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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제가 아는 만큼만...

표범2003.02.28 21:07조회 수 229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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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크는 클로즈드 방식과 오픈방식이 있는데..
흔히 사용하는 헤이즈, xt디스크, 마구라등이 오픈방식 입니다...
클로즈드 방식은 제가 사용하는 호프c2가 대표적이죠

클로즈드 방식은 패드와 로터 사이를 다이얼로 적당수준 조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너무 간격이 멀게 되면..레버가 핸들바에 닿습니다..또한..로터가 열받아 오일이 팽창하게 되면..페드가 로터에 붙기 때문에 적당하게 라이딩중 손가락으로 다이얼을 팅겨서 조절을 해주곤 합니다..불편하죠..^^
수준급의 라이더나..꼭 필요한 때의 브레이킹만 하는 라이더에게 적합니다..(그렇다고..저는 수준급이 아닙니다..ㅋㅋㅋㅋ)

오픈방식(헤이즈)은..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그 간격을 정석정식 방법이나..유압으로는 조절할 수 없습니다.
가령 패드가 닳아서 페드와 로터의 간격이 생긴다고 해도 클로즈드 방식은 그 간격을 유지하지만...오픈방식은..간격이 생기는 족족 피스톤이 로터로 더 밀착되어..언제나 1mm의 수준을 유지하게 됩니다..

세팅하기 나름입니다..유격이 미세할수록 까다로운 작업이 되겠지만..
센터만 잘 맞추면..칼가는 소리 안납니다..절대로...
센터 맞추시가 전에..허브가 풀려있는지..점검하시고..적당수준 조여주시고..센터를 맞추세요^^
디스크는 처음에 센터를 얼마나 정확히 맞추느냐가 중요합니다..
앙쪽에 균일한 피스톤운동을 해야 하거든요...한쪽이 쭈욱~~ 빠져나오면..헤이즈 캘리퍼의 피스톤을 잡아주는 실링(?)오링비슷한것이 상합니다. 그러면..나중에는 밀려나오기만 하고..들어가지가 않습니다..
그러면 맛(?) 가는 겁니다.^^

일단 그냥 사용해보세요^^ 패드가 일정 수준 닳으면 조금 여유가 생길겁니다.

그리고 헤이즈 패드는 클립에 의해 피스톤에 탈착하는 방식입니다..
패드를 빼면..꼭다리(?) 같은넘...패드를 거는 꼭다리..그넘 조심해서 다뤄야 합니다..똑 부러지는 경우가 있더군요...

그리고..오픈방식의 경우..패드사이를 임의로 벌렸다가도(드라이버나 백원짜리로 벌림...)..레버를 잡으면..금방 좁아집니다...

로터 이상의 두터운 것을 끼우거나..혹은 패드사이를 벌리거나..하면..캘리퍼의 오일이 레버쪽으로 밀려올라가..레버를 잡으면..수욱 들어가는 현상이 있습니다..정상입니다...수욱 들어가는 느낌은..레버에서 캘리퍼로...오일을 펌핑하는 겁니다..그 압이 다시 정상적으로 오게 되면..레버감이 예전과 같아지죠^^

형님 원하시는 답을 드리지 못해서 아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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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관씨... 헤이즈 질문이... (by 가이) 할트~~ (b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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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
  • 아~
    근데 지금은 제가 볼땐 한쪽만 운동을 하는것 같거든요?
    한쪽 패드에 닿아도 로터를 가운데에 놓고 셑팅을 해야 하나요?
    안쪽은 거의 움직이지 않고 바깥부분이 주로 움직이는 것 같습니다.
  • 표범글쓴이
    2003.2.28 21:34 댓글추천 0비추천 0
    가지고 계신것..새것 맞죠?
    패드가 두꺼우니..로터사이와의 거리가 미세할겁니다.
    새것이라면..피스톤에 윤활이 덜 되서 그럴겁니다..
    우선 캘리퍼를 프렘에서 분리 하세요...
    캘리퍼 사이에 로터도 빼구요..어떠한것도 패드 사이에 넣지 마세요..
    그럼 브렉 레버를 잡습니다..패드가 쑤욱쑤욱 나올겁니다..
    적당히 나왔다고 생각되시면..다시..일자드라이버로 패드를 양극으로 쭈욱 밀어넣으세요^^ 완전히...
    다시 반복하세요 3-4번정도요...그것이 피스톤을 윤활해주는 방법입니다..

    패드를 빼고 레버를 잡고..피스톤이 나오면..테프론 뿌리고 하실 필요 없습니다..권하지 않는 방법이구요...

    레버를 로터를 제거하고 잡았을때..양쪽 패드가 움직이면 정상입니다.^^

    그리고 헤이즈 센터 셑팅하는 방법은 아시죠? 정말 간단합니다..
  • ^^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 뵐때까지 몸건강하세요...^^;
  • 저도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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