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마 전 질문 올렸던 cyclepark 입니다.
궁금증을 확 풀어주시는 답변에 대한 좋은 기억을 갖고, 또 질문을 드립니다.
편하게 답변해 주세요~
지금 첼로 2000 프레임을 갖고 있는데, 이것을 로드용으로 꾸민다면 어떨까... 구상해 보고 있습니다.
1. 포크는 현재 잠금 기능이 있는 녀석입니다.
저의 짧은 생각으로는 구태여 리지드 포크를 장착하지 않아도 잠금 기능이 있는 샥이면 어느 정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됩니다.
물론 리지드 포크가 훨씬 가볍지만, 감량 효과 외에 제가 알지 못하는 또 다른 큰 효과가 있을까요?
아주 큰 메리트가 있다면 리지드 포크로 교환할 생각이 있습니다.
2. 크랭크 선택에 있어서..
도로에서만 사용한다면 가장 큰 체인링인 44 t 만 써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변속기, 앞 드레일러, 2단, 3단 체인링 다 떼 버린다면 감량 효과도 있고, 깔끔해 보일 것 같은데.. 이렇게 해 보면 어떨까요?
그럼 추운 날씨 속에서도 화끈한 라이딩하시기를 바라며,
도로에서나 산에서나 자전거가 넘쳐나는 대한민국을 기대합니다!
얼마 전 질문 올렸던 cyclepark 입니다.
궁금증을 확 풀어주시는 답변에 대한 좋은 기억을 갖고, 또 질문을 드립니다.
편하게 답변해 주세요~
지금 첼로 2000 프레임을 갖고 있는데, 이것을 로드용으로 꾸민다면 어떨까... 구상해 보고 있습니다.
1. 포크는 현재 잠금 기능이 있는 녀석입니다.
저의 짧은 생각으로는 구태여 리지드 포크를 장착하지 않아도 잠금 기능이 있는 샥이면 어느 정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됩니다.
물론 리지드 포크가 훨씬 가볍지만, 감량 효과 외에 제가 알지 못하는 또 다른 큰 효과가 있을까요?
아주 큰 메리트가 있다면 리지드 포크로 교환할 생각이 있습니다.
2. 크랭크 선택에 있어서..
도로에서만 사용한다면 가장 큰 체인링인 44 t 만 써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변속기, 앞 드레일러, 2단, 3단 체인링 다 떼 버린다면 감량 효과도 있고, 깔끔해 보일 것 같은데.. 이렇게 해 보면 어떨까요?
그럼 추운 날씨 속에서도 화끈한 라이딩하시기를 바라며,
도로에서나 산에서나 자전거가 넘쳐나는 대한민국을 기대합니다!
chain Ring capacity 는 최대 20 T 까지 이므로 감안해야할 몇가지 문제들이 있긴 하지요.
제가 갖고 있는건 48 T 이구요...흔히 이야기하는
로드 바이크용 컴팩트 체인링 이지요.
여담이 길었군요~ㅎㅎㅎ
완전 로드용으로 mtb 를 개조하실 요량이라면...
1번 답은...
공기 저항...무시 못합니다...아주 큰 문제죠...리지드로 가야합니다.
무게와 공기 저항...이 두가지를 아주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타이어 또한 1인치를 추천합니다.
휠셋을 조립하실 생각이라면 스포크 패턴을 래디얼 방식으로 조립하시길.
2번 답은...
제 개인적인 생각은...본인의 트레이닝 목적이 아니라면...
더블 체인링을 추천합니다.
미들과 아웃터 두가지 체인링만 쓰시라는 거죠.(44/32)
좀더 여유가 되신다면
숏 케이지 순방향 뒷 드레일러에 25 T 로드용 스프라켓도 추천합니다.
그래도 크랭크 체인링을 한장만 고집하신다면...
기존의 mtb 스프라켓에 44 T 체인링을 쓰시는것도 나쁘진 않을 듯합니다.
로드 바이크 기어비를 염두해 보고 생각해 본다면...
한가지 부탁...이자 강요(?) 인데요...
일본쪽 샾에서의 경험담이나 데이터 베이스가 될 수 있는 자료나 사진을
"산으로 가는 싸이클" 게시판에 게시 부탁 드립니다.
제가 오리역 쪽으로 갈 때 또는 도로 싸이클 수원방 번개에 합류할 때 연락 드리겠습니다.
bycaad 님과 함께 뵙길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