서 장착을 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샾 리뷰에 바이크 웍스 같은 곳이 많아야 되는데...........
  • 공구상가에가면 록타이드 207 이라고 있습니다.
    볼트의 풀림방지에 쓰는 약품입니다. 볼트에 적당량 칠해주고 체결후 하루쯤 기다리면 경화됩니다. 나중에 풀땐 L렌치의 구조상 튼튼하기때문에 약간씩 충격을 가해주며 풀면 문제 없습니다. 나도 레이스페이슨데 손을 봐야 되겠군요.
  • 저도 쓰고 있는데 아무른 문제 없습니다 셋팅이
    잘못된것 같네요,,,
  • 요즘 왈바가 복잡하군요
    오늘 들어와서 다시 윗글을 읽어보니 마음이 차분해 지는군요 ^-^ @
  • 무게는 xtr이 더가볍죠 듀스xc 뽀대용 ^^정보감사^^
첨부 (1)
제목_없음.jpg
18.7KB / Download 34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