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 낙동정맥 1구간 간단후기

정병호2009.09.07 16:19조회 수 1328댓글 10

• 1

06:50 매봉산 출발
07:25 목장 갈림길, 길 찾다가 목장길로 하산
07:45 작은 피재 통과

팔각정에서 기분좋은 비박을 마치고 일어나니 이슬 한방울 없는 아침이다.
징조가 좋다.
어쩐지 어젯밤 피재 정상의 온도계가 18도를 가르키더라니~ ㅋㅋ
기분도 좋은데 부지런히 매봉산 올랐다가 와야지.

짐 챙겨 출발, 하지만 매봉산 오르는 길은 경사가 은근히 있어서 어제 뻐근한 다리가 아직도 안풀려 있음을 직감, 그냥 끈다.
가다보니 머리 뒤에서 일출, 좀 더 가니 앞에서 풍차 도는 소리, 더 가니 배추 냄새, 더 가니 거대한 풍차, 더 가니 엄청난 배추밭.
글쎄, 이 배추밭을 뭐라 해야 하나... 이 산꼭대기, 가파른 경사에 밭을 만들어 놓으면 비 올 때 토사 유출이 얼마나 많을까.
광동댐, 도암댐 수질 문제가 해결되려면 이런 고냉지 배추밭부터 시작해야 할텐데.. 참 복잡한 문제다.
문제는 이런 고냉지 밭들이 점점 늘어간다는 거.
어쩔땐 강원도가 강원도가 아니다.

풍차 올라가는 아스팔트 도로가 끝나고 조금 콘크리트 길로 가면 대간 능선과 만난다.
매봉산 찍고 오자는 바이크보이님과 함께 매봉산으로 오르니 이 아침에 바람이 상당히 세다.
풍력 발전기 세울만 한데, 결국 이거 세우려고 나무 벤거 아닌가.
산에다 풍력발전기 세우는건 이제 그만 해야 하는데...

암튼 이제부터 본격적인 출발!
대간 능선으로 가다보면 낙동정맥과 백두대간 표지석이 있다.
1145봉이다.
능선이라기 보다는 사면을 따라 난 구불구불한 길을 따라 내려가면 목장길.
사유지인 목장을 통과해야 하기때문에 좀 조심스러운 곳인데, 아마 리본은 목장주가 다 뗀 듯 하다.
그 심정은 이해가 간다.
명백히 사유지인 목장이고, 소 키우는데 낯선 사람들이 자꾸 드나들어봤자 좋을게 없으니까.
우리는 거기서 한참을 버벅거리다가 결국 그냥 목장길로 나가서 작은 피재로 들어가기로 한다.
초반부터 꼬이네...
근데 정말, 피재에서 돌아보면 그건 능선이 아니다.
그냥 산사면이나 마찬가지라서 굳이 지맥의 의미를 부여하기도 어려운 지형이다.

07:55 구봉산
08:15 철근 구조물 봉우리
08:45 대박등

피재부터는 이슬이 좀 내려있다.
다행히 많이 내리진 않았는데, 중간 중간 임도와 만나는 이 능선은 예전에 목장이었는지 거의 잡목숲이다.
길은 좁고 잡목은 무성하고.
첫번째 봉우리인 구봉산은 가볍게 올라 섰지만 이후 점점 장애물이 많아지고 바지도 젖어온다.

이상한 철근 구조물 봉우리, 들리는 말에 의하면 외계인 신호를 받기 위해 세운 거라는데 근처에 더 있다고 한다.
별 사람들 다 있다.
하긴, 봉화엔 UFO 착륙장도 있다.
여기서 문제점 발생, 바이크보이님이 물도 없고 먹을 것도 없다.
통리에서 아침먹을 생각으로 어제 안샀단다.
남은 물은 내꺼 2/3통.
하늘? 구름 한점 없다.

좀 쉬다 출발, 점점 더해지는 잡목에 버벅거리다 보니 진행은 더디고 짜증이 점점 밀려온다.
고도차 100미터도 안되는 봉우리들을 넘는데 이리 힘들다니.
잡목에 걸리는 자전거는 자꾸 시간를 잡아먹고 힘을 소진한다.
그러더니 아예 날등 암릉에다 잡목숲이다.
그렇게 가다 쉬다를 반복하며 겨우겨우 나가다 보니 시간은 얼마 안지났는데 힘이 다 빠져버렸다.
물은 맘대로 못 마신다.
대박등 이후 서미촌재까지는 매우 피곤한 길의 연속이었다.
걸어서 한시간이면 갈 길을 3시간이나 걸려 도착.
쉬는 시간이 많아지고, 점점 통리 도착 시간은 멀어져 간다.
이러면 백병산이 너무 빡빡한데... 아침을 통리에서 먹자는 건 너무 큰 꿈이었나?

11:50 느릅령 도착, 12:05 출발
12:25 우보산, 13:35 출발
14:06 통리 착

임도가 넘는 서미촌재를 지나, 조금 수월한 유령산을 넘어 임도가 넘고 사당이 있는 느릅령 도착.
다행히 사당엔 사람이 있고 물이 있었다.
맘껏 마시고 보충하고 마지막 봉우리인 우보산을 향해 출발.
10분쯤 끌고 가면 가파른 암봉이 기다리고 있다.
다행히 나무가 걸리적 거리진 않아서 메고 쉬엄쉬엄 10분 가면 정상.
언제부턴가 바이크보이님이 보이지 않았지만, 곧 오겠지 하며 끝내주는 우보산 전망대에서 아랫 것들 구경을 한다.
저 아래 보이는 삼척 도계읍, 이상하게 틀어지는 기찻 길, 저 멀리 보이는 두타-청옥 능선.
지도랑 비교하며 구경하다 보니 아무래도 이상하다.
벌써 50분이 지났는데 바이크보이님이 소식이 없는거다.
혹시나 하며 서서히 내려가는데 불러도 대답도 없고 아래쪽엔 타고 내려간 흔적이 있다.
하지만 느릅령에도 없고, 사당에도 아무도 없어서 물어볼 데도 없다.
전화 안가져 온게 이럴때 복잡해지는구만.
뭔가 문제가 생겨 내려간 것 같길래, 통리 하산 후 연락을 하려고 다시 우보산을 올랐다.
자전거 두고 왔다갔다 하니까 별거 아니구만!
다행히 정산에서 등산객을 만나 전화를 빌려 연락하니 갑자기 배탈이 나서 도저히 올라갈 수 없어 하산했다고 한다.
전체적으로 버스 시간까지 여유있진 않아서 바로 하산, 다행히 반대편 내리막은 거의 탈 수 있는 길이라 30분만에 통리 도착, 다시 연락하니 38번 국도 버스 정류장에 누워있다고 한다.
물 한통 사서 가니 사당에서 물 마신게 문제 있었다고 한다.
알고보니 바이크보이님은 물 갈아 먹는거에 좀 약하단다.
좀 있다가 택시 불러서 가야 하겠다길래 난 먼저 태백 터미널로 출발.
안그래도 싫은 6차선 국도에 하늘은 구름 한점 없이 내리쬐고 기온도 상당히 높다.
거기다 터미널 가는 송이재는 생각보다는 길다.
아 짜증..
그렇게 달려 터미널 도착해서 뒤이어 온 바이크보이님이랑 늦은 점심을 먹고 후일을 다짐하며 버스 승차.
1구간부터 꼬이네.. 이래갖고 다음번에 석개재까지 한번에 갈 수 있으려나...

16:35 태백 출발
19:05 주천 착
21:30 천문대 착

주천에서 내려 달려보니 다리가 생각보단 괜찮다.
열심히 달려 중간 마을인 운학에서 저녁을 먹으려는데, 둘 밖 없는 식당이 모두 영업끝.
오메... 갑자기 배 고파진다.
또 달려 산을 넘고 마지막 오르막을 오르다가 동네 과수원에서 복숭아 하나 따 먹으니 꿀맛이다.
하나 따먹은건 서리가 아니다!! 그건 시식이란 말이다!!!!

그렇게 두시간 반만에 돌아와 쉰내 나는 옷을 벗고 씻은 후 수박 몇쪽 먹으니 살 것 같다.

삼수령 - 통리 비추!
이후는 나도 모름~ ㅋㅋ

오늘의 결론, 두카티님은 현면한 선택을 한거여유~ 켁캑캑~

그리하여 우린 석개재까지 간다는 원대한 꿈을 통리에서 접었다는 겁니다.

헤헤

• 1
주간 보고! (by onbike) 9.5 함백산 간단 후기 (by 정병호)

• 낙타 정병호님께서 목말라할 코스라면 일반인들은 말통메고 가야할 코스군요.

끌바 달인 바이크보이님께서 배탈까지 날만한 코스라면 역시나;;;;

몸은 좀 괜찮으신지. 먼길 내려오시는 동안 힘드셨겠습니다..

정병호님 담번에 가실땐 사진 찍히는 핸드폰하나 들고 가세요~ ^^

2009.9.7 22:09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 글쎄, 배낭 부피때문에 카메라 안가져 가려다가 조망 몇장 찍으려고 갖고 갔는데...

만항재까지 조망이 막혀 그대로 뒀다가 함백산쪽 능선 진입하며 몇장 찍으려고 꺼냈더니 카드가 이상하다네요.

역시 난 가슴으로 담는게 젤 좋아!

• 이거 날씨도 도와주지 않았나보군요.

물 떨어지고 탄수화물 공급 조금만 늦어지면 혈당 떨어지는(?) 저는 잘 선택한 걸지도 모르겠습니다 ㅎㅎ;

• 거바여. 통리라니깐!                            애이 고소해........................쩝...ㅠ.ㅠ
    2009.9.8 11:24 댓글추천 0비추천 0

맞아요 痛里.

ㅋㅋ

• 수고하셨네유~

화방재에서 만항재까지 1시간 20분이라? 뜨아~ㄱㄱㄱㄱ.

나는 도로 따라 거꾸로 내려오는데도 1시간 걸린거 같은데 ㅍㅎㅎ.

• 간단 보고라고 해서 간단히 읽고 일하려고 했는데

전혀 간단하지 않네요.

음...2.3 에도 피싱 수법이 활기치는군요.

• 정독 후 댓글 적으려고 했는데, 지도 보면서 읽어도 머리 속으로 그려지지가 않습니다 -0-;;

만일 이번에 따라 갔다면, 그래도 정병호님께 떨어지지만 않으면, 그다지 고생은 없었을 거 같습니다 ㅎ

• 좋은 라이딩글 잘일어습니다. 우리동네에 이런얘기꺼리가 있다는게 자랑스럽습니다. 글구 풍력단지에 올라보고 오시지

지금은 바람의 언덕이라고 하는데 정말 좋은 곳이라 생각됩니다. 아무튼 고생하셔습니다.

2009.9.15 11:20 댓글추천 0비추천 0

kj56k2 님, 태백쪽에 사시나 봐요.

가끔 그 동네 이야기 좀 들려주세요~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11936 낙동정맥 1구간 매봉산 바람의 언덕3 bikeboy 2009.09.15 1312
11935 개척질을 할때 꼭 밥을 먹고 합시다.6 bikeboy 2009.09.14 1488
11934 울산 광역시 상아산에서 서암사까지 싱글코스 개척6 bikeboy 2009.09.14 2612
11933 아침 안개2 듀카티 2009.09.13 1212
11932 삼수령 팔각정 호텔8 bikeboy 2009.09.11 1253
11931 수건걸이5 듀카티 2009.09.11 1197
11930 주간 보고!6 onbike 2009.09.08 1342
9.6 낙동정맥 1구간 간단후기10 정병호 2009.09.07 1328
11928 9.5 함백산 간단 후기3 정병호 2009.09.07 1557
11927 오랜만에 고향집!3 듀카티 2009.09.07 1173
11926 낙동정맥 1구간 잘 다녀왔습니다.2 bikeboy 2009.09.06 1078
11925 단힐러의 변신...8 onbike 2009.09.04 1324
11924 토 일 계획21 onbike 2009.09.04 1164
11923 여기에 가입하려면 별도의 신청을 해야하나요?3 동강래프팅 2009.09.04 993
11922 토, 일 계획7 정병호 2009.09.04 1171
11921 조금 무거운 얘기를 하게 되었습니다.28 bikeholic 2009.09.03 1561
11920 태백시 주말 날씨 및 태백산 일출 시간표4 bikeboy 2009.09.03 9193
11919 벌써 가을이..^^2 듀카티 2009.09.03 1114
11918 정병호님 9월 5일 어디서 만나죠?9 bikeboy 2009.09.01 1455
11917 치술령 망부석3 bikeboy 2009.08.31 1399
이전 1 ...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626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