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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바보가 아닌 이상 한마디는 해야겠습니다.

벼랑끝2006.03.18 20:19조회 수 1963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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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 후지 자전거의 피로해석을 위해 프레임을 구하는 글을 올렸던 벼랑끝입니다.
격려를 해주시는 분들께 감사합니다.

답답하기 짝이 없는 리플을 보면서, 그냥 무시하려고 했으나...
거의 음해에 가까운 리플마저 달리니 한마디는 하고 넘어가야겠습니다.

알루미늄이라는 소재는 피로를 많이 받는 금속입니다.
피로파괴라는 개념에 대해 짧게 설명하자면,
어떠한 소재가 그 소재가 받을수 있는 최대 응력이하의 반복적인 힘에 의해서 파손되는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응력이 집중되는 다음과 같은 부분,

1. 단면적이 급격히 변화하는 곳
2. 기스가 생긴 곳
3. 모든 재료가 내포하고 있는 미소균열(미소균열을 내재하고 있지 않은 금속은 없습니다,.)

에서 크랙이 발생합니다.

용접 비드와 모재가 만나는 지점에서 균열이 생기는 것은 1번항에 해당합니다.
단면적이 갑자기 변화한곳에서 응력집중이 발생합니다.


저는 프레임 절단이 일어난 원인을 다음 몇가지중에 하나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1. 피로누적
2. 용접으로 인한 용접 부위 소재의 변질
3. 프레임 소재의 강도 미달


피로파괴의 경우 최초크랙이 프레임 튜브 두께만큼 발생하는 것이 아닌 기스정도의
크기로 발생합니다. 크랙이 진행하면서 점점 크랙의 깊이가 커지기 시작하고,
크랙이 점점 발전하면서, 이제까지 견딜수 있었던 충격에도 어이없이 절단이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용접에 있어서, 용접이 용접 주위의 소재에 나쁜 영향을 준 경우 역시,
용접 비드와 모재가 만나는 부분이 약해지며, 충격에 의해
피로파괴가 쉽게 발생합니다.

또한 프레임 소재의 강도가 미달 된다면 당연히 피로파괴에 이르는 시간이 잛아집니다.

프레임 요청글을 올렸지만, 정작 프레임을 지원해준 곳은 후지 바이크입니다.

결과가 어느쪽으로 나오던 간에, 저는 왜 부러졌는지 좀 알고 싶습니다.
또한 제가 '프레임을 공짜로 갖고 싶어서 이런다' 라고 말하시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실험을 시작하면 헤드 튜브를 다 부러 뜨릴텐데, 부러진 프레임을 어디다가 쓰나요?
또한 후지 바이크에서 지원 받은 프레임은 실험후 전부 반환할 생각입니다.

여러분은 진실을 알고 싶지 않습니까?


===================================================

hjh205  요즘은 피로공학이라는 과목도 배우는가 보내요....

내가 다니던 시절에는 배우는 것만도...핵핵 거렸는데....이제는 중간에 실험도하고 발표도한다니 격세지감입니다.
근데 재료도 자비로 충당하고.... 자전거라는것이 일반적인것이 아니라서 교수도 판단하기 어려울 텐데.....
06·03·15 21:53


hjh205  아......그리구요......이번 후지사고는 .....피로파괴가아니라 용접부 결합이랍니다......목표를 잘못잡았내요. 알만한 사람은 다 안답니다...단 확실한 증거를 모으는 중이라고 생각되내요(국과수..)

자전거에 피로 파괴될 재료는 없답니다....한번 교수에게 문의해 보시죠
06·03·15 22:01


dansy  참 쓰잘때기 없는 글입니다.
그냥 조용히 하시는것이
아무런일 없다가 요즘 후지문제로 많이 시끄럽습니다.
항시 사전에.....
06·03·15 22:20


vulcan7  학생이 공부하겠다고 도움을 청하는데.. 도와주지는 못할망정 면박이나 주고 있으니.. 걱정이다
도와주지 못할거면 말이나 말지 ... 답..... 답..... 허다 ..
06·03·16 09:54


vulcan7  아무리 봐도 답.... 답... 허네
06·03·16 09:55


hjh205  웃겨....학생은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점이 나와야겠지요..안그런가요??

10점 만점 문제에.... 엉성한 레포트 제출하면 ...그래도 2점은 나오지만 ,목표가

잘못설정되면 ...빵점입니다... 예를들어 "한국의 수도는 하와이다"라는 명문

를 썼다해도... 잘못된 글이므로 빵점입니다...이걸 염려해서 쓴글입니다

아.....그리고 개학해서 첫 수업시간이므로 교수에게서 책선전과 프리엔테이션만 받았을테데 ....무슨 실험을 하고 ....발표회를 갖습니까???

더 말할 필요있나요......당신 아니면 내가 바보겠지....확인해 보고십나요????

vul .....
06·03·16 11:40


vulcan7  bung .... 학점?? 그렇게 중요한가 ?? 열심히 하고 노력하면 교수님도 그런점을 인정해줄것이고 ...

그리고 그전에 벼랑끝님이 실험을 테스트해 보시겠다는것 (결론을 내린것은) 충분히 학점과도 연결

일 된다 판단하에 이런글을 올렸다고 생각되는데..... 그리고 학점이야기는 왜나온거지??
06·03·16 12:22


acadmn70  ㅎㅎㅎ 위에 위에분 참 잘나셨네요.. 하도 어이가 없어 짧게 한마디 합니다.
06·03·16 22:45


hjh205  어이없지...그지....바보

공짜로 프래임얻는데 그렇게 힘을 보테고싶냐!!!

저런글를 fishing라고하지...그~치~ 바보 협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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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 저자 거리에서 지내다 보면 많은 종류의 사람과 만나게 됩니다.
    학교에서 만나는 다양성과는 비교가 되지 않죠.
    마음 상하지 마시고 열심히 하셨으면 합니다. 힘내세요.
  • 살다 보면 특히 사회생활 하다보면 무서워서 피하는게 아니라 더러워서 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코귀입 제대로 붙어있다고 다 사람 아니고 키보드 두들긴다고 다 넷티즌은
    아니랍니다 그렇다고 침묵이 최선이란 것은 아닙니다 할 말은 당당하게 하시고요.
  • 벼랑끝님 글을 올리지 않은 대다수의 라이더분들은 좋게 보고 계실겁니다.
    너무 리플에 신경쓰시지 마시고 주어진과제 열심히 하세요.
    제가 처음으로 휘프레임에 대해서 리플을 올립니다만, 후지프레임이 전체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생각지는 않습니다. 추측컨데 용마님께서 타신 프레임이 불행하게도 불량에 포함되는 프레임이 아닌지 하는게 제 생각이구요. 그결과는 국과수에 판단에 기댈수 밖에 없는게 현실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와 무관하게 하시고 싶은 실험을 충실히 해주십시요. 그런게 힘이 합쳐지면 뭐 아주 좋은 프레임을 우리나라에서 만들지 압니까. 공부하실때는 주위의 반응에 어느정도 무뎌질 필요도 있는것 같습니다. 끝으로 용마님 하늘에서라도 뜻하신 바를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 쓰레기같은 답글이 올라올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 ofayoon님 말씀처럼 주위반응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길...
    남들이 뭐라하던 신경쓰지마세요.
    후지홈피가보니 후지프레임 새것과 절단프레임을 실험자료로 제공했다는데
    현재 실험은 잘진행되는지 궁굼하네요.
    몇달은 걸린다는데...
    암튼 계속 수고해주세요~!
  • 그래도 후지바이크가 자발적으로 실험에 프레임을 제공했다니...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네요...쩝 아무튼 결과가 궁금합니다. 프레임의 누적 피로는 알고 있었지만 이번 기회에 좀더 많을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인것 같습니다. 벼랑끝님 신경쓰지 마시고 열심히 하십시오.
  • 벼랑끝---------. 항상 절박한 심정으로 사시나요? 닉네임이 의미심장합니다.
    진실은 항상 사후 밝혀집니다.
    힘내시고 후지에서 제공받은 프렘으로 성공리에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인간이 만든 물건중에 불량률 0.00%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후지 잘 타고 있습니다.
    저도 언젠가는 죽겠지요.
    누구나가 다 생은 유한합니다. 그러하기에 생과 원초적 비애는 공존하는 듯 합니다.
    단지 저도 모르게 죽어가는 존재들이 안타까운 거지요. 두려운거죠.
  • 저도 개인적으로 후지 잘타고있었습니다-04년후지--거든요/
    그러나 사고이후는 안탑니다.
    저의 생명도 유한하기때문이죠.저도 언젠가는 죽겠지요.
    그러나 내가 남도모르게 죽어가는 존재가된다는건 정말 두렵고 안타까운일입니다.
    그래서 생과 원초적비애가 공존한다고해도 저는 애써 외면하고 피해가고싶습니다.
    주변에서 사랑하는사람들을 갑자기 잃어본경험이 없는사람들은 쉽게 이해하지못하는부분입니다.

  • 득도를 하신분이 계시네 ㅎㅎ 하기사 인생 머있나요? 세월아~ 네월아 ~전봇대가 키크랴 ~ 모래알에 싹이 트랴~ 부어라 마셔라~~~ 너도먹고 나도먹고......
    상관안하면 그만인가요? 생과 원초적 비애는 공존한다 라는 표현으로 인생이 압축이 되기에는
    어딘가 모르게 조금 부족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 안녕하세요. 로운입니다.

    실험이 별로 유익하지 않을 것 같다는 견해도 위의 덧글중에 보이는 것 같은데,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프레임을 피로시험 혹은 인장실험을 하시려고 계획하시는 것 같은데, 이는 매우 유익한 실험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근데, hjh205님의 "자전거에 피로 파괴될 재료는 없답니다"는 말씀은 제가 지금까지 기계공학(제 전공은 고체 및 응용역학입니다)만 대략 11년을 공부하였고, 피로파괴에 대해서는 제가 2년동안 프로젝트 때문에 고생이라는 고생은 다 해서 신물이 나올 정도였었는데, 그 2년동안 실험하면서 고생해서 배운 것과 너무도 틀린 말씀을 하시는데, 제가 이해될 수 있도록 그에 대한 근거와 이론을 자세히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 로운님 말슴에 동감합니다
    응력해석쪽에는 나름대로 우리나라 다섯손가락안에 든다고 자부합니다
    일반적인 자전거의 피로역학은 용접과 파이프 튜빙, 어느정도의 기스등은 내포하고. 즉 전제로 전혀 문제가 없을때 가능한 학문입니다 지금가지의 산업에 의존하는 기술력으로는요
    자전거에는 아직 이런 기술이나 연구부분이 미약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연구보다는 마케팅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가 되어버렸답니다
    "용접부위에 결함이 있다" 이건 전제가 잘못된 증명을 시작하는겁니다
    틀리지 않는한 정답으로의 도출법은 없답니다
    용접부가 취약하지않다면 더블버티드 이상필요치도 않을겁니다
    지금 프래임을 손으로 두드려보세요 둔탁하소리가 나는 두거운부분은 용접부위일겁니다
    이걸 공식으로 알기에 생긴 불상사이기에 더욱 반응에 못마땅하겁니다

    후*(에이프*)사에서 언연중에 PL법을 주장하는것도..
    제견해는..."용접부위가 사용자의 실수로 부러졌다 이걸증명할 사람도 지구상에는 없다"는 생각이랍니다
    단지 가장 근접합 접근법은 같은 LOT의 제품을 실험적으로 테스터하는 방법일겁니다
    저도 문제있는 프래임을 만들었겠냐하는 생각이지만 가장 자동화가 이루어지기 힘든 부분인 용접에서 사람손이 가장 많이 가는 부분이기에 인제로 단지 추측할뿐입니다
  • basicpro 님글은 보면 볼수록 기분니 나빠지네요.
    꼭 득도한사람마냥 부처님 거시기같은 말씀하시는데
    대체 세상을 멀마나 사신분인지 궁굼하네요.
    뭐 나이많으신 어르신분들도 많으시단걸 제가 왈바에서 직접 전화통화로접해봐서 압니다만...
    그래도 그런표현쓰시다간 단체공격당하기좋습니다.
  • 이거 원~~~~! 요즘은 잘 안가지만 프레임 몇개는 조달 해 드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후지는 만져 보기도 싫습니다. 프렘임(브랜드)이 싫어서가 아니고 사후 대처가 꽈당입니다.
    전 사후대처가 별로인 곳 또는 회사와는 절대 거래 안합니다. 분당의 모모샵이 대표적이지요.

    후지라... 선량한 공학도의 의지를 꺽는 저런 댓글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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