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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프리 라이딩)과 AM(올 마운틴) 어떻게 다르죠?

ciaojunj2008.07.03 09:39조회 수 752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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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렴풋하게는 알겠는데
정확한 기준이 뭔지 궁금합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날씨 좋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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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
  • 최신의 프리라이드용 MTB는 트래블 7인치급에 다운힐보다는 트레일바이크에 가까운 지오메트리를 지닌 종류라고 보시면 될 것 같더군요.
  • 갈수록 세부 장르가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FR과 올마는 자전거는 비슷해보이지만 성향이 다릅니다.
    FR이 좀 더 과격하다고 보시면 됩니다만..FR은 점핑과 드롭을 목적으로 하고 AM은 XC 자전거보다 편하고 다운힐에서 좀더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고 점핑보댜는 지형 돌파에 더 중점을 두어서 뒤쇼바와 앞쇼바가 FR과는 다르져. 좀더 가볍구요.

    쇼바의 트레블을 떠나 지오메트리부터 달라지는데...
    AM은 앞 포크의 트레블이 들리면서도 업힐과 다운힐을 평균적으로 잡아주기 위한 지오메트리를 갖고 있고 FR은 업힐보다는 점핑과 드롭 다운힐에 좀 더 수월한 지오메트리입니다.
  • ciaojunj글쓴이
    2008.7.3 10:15 댓글추천 0비추천 0
    그럼 FR과 DH은 어떤 차이가 있죠?
    DH이 좀 더 과격한 건가요?
  • FR은 앞선 말한대로 점핑과 드롭위주입니다. 예전에는 이런 FR과 DH 의 구분이 애매했는데.
    요즘에는 DH는 다운힐 레이싱용을 말합니다. 점핑보다는 다운힐 경기에서 빠르게 내려올수 있는 컨셉을 DH라고 합니다. FR도 앞쇼바를 올리거나 더블장착하면서 DH 세팅이 될 수 있으나 DH 레이싱으로 나온것과는 많이 다르져. DH용은 앞뒤 트레블도 길고 앞 크랭크도 1단짜리 사용합니다. FR도 물론 1단짜리 사용가능한데 DH보다 체인링의 이빨수가 적습니다.
    FR용에 DH 세팅하는 경우도 많아 딱히 이것은 FR이고 저것은 DH라고 단정하기는 힘들구요.

    다만 DH 레이싱용으로 나온 자전거는 절대 FR이 될수는 없습니다.
  • 쉽게 말씀드리면 샥트레벌과 헤드각으로 결정된다고 보면 되요

    최근추세론
    앞샥트레벌이: 다운힐은 200mm 프리는180mm 올마는 160-140mm 정도
    당연히 휠베이스는: 올마<프리<다운힐(다운힐은 리어스테이도 길죠)
    그리고 헤드각도는: 올마>프리>다운힐

    최근프리모델중엔 헤드각도와 뒷샥 트레벌을 조정할수있는게 추세인지라
    앞으론 다운힐과 프리를 사용자입맛대로 조립할수있는 프레임이 대세가 될지도...?
  • ciaojunj글쓴이
    2008.7.3 14:12 댓글추천 0비추천 0
    답변 감사드립니다. ^^
  • 프리가 트레블은 더 길게 쓰지 안나요? 300mm짜리도 달고 다니던데..
  • sapoint님이 말씀하시는 것은 Extreme FR이라해서
    흔히들 얘기하는 FR과는 조금 성향이 다른 일부 변태?적인 그런 라이딩 입니다 .

    시대를 풍미했던 조쉬 밴더의 46feet drop이나 컬렉티브 동영상에 나오는
    로드갭점프가 대표적인 얘라고 보시면 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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