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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 MTB 평지 속도 관련 문의

pyroheart2004.10.28 15:47조회 수 1724댓글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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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차 애호가 여러분 반갑습니다. 속도에 대한 님들의 생각을 여쭙고자 합니다.

온로드에서만 MTB용 스펙과 타이어를 가지고 타는 동호인인데요. 평지 속도가 궁금합니다.

바이시클 라이프 잡지 8월호 160page의 용품 사용 후기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여성분으로 26세이신 독자가 미쉐린 트랜스월드 시티(1.2인치) 로드용 타이어와 에어스톱(air stop) 튜브를 전달받아 사용을 했더니 평지에서 보통 최고 시속이 40km를 조금 넘는데 타이어를 로드용으로 바꾼 후 50km라는 최고 속도도 큰 어려움없이 도달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일단 아래 문구를 참조해주십시오.

"XC용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는 펴잊에서 보통 40km를 약간 넘는 최고 속도를 기록했는데, 타이어 교환 후에는 아주 쉽게 이 속도에 도달했고 50km라는 최고 속도도 큰 어려움 없이 도달 할 수 있었다."

첫번째 질문은 "개인차는 있겠으나 MTB용 타이어로 포장된 평지를 달릴 때 일반적인 최고속도는 얼마 정도인가?"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질문은 "2.1 사이즈의 타이어를 기준으로 포장된 평지에서 일반적인 생활 잔차와 MTB의 속도 차이는 대략 얼마정도 날 것으로 생각하시는가?"입니다.

그냥, 애호가 님들의 경우 "나는 평지에서 최고 시속이 **km 인데, 1km 이상 이 속도로 주행하기는 어렵다"는 등 부담없는 의견 제시도 환영합니다.

제 경우는 포장된 도로에서 30km 중반 정도로 기억하며 약 1km 정도까지는 이 속도 유지가 가능하지만 이 이상은 속도가 감소된다는 정도입니다.

많은 분들의 지적이나 답변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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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6
  • 미쉐린 트랜스월드 시티(1.2인치) 로드용 타이어와 에어스톱(air stop) 튜브의 가격은 얼마입니까? 궁금....
  • 2004.10.28 16:11 댓글추천 0비추천 0
    속도에 너무 신경쓰지 마세요.
    저도 못탄다고 하는 체력은 아니지만 가끔 올라오는 최고 속도 올리시는 분들 볼 때마다 전부 선수 같다는 생각을 한답니다. (그런데 대회 나가보면 영....다들 어디 가셨는지...)

    도로 상태가 전부 다른데 최고 속도 얼마라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
    뒤에서 바람만 불어줘도 40은 우습게 넘어갑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잘타시는 분들이 교외 나가서 도로 탈 때 평균 30km/h 이상은 나옵니다.
  • 저는 평균속도가 25정도 나오는데요
    그것은 바람이 안불어야 그렇고 바람만 도와준다면 2~3킬로는 더 나오고요
    바람이 역풍으로 불면 아주 죽어요 20킬로 겨우 나와요 ㅋㅋ
  • 전 xc 타야끼고 타는데여... 보통 평지에서 27-30 정도 나옵니다. 이속도는 바람의 영향만 없다면 40분 정도는 유지 가능한 속도네요... 대신 업힐만 시작되면 엔진이 의심스러워 진다는... 누구 업힐 비결점 알려주실 부운...
  • 2004.10.28 16:20 댓글추천 0비추천 0
    트립컴퓨터 설정을 고치지 않았다면 바퀴 지름이 작아져서 실제 속도보다 더 높은 속도가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슬릭타이어로 바꾸면 힘이 덜들고 속도가 더 납니다.

  • pyroheart글쓴이
    2004.10.28 16:34 댓글추천 0비추천 0
    yamadol님, 8월호를 뒤적여보니 가격은 안나와있고 제품협찬은 첼로(www.cellobike.co.kr)에서 했다는 군요. 거기 가봤는데 문제의(?) 그 타야는 없네요..여기 주소를 카피해서 주소 창에 붙여 보세요. 그리고 답변 주신 님들 고맙습니다. 최고 속도 기준으로 30km대면 평균이라고 생각하니 안심(?)이 됩니다...결국 50km는 뜬금없는 얘기였다고 생각합니다. ^^
    (첼로 : http://cellobike.co.kr/products/pro_list_sub.html?page=1&comok=&key=&sort=c&search=&hcode=2&sel=43)
  • 2004.10.28 17:02 댓글추천 0비추천 0
    전 평지 최고 속력이 1.95 irc세락으로 48km 나오던데. 속도계바퀴세팅은 202cm, 기어단수는 2*8 이었습니다.
    물론 1분은 커녕 그 속도 도달하고 바로 패달질 멈춰야했죠. 허접엔진...
    그런데 아무리 타이어를 로드용으로 바꿨기로써니 10km의 속도향상이 될까요.
    자신의 최고속도에서 1km 올리기도 정말 힘든 건데.
  • 2004.10.28 17:07 댓글추천 0비추천 0
    http://3002bike.co.kr/shop/display/home.php?mode=subdetail&num=1907 이거 찾으시나요? 슬릭 타이어 도로에서 속도 내긴 좋습니다. 전 IRC 메트로 1.5 써봤거든요. 그전엔 아발란체 2.0 완차에 달린 TIOGA Factory 1.95(말이 1.95지 2.1보다 두꺼워보입니다--;) 확실히 나가는 느낌이 부드럽고 속도 유지에 힘이 덜듭니다. 하지만 비올때 많이 미끌리며(뭐 비올대 안미끌리는 타이어 있겠습니까만은--;) 제동거리가 약간 길어지는것 코너링시 약간 불안함(TIOGA는 코너링시 자전거가 서려고 하는데 메트로는 누을라고 하더군요 --;) 정도...
  • 로드타이어가 아마 5%정도는 평속올리지 않을까 싶은대요.
    도로상태가 양호하다면요 ,,탄천 분당에서 ----한강까지 평속 35 키로 한강에서----분당 쪽으로는 평속 27~8 키로나오는대 평지에서의 평속은 시합애서의 실력과 특별한 관계는 없더군요 업힐은 좀 다른게 요구대더군요 위에 적은게 제 실력인대 시합 중급자 베테랑(30~40)부 에서 이정도실력이면 거의 하위권 실력입니다, 다른분들도 비교해보세요 ㅎㅎ
  • 저기 죄송하지만 오늘 잔차점 가서 구매하기전에 사전답사 좀 하려고 하는데요. 타이어 교체 자가교체도 가능한가요? 얇은 로도용도 하나 사려고 하는데
  • 자가 교체 가능하구요...
    타이어 뿐만 아니라 튜브도 갈아주셔야 합니다 ^^
    한두번 해보면 요령이 생기죠..쉬워요 ^^
  • 앞에서 차량 이용해서 에어댐 이용해서 달려보니 엠티비에 철인용 1.0타이어 꼽고 평속 52~55정도로 5키로 이상 유지가 가능하더군요. 순간스퍼트로는 그 타이어로 약 63정도까지 기록해 봤습니다 ^^.
  • 1. 평속기록 : 트럭 뒤를 쫓아가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모르던 시절에 일산 - 수색 8km 정도를 평속 43km/h으로 달린 적이 있습니다.
    2. 평지 최고 속력 : 순간적인 가속으로 낸 평지 최고 속력은 61.8km/h입니다. 뒷바람이 불고 앞에 버스 있음.
    3. 업힐 최고속력 : 동교동 린나이 앞에서 신호받아서 신촌 로터리 방향으로 700m 정도의 언덕 구간 시속 50km/h로 (그 이하로 떨어지지 않고) 올라갔습니다.
    4.다운힐 최고속력 : 속초 라이딩 도중 인제고개 부근에서 시속 68.5km/h 앞에 버스/트럭 없음.

    타이어는 1~3 켄다 클리맥스 라이트로 4는 스페셜 님부스로 낸 기록입니다.
    크랭크는 04' xt 일체형 48t 짜리입니다.
  • 한강에서 1.95 미도스 타이어 끼고 뒷바람 받아서 48킬로까지 내본 적이 있었고, 다운힐 최고속력은 같은 타이어에 바람없이 64킬로였던 것 같네요. 근데 이런 속도 이야기는 좀 무의미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완벽한 0도 경사에 바람도 없는 곳에서 MTB로 몇 킬로 내느냐는 것이 그렇게 중요하다는 생각은 안 드네요.
  • 블러드형. 브라보!!
  • 2004.10.28 18:35 댓글추천 0비추천 0
    헉... 언덕을 50km의 속력을 유지하며 달리시다니...(0ㅂ0ξ

    저기 궁금한 게 있는데요... 그러면 렌스 암스트롱이나 이런 선수들은 도대체 자전거로 몇 km의 속력을 내나요?


  • 크랭크 크기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기어단수만 표기하고 속도를 쓰시던데. 크랭크 큰것의 사이즈도 차이가 있겠지요
  • 2004.10.28 20:06 댓글추천 0비추천 0
    예전 투어때 300km 평속이 22km 나왔고(오르막과 20%) 최고속도 69km(3km 이상의 내리막길) 나왔습니다.
    제가 사용한 타이어는 IRC 2.1 이었습니다. 어느 분은 평속 40km 정도 내면서 달린다고 했는데 이수치는
    달릴때 40km 이상으로 달려야 나올수 있는 수치입니다.(속도계는 출발시 멈출시 코너링시 의 저속도 모두 채크
    하니깐요) 제가 평속이 22km 라고 했는데 달릴때는 30km 정도 나온거 같습니다..
  • 평속이요??

    사람은 자기가 기억하고 싶은 것만 기억하는 속성이 있습니다.

    속도도 빠른 것만 뇌리에 박히죠.

    속도계의 average speed 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
  • IRC 미도스 1.95 낑구고 50km 주행시 바람 등질시엔 30km/h 유지, 맞바람시에는 23~27km/h까지 널을 뛰더군요.

    평속은 21km/h 가량 찍힙니다.
  • MTB!!!타시면서 왜 이리들 로드 속도에 민감하신지 모르겠군요???
    MTB가 아니라 RDB??(로드 바이크)라고 해야 할듯...
    속도내실려면 싸이클타시면 50km아니라 60km도 쉬울텐데...
  • 사이클로 상도터널에서 60넘더군요. 내리막이고 적색신호에 냅다 들어갔는데 뒤에서 차들 출발하는 소리에 기를 쓰고 돌리고 터널에서는 공기저항이 적더군요. 목숨에 위협을 느끼면 초인적인 힘이 나온다는..
    한강에서 2.0 타이어 mtb로 마구 돌리니 45는 나오구요. 도로에서는 50넘게 나옵니다. 차들의 흐름에 끌리는거죠.
    그냥 순간적인 속도이지 절대 계속 유지는 아닙니다. (mtb 12키로대 sram체인,sram스프라켓,xt허브)
    제 지식으로 투어드프랑스 선수들 평지 평속은 49.xx(몬스터들), 이번 올림픽 트렉경기 최고속은 71.xx로 기억합니다.
    속도는 잔차의 정비(체인청소는 자주),페달링 속도가 중요합니다.
    안전 라이딩 하세요. 속도계보다가 장애물에 걸리면 덤블링 당합니다.
  • 간단히 말해서 속도계에 찍히는 평속은 19~24 평균 21km
    탄력받아 달릴 때 속도는 보통 30~35 탄력 죽음 20~25
    신호넘길려거나, 약간의 표시안나는 내리막, 겁나게 밟을 때 40~50
    mtb로 평지에서 50이상은 못내겠더군요. 전.
  • 2004.10.29 01:57 댓글추천 0비추천 0
    deucal님 엄청나군요. 대회나가시면 엄청난 시선을 받을수 있을것 같네요..
  • pyroheart글쓴이
    2004.10.29 09:53 댓글추천 0비추천 0
    으~, 최초에 질문 올린 '일산 호수공원 탑돌이' 입니다. (호수공원 트렉만 빙빙 돌다보니..). 모두들 대단하시군요. 사실 더 빨리 달리고 싶어서 여쭌 질문은 아니였고, 제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도로만 타도 속도를 위해 로드용 슬릭 타야로 바꿔탈 생각도 아직 없습니다. 다만, 다른 분들의 사례가 매우 궁금했던지라....아무리 그래도 deucal님, blood님, theorace님 등등 대단하시군요. 나이와 상관없이 꾸준한 라이딩에 따라 엔진 기능도 달라진다는 생각은 하고 있지만....30대 후반인 제가 좀 부끄럽습니다. 속도외에도 모두덜 안전하게 라이딩 즐기시기를 기원합니다. 좋은 답변 주신 모든 애호가님들께 감사~~
  • 대단들 하십니다. 정말 부럽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10월23일 자전거도로를 따라 여의도(집)-잠실-암사취수장-잠실-분당자전거도로끝-여의도(집) 요렇게
    주행을 했더니 총거리100킬로, 최고속도36킬로(지속시간은 얼마되지 않음), 평균속도24킬로가 나오더군요.

    자전거를 타다보면 속도에 관심이 갈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안전하게 탄다는 것이지요. 과속은 심각한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본인도 2번 직접 경험했습니다)
    참고로 IRC 1.95타이어를 낑구고(물론 MTB구요) 나이는 사학년삼반입니다.

    언제나 즐겁고 안전한 라이딩이 최우선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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