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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 타사자라 브레이크에 대해

semrjun2005.10.17 08:20조회 수 557댓글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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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리피셔 '06 타사자라, 오랜 고민끝에 샾에 주문중입니다.
그런데 브레이크 관련 긴급 질문 하나 드립니다.
솔직히 생활자전거 경험 밖에는 없으나 산에 올라갈때를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타스 디스크 모델과 림브레이크 모델에 대한 합리적 판단을 위한 조언 부탁 드립니다
예를들면 현재 타스 디스크의 성능이 림타입에 비해 과투자(?)라든지(차라리 림으로 사서
나중에 업을 하는 방안) 또는 가격/성능대비 괜찮더라는(구체적으로 어느정도) 등의
실 사용경험을 듣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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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5
  • ... 싱글 디지트도 제동력 좋습니다....생활자전거의 림브레이크와는 확실히 다릅니다...

    ... 뭐 저가형 자전거에 20만원이나 들여서 디스크로 갈필요는 없을거같은데... ㅎㅎ;;

  • 합리적인 판단을 하면...단연..림브레이크가 우세죠...제동력도 디스크보다 뛰어난데다..가격도 저렴하고 무게까지 가볍기 때문이죠..하이엔드급 자전거도 림브렉 종종달고 나옵니다..무게때문이죠..대신..뽀대...그것이 문제입니다..뽀대가 좀 없죠..그리고..미세한 브레이크컨트롤이 아무래도 디스크보단 조금 떨어지는 편이죠...게다가..림이 자주휘는 스타일이면 림을 매번 잡아줘야하는 불편함도 있습니다...
  • 최대 정지 제동력이면 혹시 몰라도 림의 제동력이 디스크보다 뛰어나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네요. 유압 림브레이크면 몰라도요. 세팅 및 주변 상황에 따라 제동력 차이가 큰게 또 림브레이크죠.
    또한 림브렉이 림의 휨에 민감하긴 하지만 휘어진 림을 브렉 유격 기준으로 잡기도 쉽습니다. 림쓰다 디스크 쓰니 간이로 휠 잡기가 난감하네요... ^^
  • 수정합니다...최대정지 제동력이 림브렉이 뛰어납니다...디스크도 세팅과 주위환경에 민감한 경우 많더군요...일단 세팅잘못하면 칼가는소리납니다..그리고..로터가 휠경우 교체해야하는경우도 있습니다..패드에 돌이박히면 로터가 긁히고...레진계 패드는 물묻으면 안잡힙니다..기름에도 민감하고...오일패드에 묻으면 구워야 하죠...블리딩도 해줘야하고.....그리고..디스크일경우 림브렉보다..자주잡을필요도 없는데다..한번씩..탈거해서 림돌이로 잡는게 더 좋을듯 하네요...저같은경우 디스크휠셋은 신경안쓰고 탑니다..휘든말든..
  • 그래도..전..림브렉이 제동력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갠적인 취향이죠...
  • 일단 제가 05년 타사자라 림브렉 모델타다가 아비드 쥬시5로 업글하였습니다. ...
    텍트로 v 브레이크가 림브렉모델에 달려있죠 ?? 일단 주관적기준으로 비오는날에는 자전거 타보지 않았으니 악천후제외 하고 디스크가 10배 더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단 디스크모델에 달려나오는 헤이즈 솔 은 주변에서 안좋다고 하시더군요 켈리퍼가 양쪽에서 밀어주는게 아니고 한쪽에서만 밀어주는방식이라서... 그리고 디스크브레이크 단점은 로터가휘면 주행중에 소음이나요 저도 약간휘었는데 그냥탑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모델추천해드린다면 헤이즈 나 시마노 인데 시마노는 마니또 샥에 다이렉트 장착이안되구요 160mm 로터가 맞질 않습니다. 170mm 로터에 아답터 달아야 맞아요 저렴하게나오는 중고 헤이즈 모델 사시면 좋을듯싶네요 그리고 여담으로 저가자전거에 고가 부품달아도 됩니다. 단 기존부품을 박스에 모아노시면 여러모로 좋습니다. 저도 타스타지만 주변분 엘파마 티타니아 풀XTR 바꿔서 타봤습니다. 무게와 샥[시드월드컵]이 좋다고느껴지고 그외 우와 할정도로 크게체감이 되지 않더군요 먼저 업글을해본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해드린다면 1,유압디스크 2,휠셋[XT허브+마빅717[디스크전용]+컴페티션or 레볼루션]
    3,안장 전립선보호용이면서 얍상하면 좋습니다. 여유되시면 차근차근 이정도만 해주시면 체감도 많이되구요 실제 애마도 예쁘게변합니다..
  • 시마노 LX나XT마니또에 다이렉트 장착됩니다
    포스트방식 이라던가요 데오레가 안되는줄압니다만..........
  • 확실한 근거없이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에 의지해서 림브렉의 제동성능이 디스크보다 뛰어나다고 "단정"하시는 건 적절치 않아보이네요 왜냐하면 그렇게 말씀하셔도 걸러서 넘기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입문자분들께선 자칫 맹신할 수도 있기때문입니다 나의 경험으론 림브레이크의 성능이 더 좋은 것 "같더라"식으로 표현하시므로해서 입문자들께 선택의 여지를 남겨주시는게 바람직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큰 제동력을 필요로 하는곳은 디스크가 주류를 이루지 않나요? 물론 일반적인 경우엔 림이던 디스크던 세팅만 적절하다면 별 문제는 없는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는 림브렉의 경우 휠셑의 틀어짐에 의한 빈번한 브렉세팅이 그리 달갑지만은 않았고요 디스크의 경우는 휠셑의 틀어짐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여유가 있더군요 확실한건 림이던 디스크던 적절한 관리가 생명인 것 같습니다
  • 시마노 유압도 160mm 로터 다이렉트장착되는 경우가 있읍니다 특히 완성차에서 마니또에 160mm 로터 다이렉트로 달고 나오는 모델 검색해보시면 알수 있읍니다 현재 제꺼도 시마노 데오레 유압에 마니또 샥,160mm 로터가 다이렉트로 장착되어 있읍니다
  • 2005.10.17 14:24 댓글추천 0비추천 0
    V 브레이크들의 제동력이 디스크보다 우수하다면 다운힐 자전거에서 V브레이크를 쓰지 뭐하러 디스크를 쓰겠습니까.. 악처후에서만 경기하기 때문일까요?
    가격과 무게만 아니면 유압 디스크가 월등히 우수합니다. 실제 오토바이도 디스크고,, 자동차는 약간 다른방식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고속으로 달리는 기계들이 림브레이크를 쓰는 경우는 매우 드물겁니다.
  • 전 V브레이크라고 한적 없습니다..림브레이크라고 하였죠...그리고..바퀴의 바깥쪽을 잡아줄수록 최대 정지 제동력은 커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디스크로터사이즈를 키우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디스크의 유압힘증폭비가 아무리 우수하다고 해도..유압림브레이크의 최대정지력을 따라갈순 없을껍니다..제동을 걸어주는 부위가 다르기 때문이죠..그렇다면 트라이얼에 왜 쓸데없이 HS-33같은 림브렉 나부랭이를 쓰겠습니까?..물론 디스크 마운트가 부러지는 일이 있기 때문이라고 할수도 있겠지만..사실 제동력이 디스크보다 훨씬 우세하기 때문입니다...물론 미세한 컨트롤은 힘들겠지만요..그리고 밀알님...분명히 수정했구요...최대정지제동력이 림브렉이 우수하다고 했구요..그건 확실한 사실입니다..그리고 확실한 근거의 기준은 뭐죠?..디스크가 림보다 제동력이 우수하다는 확실한 근거는 있는겁니까?...결국 그것도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오는 결론 아니겠습니까?...그렇게 따진다면..개인적인 경험도 근거가 될 자격이 있는것 아닐까요?..
  • 덧붙이면 고속으로 달리는 기계들이 림브렉을 쓰는경우는 드문 이유가 구조적으로 림브레이크를 달수 없다는 이유도 있습니다...무조껀..디스크브레이크의 제동력이 뛰어나서가 아닙니다..자동차의 경우 휠의 사이즈나 디스크의 사이즈가 별크기 차이가 없으므로 디스크를 써도 제동력의 차이는 그렇게 많이 나지는 않을겁니다....그리고..자동차 바퀴에 림브렉을 어떻게 달 것인지도 한번 생각해 보세요...그런 비유는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 리플들이 저의 발언 한개때문에 전혀 다른방향으로 가고 있네요...글쓰신분께 죄송하다는 말씀 전하구요..디스크를 꼭 써보시고 싶다면 첨부터 디스크모델로 가는쪽이 낫습니다..추후에 업글하시게 된다면..허브또는 휠셋까지 모두 바꾸셔야해서..추가비용이 많이 들거든요..^^그리고 위에도 언급했듯이..림브렉이 제동력이 많이 떨어지는것도 아니므로...잘생각해보시고 판단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 디스크가 림보다 제동력이 우수하다는 확실한 근거는 있는겁니까?...결국 그것도 자신의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오는 결론 아니겠습니까?...그렇게 따진다면..개인적인 경험도 근거가 될 자격이 있는것 아닐까요?.. >> 전 디스크가 우수하다고 단정한적이 결코 없네요
  • 저도 밀알님이 단정했다고는 하지 않았습니다..단..큰 제동력이 필요한 곳에는 디스크가 주류라는 말에 내포된..디스크가 큰제동력을 발휘한다...는 의견에 대해 말한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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