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프레임에 피로가 누적된다??

메스2007.09.05 10:06조회 수 3954댓글 12

    • 글자 크기


검색을 해보면 일루미늄은 오래타면 피로가 누적이 되고
크로몰리는 오래타도 피로누적이 없다고들 합니다.

프레임이 충격을 받아 크랙이 간다거나 부딪혀 먹었다거나 하는건 이해가 되는데
피로가 누적된다는건 어떻게 된다는건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아시는분  부탁드립니다.


    • 글자 크기
체인스테이 페튜브로 감는다던데 (by ksc4758) 일반프램에 (비앙키카본) e타입드레일러 (by 괴물)

댓글 달기

댓글 12
  • 쉽게 설명하면 얇은 철판이나 알루미늄판을 손으로 꺽어서 여러번 꺽음을 반복하면 결국 부러지죠 금속이 꺽이고 충격받고 하는 스트레스를 받아서 결국은 부러지거나 그 꺽인부분이 약해지는것을 예기하는건데요. 자건거 프레임이 극단적으로 꺽이고 하는일은 없겠지만 여러번
    충격받고 하다보면 프레임의 용접부분 힘을 많이 받는 부분이 파괴되는 부분이 생기겠죠
    크로몰리라고 해서 피로누적이 없는게 아니라 크로몰리는 알루미늄에 비해 워낙에 튼튼하고
    피로한계가 강하다고나 할까요
  • 알루미늄이란 재질의 특성입니다.
    알루미늄 프레임을 가만 두면 산화가 일어나겠습니다만, 프레임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프레임에 힘이나 하중이 가해지므로 금속피로가 누적되는 것입니다.

    크로몰리의 경우도 엄밀히 말하면 금속피로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만, 그 피로도가
    아주 미미함으로 금속피로가 없다는 표현이 맞겠습니다.
  • 피로한계선 이하에서는 금속이 아무리 반복하중을 받아도 파단되지는 않습니다.

    그 피로한계선이 steel 경우 커서 반복하중에 의한 파단이 잘 일어나지 않지만 재질 상

    알루미늄은 그 피로한계선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피로한계시험은 금속시편을 기계에 물린 후 10일이상 땡겼다 눌렀다 해서 시험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알루미늄이 반복하중에 의한 크랙보다는 한 번의 큰 하중으로 크랙이 많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 지금 컴퓨터가 있는 책상을 주먹으로 쳐 보세요. 아무 일도 생기지 않습니다.
    매일 1000번씩 때리면 언젠가는 부서질 것입니다.
    피로 누적이라는 말이 바로 그런 의미입니다.
    여기 왈바에서 티탄 프레임에 크랙이 생긴 사진도 보았습니다.
    티탄은 부식되기까지 5000년 이라고 하지만 늘 충격을 받으면 용접부위가 갈라지네요.
    알루미늄의 금속 특성은 쉽게 녹슬지는 않으나 쪼개지는 성질이 있습니다.
    워런티 5년이라고 합니다. 산악 자전거의 프레임은 튼튼하지만 5년 동안은 보장한다고 합니다. 냉정하게 5년이 지난 이후의 사고는 보장하지 않는다는의미입니다.
  • 티탄이 그럼 다이아몬드도 아닌데, 부러지는거 아닌가요? 1미터 드랍~ 수십번 이상 하면 아니면, 그에 상응하는 큰충격을 먹고 댕강~! 날라갈 수 있겠죠... 물론 상대적으로 약한 부위인 용접부위가 날아갈 확률이 그만큼 더 높은거겠고요..
    경도면에서 티탄>크로몰리>알루미늄 ... 뭐 상식수준이라 말할 필요가 있는지,, 그렇다고 알류미늄이 열등하다거나 5년 이상된 알미늄 프레임이 5년1일째 되는날 쉽게 부러진다거나 하지는 않아요..
    거리에 쏘다니는 수많은 오래된 생활잔차들이 이를 증명해 주고 있음니당....

    또한 자동차도 보장된 키로수와 연도 안에서는 중요부품에 한해 무상 A/S 가 가능한데, 그 이후에는 유상으로 처리되죠... 무상으로 처리될때와 유상으로 처리될때.... 어떤때 더 조심히 사용해야 하는지도 상식수준이네요....
  • 먼저 정의부터요 ^^

    피로한계 (fatigue limit)
    Fatigue limit is a property of ferrous alloys and titanium alloys[1]. It is the constant amplitude (or range) of cyclic stress that can be applied to a material without causing fatigue failure. Other structural metals such as aluminium, do not have a distinct fatigue limit and will eventually fail even from small stress amplitudes. In these cases, a number of cycles (usually 107) is chosen to represent the fatigue life of the material. The corresponding stress amplitude is then referred to as the "Endurance Limit".

    - WIKIPEDIA


    알미늄은 작은 충격도 전부 누적됨니다.
    즉 아무리 살살타도 언젠가는 부러진다는....

    티탄이나 철은 피로한계가 있어서 한게보다 작은 충격은 누적되지 않음다.
    즉 살방살방 타면 천년만년 안부러진다는...



  • Tomac님 정답~~~~~~~~~
  • Tomac님 정답~~~~~~~~~ ,Tomac님 정답~~~~~~~~~
  • 살살 타는게 중요하지요...저도 이번에 뼈져리게 느꼈습니다...^^;;
  • 티타늄의 피로한계는 크로몰리보다 낮습니다
  • 보통 부셔질때까지 않탑니다...ㅠ.ㅠ
  • 좋은정보 잘 보고 갑니다~ 그래도 교통사고 보다야 저의 알미늄 프레임이 부러져 사고가 날 확률이 훨씬 적겠져...? 그냥 열심히 타렴니다~ ^^/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 Q/A 게시판의 이용방법을 알려드립니다 :::35 Bikeholic 2002.12.05 138264
프레임에 피로가 누적된다??12 메스 2007.09.05 3954
87441 일반프램에 (비앙키카본) e타입드레일러1 괴물 2007.09.05 388
87440 자전거 크랭크, 스프라켓(?) 업그레이드 질문입니다.2 kinatoss 2007.09.05 779
87439 허브 교체 질문입니다.1 bananaroof 2007.09.05 377
87438 폭스샥 2 jim2000 2007.09.05 609
87437 디스크 브레이크인데 샥 교체를 하려고 보니 ㅠ,ㅠ;;; 3 endmaker 2007.09.05 545
87436 자스카 프레임 재질?2 whytul 2007.09.05 511
87435 모라티 프레임에 대한 질문입니다.1 ims5409 2007.09.04 326
87434 FR이 머죠?5 fly023 2007.09.04 473
87433 바람막이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3 hihosun 2007.09.04 444
87432 랠리 14를 다른 자전거로 교체하고 싶습니다. 고견좀 부탁드립니다.1 kinatoss 2007.09.04 237
87431 로트와일드3 qqotang 2007.09.04 729
87430 카본싯포스트가 자꾸밑으로내려가내요~ㅠ.ㅠ5 tomyjo 2007.09.04 906
87429 로드타이어 1.5 , 1.75 ??5 edga 2007.09.04 1004
87428 SMP Stratos안장 셋팅 방법 문의6 pkw2330 2007.09.04 878
87427 타이어 교체에 따른 질문~*2 edga 2007.09.04 433
87426 트랙 9.9 카본 ㅎㅏ드테일 프레임 실측 무게.....8 dumcd 2007.09.04 1226
87425 08년식 트랙 6000시리즈 질문 rockerok 2007.09.04 431
87424 샥...130mm5 omarsha 2007.09.04 423
87423 국내에서 소규모라도 고급자전거를 생산하는 업체가 있나요?6 perpetuum 2007.09.04 1426
첨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