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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테일 과 풀샥 xc 간의 다운힐 능력

madmagazine2006.05.21 19:32조회 수 4143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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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말하기를 풀샥xc는 하드테일과 별차이없기때문에 무게만 나가며 돈낭비고,,, 풀샥타고싶으면 올마운틴 사라고 했는데, 정말 그런가요?

"조금 편하긴 하지만 험로를 내려갈수있는속도는 하드테일과 마찬가지다"... 그렇다고 하던데 말입니다...

물론 차이는 있겠지요.. 하지만 풀샥을 타는 기회비용으로 무게, 가격, 그리고 한등급 낮은 부품... 을 고려했을때, 풀샥 xc 가치가 있는지 어떻게 생각하세요?

아! 그리고 한국 산 특성상 경사가 많고 높아서 업힐도 많이해야하고 길도 비교적 잘 다져있는거같은데... 이점도 고려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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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 풀샥과 하드테일이라....... 만약 차이가 없다면 많은사람들이 저렴한 하드테일사지 궂이 바싼XC풀샥을 살까요?? 업힐시 하드테일이 좋다는것두 대다수의 사람들입니다만 저의 경우에는 풀샥의 접지력이 하드테일보다 더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타는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분명 같은사람이 탄다면 다운능력은 풀샥이 더 좋습니다 다리에 오는 피로 무시못합니다
  • 같은 하드테일인데도 뒷부분의 재질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 하물며 샥이 있는데 오죽하겠습니까..^^ 뒷샥을 잠그지 않는 이상 하드테일과는 천지차이입니다. xc풀샥에 달린 뒷샥이 무슨 꼬마샥도 아니고...ㅋㅋ
  • 저도 동감 못합니다.
  • 다운힐은 많은 차이가 있고요.....
    업힐은 같은 가격대라면 하드텔이 가볍우니 유리하지만
    풀샥이 뒷바퀴접지력이 좋으니
    개인에따라 차이가 있겠네요....
    개인적으로는 업힐시에는 하드테일이 더 편하게 느껴집니다만
    다운힐시에는 풀샥이 훨~~씬 안정감이 있죠..^^
    오밀조밀한 재미가 하드테일이 더 많고
    같은 가격에서 더 좋은 부품구성이 가능하여 개인적인 만족감도 더 있을 듯 하여 하즈테일에 한표입니당!!^^
  • 하드테일 타다가 풀샥으로 바꾼지 2주 정도 됐습니다. 풀샥으로 교체후 가장 피부로 느끼는 장점은 임도나 완만한 경사 다운힐 시 체감 속도도 50%정도 빨라졌고 무엇보다 엉덩이가 호강을 하더군요..ㅎㅎ..하드테일 타고 험로를 내려올때는 안장에 엉덩이 붙일새가 없었는데..이제 엉덩이 들고 탈 일이 없는것 같더군요(급경사 제외)..평지 라이딩시 피로감도 덜한 느낌이구요. 하지만 급경사 다운힐 시에는 뒷바퀴가 밀리기는 마찬가기 인것같고, 이때 접지력이 하드테일에 비해 좋다고는 못느꼈구요...다운힐 시에도 뒷샥이 먹어줌으로 안정감은 있는것 같습니다(아직 풀샥에 충분히 적응하지 못해서 제 느낌이 잘못됐을 수도 있습니다)..오히려 업힐시 접지력은 좋아짐을 느낍니다..싱글이나 임도 라이딩시 급경사 구간은 전체 라이딩 거리중 몇%가 되지 않더군요...풀샥..산에서 그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 다른 사람꺼 빌려 타보니 풀샥 푹신해서 좋더군요
  • 안정감에서 차이가 확~! 납니다.
  • 개인성향이 많이 좌우할듯 합니다......
    조금다른예기지만 풀샥이라도 xc풀샥과 올마운틴의 풀샥은 느낌이 완전다릅니다...

    xc풀샥은 푹신한 느낌보다느 끈적한 접지력정도..
  • 다운힐차도 가지고 있습니다만
    엉덩이 붙이고 다운할정도의 길을 다운힐이라고 할수 있나요 ?

    다리 스프링으로 거의 해결됩니다.

    리어샥 없는 어반도 다리스프링으로 2층 높이에서도 뛰어내리는데

    싱글길 다운에 먼 풀샥과 하드테일이 차이가 납니까?
  • 다운힐 능력도 개인 실력이 중요할 것 같고...
    장비/물리적 측면에서는, 라이딩시 페달링을 하지 않은 채로 낙하하는 속도를 비교하면,
    포장도로에서는 제 하드테일이 빨랐지만 임도에서는 (스파이더) 풀샥이 빠릅니다.
    이는 제 허브의 회전력은 좋지만, 험로에서는 하드테일이 지면에서 튀는 빈도가 커서 중력가속도를 덜 받기 때문일 것입니다.
    스키 활강/다운힐 경기에서도 점프시 체공시간을 짧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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