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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도로에서 속도내기...

austin2003.03.31 14:40조회 수 783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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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제가 잔차로 출퇴근을 하는데요.
저도 체력을 꽤 다진지라, 그렇게 바떼리가 딸린다고 생각지는 않는데요.
한참을 달리다 보면, 절 추월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십니다.
아무리 따라잡으려 해도, 한계가 있더군요. 아, 산보다는 출퇴근을 하기 때문에 도로를 자연적 더 많이 타는 편입니다.

크랭크 + 스프라켓 뭐 이게 44T, 12T 이런게 무슨말인가요?
앞 기어, 뒷기어 비를 말하는 건가요? 아니면, 자전거를 거기에 맞게 크랭크랑 스프라켓을 따로 사신건가요?
전, 파나레이서 1.8 케블러 쓰는데요. 에공, 부품 등급이 데오레 알리비오라서 그런건가요? 이왕이면, 고속주행 가능했으면 하는데요. 세팅을 어떻게 바꾸면 좋을까요? 혹은 부품 등급을 LX, XT로 바꾸게 되면, 자연적 더 잘 나가는 건가요? 그럼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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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브레이크 오일 ( Dot no 5.10 ) (by konan) [질문] 도로에서 속도내기... (by stone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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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 austin글쓴이
    2003.3.31 15:05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 도로라는것은 한강 자전거 도로입니다. 좀 위험하긴 하지만, 사람이 전혀 없고 쭉 일직선으로 뻗은 구간은 속도를 많이 내고 싶은데 힘드네요.
  • 44T, 12T 이런거는 기어 T수를 말하는거구요,, 일반적으로 크랭크T는 클수록, 스프로킷 T수는 작을수록 고속에서 유리합니다. (허나 힘들죠..)

    부품등급을 하나하나바꿔서는 그렇게 큰 차이는 모르실꺼구요... ^^;

    타이어가 큰 영향을 차지합니다.

    1.8도 얇은편이다만,, 슬릭이나 세미슬릭타이어를 써보세요.

    빗길이나 비포장은 못달려도, 보통날씨에 온로드달리기엔 정말 좋습니다. ^^

    세팅은 일반적으로 파는 스프로킷이 한정되어있으니.. 그렇게 바꿀것은 없을듯하네요...

    구지 바꾸고싶으시다하시면, 뒷 스프로킷을 사이클용으로 해보세요.(대신, 산에서 달리는것은 어느정도 포기하셔야겠죠?) 하지만 별로 권해드리고싶진 않네요.. 가격도 만만치않으니.. ^^
  • 데오레,알리비오 조합이어서 그런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저도 예전엔 이유를 몰랐었는데 고속주행을 하시는 분들과 가끔 타다보면 일정한 속도에 있습니다 브레이킹이 없다는 말은 아니구요 페달링이 일정하다는 표현입니다 또하나 가장힘든 기어조합으로 한다고 해서 고속주행이 되는 것이 아니더군요 오히려 빠른 페달링이 좋다고 하십니다
    정리해보면..적절한 기어비와 빠른변화(그냥 한단의 기어로 밀고 나가는 것이 아니라 순간순간 바꿔주는...오래 연습하면 감이 생긴다고 하네요)
    일정한 페달링...아주 일정한(일정한 페달링에는 적정한 기어비가 필요합니다)...또한 빠른 페달링 아주빠른(이 페달링이 속도를 좌우합니다)
    파나1.8케블러는 도로에서 탁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좋은 모델입니다
    44T란 앞체인링의 톱니(이빨)의 갯수를 의미합니다
    통상44의 체인링이 많지만 46T도 있습니다 이 T가 많으면 많을 수록 고속주행이 가능합니다
    허나 이것이 고소주행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T의 차이는 선수들이나 상급자들에게만 나타납니다
    체력이 딸리지 않는다고 하셨는데요 이렇게 해보십시요
    출근하기 전에 10분정도의 스트레칭을 하고 가볍게 동네 한바퀴를 도신 후에 잠시(약3분) 출발해 보십시요
    몸이 풀리기 전에 달리시는 님과 몸이 풀리고 달리는 다른분과 아무래도 차이가 있겠지요
    두서 없었습니다 남산에 가보시면 로드에 고수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조언을 얻어보십시요
    마지막으로 당부드립니다 꾸준한 페달링.....페달을 몇번 돌리고 쉬고 조금돌리다가 쉬고....않됩니다 꾸준한 페달링....
  • austin글쓴이
    2003.3.31 15:53 댓글추천 0비추천 0
    윗분들 답변 감사드립니다.
    흠, 근데 프레임이 이구아나 17인치라서 그런거 아닐까 생각도 드네요.
    다른 프레임 16인치랑 같은데요. 제가 키가 180이고, 다리 길이가 평균보다 좀 긴편이라서요. 그게 속도에 영향을 미칠까요?
  • 저는 꾸준한 페달링하면 더 힘들던데여. 페달 몇번돌리고 쉬고 조금돌리고 쉬고... 이게더 쉽던데여. 이렇게해도 평속 25km유지합니다.
    잔차타는 습관이 좋다라고 할순없지만 이정도 평속유지하는데 이것이 더 편하더군요. 도로에서
    꾸준한페달링 결코쉽진않더군요. 오히려 다리에피로가 조금씩싸이는게..
    글구 예전에 앞,뒤 2.1 타야 끼고 타다 요즘엔 앞1.75 뒤1.85세미슬릭 끼고 타는데 힘이 덜들고 잘 미끄러지더군요. 슬릭으로 바꾼다면 더 빠르고 힘도 덜 들겠지만, 라이딩스타일상 슬릭은 좀...
  • 일반도로에서의 패달링은 평균90~120rpm이상으로 지속적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몇번돌리고 쉬고, 몇번돌리고 쉬고.... 정말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기어를 낮추고 패달링을 늘리세여~, 그렇게 많은(?)기일이 지나면 조금씩 다시 파워 주행으로 옮기시면 됩니다. 그럼 평균 30~35킬로의 속도를 유지하실수 있으실겁니다.
    높은기어를 사용하여 힘으로 타는 분들은 절대로 빠른패달링을 이길수 없습니다.
  • 아~ 지송. 높은기어아닙니다. 높은기어면.. 더 힘들던데여!
    높은 기어 사용잘 안합니다.
    글구 평속 30이상이면 무쟈게 잘타시는건데...
    아마도 슬릭끼면 그정돈 될지도..
  • 꾸준히 밟는쪽이 오래갑니다. 인터벌로 밟는건 15초가 인간의 한계입니다.
  • 속도라.... 타이어를 허치슨 탑슬릭 골드 1인치로 바꿔보세요.
    휑~
  • 알리비오 크랭크라면 (아마도) 42t 일겁니다. 크랭크 톱니를 세어보시면 정확하게 알수있습니다. 그리고 데오레나 lx, xt, 2003xtr은 일반적으로 44t짜리가 나옵니다. 그리고 작년까지 xtr은 보통 팔리는 것이 46t였지요. 크랭크를 데오레로 바꾸면 톱니 2개를 늘릴수 있겠는데, 그게 어느정도의의 속도상승을 가져올지는 모르겠습니다. (조금이라도 빨라질것 같기는 합니다.) 이상 허접답변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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