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full_view.jpg)
스페샬라이즈드팀의 Liam Killeen의 자전거 입니다.
세계 정상급 선수의 장비, 그리고 궁극의 경량화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head_tube_detail.jpg)
도색이 이상하죠? 최소한의 도색만으로 컬러링을 했습니다.
의외로 도장의 무게가 좀 나갑니다. 이로써 100~150g을 줄였다는군요.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seat_clamp.jpg)
커스텀메이드 카본 싯클램프 입니다. 5g 이랍니다.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drivetrain.jpg)
드라이브 트레인은 시마노, 슬램, KMC의 혼용 입니다.
당연히 스폰서 제품들이죠.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FACT_carbon_crankset_driveside.jpg)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FACT_crankset_non-driveside.jpg)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2x9.jpg)
뭔가 이상하지 않으십니까 ? 체인링이 두장이죠. 44 / 28T 일겁니다.
정상급 레벨의 선수들은 거의 두장만으로 구성된 크랭크를 사용합니다.
크랭크암은 스페샬라이즈드의 로드용을 사용하는군요.
크랭크브라더스의 4Ti 페달도 보입니다. 사진의 앞변속기는 로드(싸이클)용 듀라에이스입니다.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Pace_RC39XC_fork.jpg)
페이스 RC39XC 샥입니다. 우리나라에선 보기 드물지만 유럽에서는 많이 사용하는 영국제품입니다.
아주 가볍습니다. 100mm 트레블임에도 1400g대 입니다.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lockout_lever_and_control_hardware.jpg)
리암 킬린은 경우에따라 알로이/티탄/카본 볼트를 사용해 경량화를 한다네요.
사진에 페이스샥의 락아웃 리모트레버가 보입니다.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rear_brake.jpg)
켈리퍼 고정에 알로이 볼트가 사용되었습니다. 로터는 티타늄 입니다.
엄청나게 가볍고 우수한 제동력을 보이지만 엄청나게 패드가 빨리 닳습니다.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stem.jpg)
유명한 Syntace의 F99 스템 입니다. 초기에 불량이 좀 있어서 말들이 좀 많았지만
대표적인 경량 스템중 하나 입니다. 길이에 따라 90~110g 정도 될겁니다.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seat_post.jpg)
AX-Lightness 싯포스트 입니다. 30.9파이를 쓰는 스페샬라이즈드 프레임에 맞는 사이즈가
없어서 카본으로된 심을 커스텀해서 사용한답니다.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bar_ends.jpg)
극단의 경량화를 추구하면서 바엔드라...? 하지만 사실은 그렇습니다.
바엔드는 XC선수라면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아이템이기 때문입니다.
![](http://www.cyclingnews.com/photos/2007/tech/probikes/liam_killeen_epic07/Liam_Killeens_Team_Specialized_S-Works_Epic_Carbon_number_plate.jpg)
" 1 "번 이네요...저는 언제쯤 1번을 달수 있을까요...^^?
Full specification
Frame: Custom Specialized S-Works Epic Carbon, FACT M10 carbon front triangle, Az1 construction, M5 aluminum rear triangle, sealed cartridge bearing pivots, 100mm travel, FACT carbon link
Rear shock: Specialized AFR w/ Flow Control valve
Fork: Pace RC39XC
Critical measurements
Rider's height: 1.73m (5' 8"); Weight: 66kg (145.5lb)
Seat tube length, c-c: 365mm
Seat tube length, c-t: 444mm
Top tube length: 589mm (horizontal)
Saddle height, from BB (c-t): 713mm
Saddle nose tip to C of bars: 580mm
C of front hub to top of bars: 665mm
보시다시피 키에 비해 사이즈가 큰것 같습니다만 타는걸 보면 맞아 보입니다.
가끔 부산분들이 작은 자전거에 몸을 접듯이 해서 타시는걸 보면 좀 그렇더군요.
사이즈와 피팅은 정말로 중요한것 같습니다.
Bottom bracket: Specialized integrated
Cranks: Specialized FACT carbon, 175mm, 30/44T
Chain: KMC X-SL
Front derailleur: Shimano Dura-Ace FD-7800-B
Rear derailleur: SRAM X.0 BlackBox, medium cage
Shift levers: SRAM X.0 twist shifters
Front brake: Magura Marta SL with Stan's 160mm coated aluminum rotor
Rear brake: Magura Marta SL with Stan's 140mm coated aluminum rotor
Brake levers: Magura Marta SL
Rear sprockets: SRAM PG-990, 11-32T
Wheelset: Specialized Roval Contróle converted with Stan's NoTubes kit
Tyres: Specialized S-Works Fast Trak SLK, 26 x 1.9"
Bars: Syntace Duraflite Carbon, 580mm
Stem: Syntace Force 99, 105mm x 6°
Headset: Cane Creek IS
Tape/grip: Ritchey WCS foam
Pedals: Crank Brothers Egg Beater Four Ti
Seat post: AX-Lightness with custom carbon fiber shim
Saddle: Specialized Phenom 143mm
Bottle cages: Specialized Rib Cage Pro
Other accessories: Full titanium, aluminum, and carbon fiber hardware kit
Total bike weight: 9.45kg (20.8lb) ...믿어지십니까 ? 에픽완차가 이 무게라는 사실이...
댓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