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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제동시 선호하는 브레이크는요?

alcst2006.03.11 21:27조회 수 1067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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는 초등학교2년때 자전거를 배워서 지금까지(34세) 군대 및 바쁜회사 다니던 시절 대략 5년전도 제외하고 자전거와 함께 생활하고 있습니다

자전거를 배울때도 그렇고 지금까지 쭈욱 브레이크를 뒷브레이크 부터 잡고

상황적으로  제동력에 더 추가필요시에  본능적으로 앞브레이크를 함께 잡거든요 그런데 다른 분들은 앞브레이크를 선제동 하시는거 같더라구요

앞브레이크를 선제동 하다보면 뒷바퀴 들려 버려서 더위험 하지 않은가요

물론 뒷브레이크를 갑자기 강한 힘으로 제동시키면 옆으로 미끄러지기는 하지만

앞뒤 브레이크를 적절히 제동하면...어쨌든 급한 순간에 앞브레이크 를 선제동

하는게 더 부상에 위험이 큰거 같은대요

다른 분들은 브레이크 제동을 어떻게 하는가 궁금하내요
* 운영자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6-03-12 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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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번에 고등학교 들어가는 사촌 동생한테 선물할 자전거 사양 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y essky111) (긴급질문) 경량 타이어중에 켄다 KLIMAX LITE 어떻나요?? (by youngso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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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 흔히 앞:뒤 를 7:3 으로 추천하시는데...저는 걍 5:5로 똑같이 잡습니다.- _-;;
    산에서 좁은 코너링 때 뒷바퀴 미끄러뜨릴때만 뒤를 좀 더 잡고요.
  • 앞브레이크 0.1초정도 먼저 넣으면서 거의 5;5 로..
  • 2006.3.11 22:08 댓글추천 0비추천 0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앞쪽을 좀더 많이 잡죠. 특히 저한테는 고속(도로에서)일수록 앞쪽을 많이 잡습니다. 실력이 허접해서 뒷쪽은 쫙 미끌리면서 중심이 잡기가 힘들더군요.
  • 앞:뒤 7:3 의 비율이 가장 안정적 입니다. 단 평지이고 직진시에 권장 합니다. 장애물에 의한 급정거시 풀 브레이킹이 필요합니다 . 이때 한쪽만 강하게 잡게돼면 락이 걸리면서 미끄러지기 시작 합니다. 접지력을 잃고 미끄러 지는거죠 자동차는 이걸 ABS라는 시스템으로 락이 걸리지 않게 계속적으로 브레이크를 잡았다 놨다하며 회피할수 있으면서도 최대의 브레이크 능력을 만들어 냅니다.허나 자전거에 이기술을 지금당장 적용할순 없지요. 음~~~술을 한잔 먹었더니 횡설수설 죄송
    하여간 직진시 앞으로 달릴때 브레이크를 잡으면 운동성이라하나요 움직이는건 계속 움직이려하고 서있는건 계속 서있으려 하는것 요게작용해서 중심이 앞으로 쏠리게되죠 그렇게 되면 앞과 뒤에 동일한 힘을 주어 브레이킹을 하면 뒤쪽이 먼져 락이 걸리면서 미끄러 집니다. 즉 앞바퀴에 접지력이 뒤쪽보다 높기 때문에 권장을 합니다만 좌우 회전시나 내리막길 에선 비추입니다. 앞에 조금이라도 강하게 브레이킹을 해서 락이걸리면 주룩 하고 밀리죠 요건 감입니다 연습하세요
  • 아 글고 급제동시엔 언제나 중심이동이 필수입니다. 요거 안돼면 난감 ㅜㅜ 차라리 뒤에 강하게 풀브레이킹으로 몸이 어느정도 돌아가면 뒤가돌아 갑니다 요때 브레이크 놓으며 회피 요것도 연습 해보세요 너무 돌아가면 브레이크 놓을때 접지력돌아오며 사람 날아갑니다
  • 저는 주로 한번에 다 잡아요 내리막에서는 계속 잠깐 잠깐씩 잡아가면서 속도 줄이고 평지에서 갑자기 차나 어린애가 출연했을때 앞뒤 다 잡아버리죠 ㅡㅡ; 그러다가 넘어진적이 많이 있지만...
  • 앞뒤 어느것을 먼저 잡느냐 보다는 몇대 몇으로 잡느냐가 중요해요
    사고 직전에 어느걸 먼저라고 할만한 시간이 없거든요
    동시에 잡되 팍!하고 잡는게 아니고 꾸욱~하고 잡는겁니다.
    나중에 익숙해지면 꾸욱~이 빨라집니다 ^^;
    그리고 브레이킹시 가장 중요한건 제동중 몸에 실리는 관성 해소방법으로
    핸들바를 미는게 아니고 다리로 버티는겁니다.
    핸들바를 밀면 체중이동도 앞바퀴로 쏠리게 되고 앞으로 넘어지기 쉽게 됩니다...
    자세는 적당히 웨이백, 팔은 힘을 빼고 다리로 버팁니다.
    이것만 되면 앞브레이크가 무서워서~ 라는 소리는 쏙 들어가게 되죠
    그리고 운동장등 미끄러지기 쉬운곳에서 앞뒤바퀴 슬립시키는 연습도 많이 해두세요
    그럼 타이어를 락시키지 않으며 최대 제동을 뽑아내는 연습과 동시에
    바퀴가 미끄러졌을때 컨트롤 하는 연습이 됩니다.
  • 급할때는 몇데몇 비율보다는 오른손 잡이는 오른손으로 제동을 하게되느데 왼손보다는 저는 오른손 뒷브레이크 왼손 앞브레이크 이렇게 셋팅하니 급제동시 순간적으로 비율이 본능적으로 되더군요. 계산보단 이론과 본능이 우선이거 같네요
  • alcst글쓴이
    2006.3.12 00:39 댓글추천 0비추천 0
    여러분들 의 의견을 들어보니 역시 앞브레이크를 더 선호 하시는군요 또 다른 하나는 역시 감각입니다 이론보다 앞서는게 역시 감각인거 같습니다
  • (펌글 - 바이시클 라이프 라이딩 테크닉)

    빠르게 달리기 위해서는 빨리 멈출 수 있어야 한다. 올바른 브레이킹은 앞 브레이크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다. 연습을 통해 한계제동의 감각을 익히면 더욱 빠르고 안전하게 멈출 수 있다. 빨리 멈출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길 때 라이딩 속도도 빨라진다

    정형래(국민체육진흥공단 경륜사이클단 소속 프로 선수)


    세계 최고의 자동차경주 F1에서 경주차들은 시속 300km가 넘는 초고속으로 달린다. 코너가 이어지는 서키트에서 상상을 초월하는 속도로 달릴 수 있는 것은 높은 엔진 파워와 뛰어난 운전 기술 그리고 엄청난 제동력 때문이다. 시속 200km에서도 단 몇 초 만에 멈출 수 있는 제동력을 갖추었기에 드라이버는 믿고 달릴 수 있는 것이다.
    자전거도 마찬가지다. 빨리 달리려면 그만큼 빠르고 안전하게 멈출 수 있어야 한다. 언제라도 의도한 대로 멈출 수 있다면 속도에 대한 두려움도 줄어든다. 한마디로 제동능력은 라이더에게 심리적인 마지노선이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패막인 셈이다.

    뒷바퀴 슬립의 원인
    뒷 브레이크보다 앞 브레이크 제동력이 강하다
    대부분의 라이더들이 뒷 브레이크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브레이킹을 한다. 이렇게 하면 포장도로에서는 어느 정도 제동이 되지만 오프로드나 내리막에서는 앞 브레이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때보다 제동거리가 두 배 이상 길어지거나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 뒷 브레이크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브레이킹은 경사가 심한 다운힐 때 속도가 줄지 않고 뒷바퀴가 잠겨 위험할 수 있다. 이는 뒷 브레이크의 제동 비율이 앞 브레이크보다 높아서 제동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내리막에서는 체중이 앞쪽에 실리므로 앞 브레이크 효율이 더 좋은 것이다.
    그러면 앞 브레이크는 어떤 비중으로 사용해야 제동거리가 짧아질까. 우선 프로 선수들의 브레이크 사용법을 알아보자. 프로 선수들은 앞 브레이크 90%, 뒷 브레이크 10%의 비율로 브레이킹을 한다. 아주 미끄러운 노면에서는 비율이 조금 달라지지만 그렇다고 많이 바뀌지는 않는다. 이처럼 제동과 감속을 할 때는 앞 브레이크가 실질적인 브레이크 역할을 해야 한다.
    그럼 합리적인 브레이킹은 어떻게 해야 할까. 처음부터 앞 브레이크 비율을 높이면 앞으로 전복되거나 앞바퀴가 미끄러져 넘어지기 쉽다.

    브레이킹 방법
    한계제동의 감각을 익히자
    편안한 복장으로 학교운동장 같은 비포장 공터에 가서 연습을 하자. 앞뒤 브레이크 비율을 조절하는 연습보다 먼저 자전거의 브레이크 감각을 익힌다. 브레이크 감각을 확실히 익혀야 제동력을 최대한 높일 수 있고,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슬립 없이 브레이킹을 조절해서 감속이나 제동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일직선으로 천천히 달리다가 뒷 브레이크를 최대로 잡아서 뒷바퀴를 록 시켜 슬립을 일으켜보자. 이때 아무렇게나 브레이킹을 해서 뒷바퀴를 슬립 시키지 말고 브레이크 레버에 어느 정도 힘을 가해야 뒷바퀴에 슬립이 일어나는지 감각을 기억한다.
    다음은 풀 브레이킹은 아니지만 브레이킹을 최대로 하되 뒷바퀴가 록 되어 슬립이 나지 않게 하는 것이다. 뒷바퀴가 잠기기 직전이 제동력이 가장 높은데, 이를 한계제동이라 한다. 이런 브레이킹 감각을 익히기가 쉽지는 않지만 슬립이 일어나게 브레이킹하는 것보다 제동거리가 짧고 안정감 있게 멈출 수 있다.
    다음은 앞 브레이크의 감각을 익혀보자.
    앞 브레이킹은 뒷 브레이크보다 신중하게 해야 균형을 잃지 않고 안정적이다.
    먼저 정지선을 정해 놓고 일정한 속도로 달리다 정지선에서 가볍게 브레이킹해서 정지하고 제동거리를 확인한다. 다음에는 반복해서 정지선에서 브레이킹을 해서 제동거리를 줄여나간다. 브레이킹을 해서 제동거리가 가장 짧아졌다고 생각될 때 자신의 브레이킹 자세나 자전거의 상태를 보자. 최대로 브레이킹할 때 자세가 어떤가. 이 때 자세가 앞으로 쏠린다면 앞브레이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사진과 같이 풀 브레이킹할 때는 자세가 앞으로 쏠리지 않도록 스탠딩 자세로 팔과 다리로 버텨야 한다.
    자세가 앞으로 쏠리지 않게 브레이킹이 될 때 자전거 상태는 어떤가. 앞 브레이크를 풀로 사용했다면 브레이킹할 때 뒷바퀴가 살짝 들릴 것이다. 이때 뒷바퀴가 들리지 않고 앞바퀴에 슬립이 일어나면 브레이킹 자세가 너무 뒤로 쏠렸거나 노면이 아주 미끄러운 것이므로 자신의 자세를 다시 확인해 봐야한다.
    풀 브레이킹 때 앞바퀴가 슬립이 나는지 뒷바퀴가 들리는지 브레이크 감각을 익혀서 안전하게 풀 브레이킹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처음부터 잘 되지는 않겠지만 많이 반복연습을 해서 브레이크 감각을 익힌다면 미끄러운 노면이나 급경사에서도 안전하게 라이딩할 수 있게 된다.

  • 덧붙이자면 계단 다운힐때는 뒷 브레이크(앞은 빠른 속도를 줄일때 잠깐씩) 위주로 브레이킹을 하시고 진흙탕 같은 미끄러운 노면에서도 뒷 브레이크 위주의 브레이킹을 하시면 됩니다.
  • 미끄러운곳에서 앞뷁끼 잡으시면 자전거가 갑자기 좌우로 움직이는걸 느끼실겁니다 +ㅁ+

    왕도는....
    그냥 잘~ 감각을 익혀야죠
  • 그렇죠 감각..ㅎ 저는 뒤타야보다 앞 타야가 빨리 닳더군요 ㅎ,.ㅎ

    짹나이프 강츄! 노면에 기름 잘 살피소서, 밟으면 대략 별~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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