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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팅의 기본...

손경식2008.03.08 21:56조회 수 2735댓글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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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바 밴딩체크 & 스템클램프 수평체크 입니다.

방법은 첫번째 사진처럼 스템에 핸들바를 물려 무거운 물건으로

눌러서 스템의 뒷부분을 평평한 책상위에 고정시킵니다.

그후 책상바닥으로부터 핸들바 좌측과 우측까지의 거리를 재면 됩니다.

사진속의 스템은 클램프부분이 불량(수평을 이루지 못함)으로 스템 자체만으로는

테스트가 어려워 테스트용 핸들바를 물려 측정했구요.

측정해본 해본 결과 오른쪽과 왼쪽의 높이차이가 5mm나 납니다.

이부품을 그대로 가져다 조립하면 한쪽 핸들바의 끝부분이 다른쪽 보다 5mm높은

자전거 되겠죠^^

핸들바의 수평은 자전거를 타는 동안 유동적이기에

몇mm차이나는것 까지고 웬 호들갑이냐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것 같습니다만,

안장과의 관계를 조금만 깊게 생각해보면 문제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가 본 몇개의 핸들바 중에는 핸들바좌우의 밴딩(꺽어짐)각이 차이나는것과

밴딩각은 좌우 동일하나 핸들바중심을 기준으로 밴딩의 시작지점이 다른것들도 있더군요.

극단적인 예이지만 이런 핸들바들은 문제의 스템과 물려 놓으면 핸들바 좌우 높이 차가 1cm

정도차이가 날수도 있습니다.


프레임의 헤드튜브(용접각도,페이싱상태등)가 정확하다면 핸들바를 돌려서

탑튜브와의 거리로써 재보셔도 됩니다.



스템과 핸들바가 불량이 꽤 나오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괜히 한쪽 높게 타며 한쪽 허리만 아프다 하지 마시고

다들 한번 체크해 보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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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 출판단지에서..^^ (by nanshin) 이베이 에서 구입한 프레임입니다 (by hkmp5a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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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4
  • 생각지 못한 곳이군요 ^^
    내공이 대단하십니다. 이번참에 저도 체크를...
  • 저런방법은 오차범위가 너무 클수있습니다. 우선 저 스템자체의 바닥과 맞다아있는 밑면각도가 스티어러튜브의 각도와 완벽하게 직각인지 측정하셨습니까? 그부분에서 0.몇도라도 오차가있는 스템이라면 저 핸들바끝에서의 오차는 사진처럼 큰차이가날수도 있습니다. 또한 책상이 완벽하게 굴곡이 없는지도요... 지그에 물려서 재보지 않는한 저런 어설픈방법으로는 멀쩡한 부품을 못쓰는 쓰레기취급할수도있습니다.(딴지는 아닙니다) 또한 스템위에 올려놓은 무거운물체의 무게가 어느쪽으로 치우셨느냐의 압력때문에도 저정도까진아니지만 오차가 생길수있다는점이 있습니다. 올려놓으신 물건이 한쪽으로 많이 치우셔보이네요...
  • 손경식글쓴이
    2008.3.9 02:30 댓글추천 0비추천 0
    mamcms님.. ㅎㅎ 잘 말씀해 주셨습니다. 사실 저 실험을 하게 된 동기도 자전거를 조립하고 핸들바를 이리저리 돌려 보니 한쪽핸들바는는 탑튜브에 걸리는데 한쪽핸들바는 탑튜브위로 쓱 지나가는 겁니다. 어!이럴수가 어디서 이런 해괴한 현상이 생기는거지? 하며 핸들바가 걸리는 상태로는 오차를 측정을 할수 없어서 스페이스를 한칸밑으로 내려 핸들바를 올린 다음 탑튜브와의 간격을 디지털캘리퍼스로 재어보니 5mm차이가 나는 겁니다.
    만약 헤드튜브가 비스듬하게 용접되었다거나 헤드셋에 이상이 있다면?
    이라는 생각을 하고 분해해 봤지만 이상이 없더군요.크라운 레이스 밑으로 얇은 칼도 집어 넣어 완전밀착 안된곳이 있는가도 보고 ,헤드셋 베이스 플레이트도 조사해 봤지만 별 다른 이상이 없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생각한게 저방법입니다.
    흰통안에는 평평한 바이스가 들어있구요. 저 물건은 무게 중심이
    구석진 곳에 있어서 사진으로 보면 좀 이상해 보입니다.
    책상도 정확하게 평평합니다. 위에도 평평한 책상위에 고정하라고 써 놨잖아요.
    실제로 오차 범위도 탑튜브에서 잴 때랑 5mm로 같게 나오고....
    중요한건 스템을 뒤집어도 똑 같은 오차가 나온다는 겁니다.
    측정방법이 자로 재는 방법이기 때문에 눈높이에 따라 + - 1mm정도는 정확하지 않다는 걸 인정합니다.

    해보시면 알겠지만 뒤집을수 있기 때문에 쓸만한 방법입니다.
    거실 장식장 유리위에서도 5mm,식탁위에서도 5mm예요. ㅎㅎ
  • 아!! 그렇군요^^ 하긴 왠만한정확성가지고는 글올리시지도 않으시는 것같으니^^ 분명 핸들바가문제 있는거군요. 첨부터 저랬거나 아님 쓰다가 저렇게 된 핸들바는 폐기쳐분해야^^ ㅋㅋㅋ 혹시 대만제부품인지... 머 요센 거의다 대만생산이지만요^^
  • 몹쓸놈이군요... 무슨 핸들바를 저따위로 만든답니까?
  • 손경식글쓴이
    2008.3.9 09:14 댓글추천 0비추천 0
    핸들바 밴딩은 고무판 ( http://www.interpark.com/product/MallDisplay.do?_method=Detail&sc.shopNo=0000100000&sc.dispNo=008001&sc.prdNo=27540282 )에 놓고 대충봐도 표시가 납니다.제가 위에서 이야기 한건 알아차리기 힘든 스템 클램프부분의 불량이야기 입니다.
    아... 또 잊어버린게 있는데 핸들바중심의 마킹이 한쪽으로 치우친것도 있습니다. 핸들바에 표시해 놓은것만 믿고 그부분이 중심인지 알고 물리고 다녓더니 마킹이 중심이 아니더군요.
    이런글도 안쓸려다가 이런 물건들을 한번 두번 본것이 아니라서....
    구체적으로 모델명은 언급하지 않겠지만 리치,FSA,이스턴,엘파마등등 골고루 보이더군요.
    포지드가공방식보단 CNC가 정밀햇구요.
    톰슨은 괜히 비싼게 아니엇습니다.
  • 역시 톰슨씨 실망시키지 않는군요~~

    톰슨 만쉐이~~

    손경식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다른건 모르고 하여간 책상위에 스포크가 있는것만 봐도 고수이십니다.^^
  • 전 경식님의 스템같은 것을 써야 겠군요 팔길이가 달라 딱맞을듯 합니다..^^ 몸이 완전 대칭이 아니라
  • 내팔은왼쪽이 4센티가 더 길다는.....후웁..
  • 5mm 흠.. ㅡㅡ;;
  • 사람의 신체 자체가 좌우 대칭이 아닌게 많지요..ㅎㅎ 세심하시네요..
  • 라이딩후 왼쪽 허리 한 곳만 통증이 생기는데,
    바의 높낮이가 문제가 될 수도 있지는요?
    그렇다면 교정을 해야 할것 같습니다만...
  • 참~왈바라는 곳은 오면 올수록 매력이 있는곳입니다...내가 생각하지못한것들을 많이 깨우치고 가는곳입니다...저도 좀더 비치면(빠져들면) 이런것들도 궁굼해서 실험도 해보고 글도 올리겠지요-
    언젠가 고수님들과 술벙개 하며서 얘기 나누고 싶네여...^^
  • 으음..............이런것도 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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