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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용 MTB자전거 피로시험 부적합? 파장이 클 뉴스보도 이렇게 무책임하게 해도 되나..

山野로2010.12.02 00:33조회 수 7208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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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악용 MTB자전거 피로시험 부적합? 파장이 클 뉴스보도 이렇게 무책임하게 해도 되나.. 

 

모델명을 표시할때 상표(제품을 출시한 상호,상표)와 모델명을 같이 표시해야 하는데...상표는 안적고 그냥 모델명만 적고(그중 산악용은 또 뭐니?) 뒤에 수입업체와 제조업체라고 적어놓고 제조업체는 OEM을 주문을 받아 제조한 제조업체만 적어놓아서 도대체가 어느업체,어느 자전거인지 헷갈리니...원..

 

참고로 아래 표와 같이 향후 파장이 클 아래 피로시험 부적합판정 제품 6개중 일반용 3개는 생활자전거니 그렇다 치고

산악용은 향후 파장이 엄청날테고 관련업체의 피해도 막대할텐데,

산악용 3개중 4번은 상표/모델명으로 보면 "인피자 Z-900"인것은 알겠는데

5번은 도대체 어느회사 상표의 "산악용"이라는 것인지...(기가 막혀...모델명이 산악용이라는 것도 있나..)

6번은 상표/모델명이 분명 "센츄리온 BACKFIRE 100"인것이 분명한것 같은데 아무리 눈 씻고 봐도 독일명품으로 선전하는 "센츄리온"이라는 말은 없고 엄한 수입업체명과 전세계자전거 프레임의 대부분을 OEM방식으로 제조한다는 메리다가 제조업체명에 들어가 있으니...

(삼천리,코렉스뿐 아니라 미국,유럽상표 프레임들도 대만 메리다나 자이언트 등에서 OEM으로 제조하는 것도 부지기수라던데..)

"센츄리온 BACKFIRE 100"는 메리다 상표로 출시된 자전거도 아닌데...

OEM으로 메리다에서 제조했는지는 몰라도...

메리다 고유브랜드도 아닌데...메리다만 괜한 덤터기 쓰고 피해보게 생겼군...

 

 

[피로시험 부적합 제품]

순번

구분

모델명

제조국

구입처

 구입가격

(원) 

수입업체/

제조업체

1

일반용

COCO 26DX

중국

GS홈쇼핑 인터넷

    193,100

GS Global 레포츠 사업실 FILA 자전거 사업부

2

일반용

26  HUNT GS

중국

 

 

삼천리자전거㈜/

TIANJIN  FUJI-TA BICYCLE CO.,LTD

3

일반용

르보아  클래식

중국

 

 

(주)코렉스자전거/

TECHNOPARK  TOWER CO.,LTD

4

산악용

Z-900

중국

홈플러스 동대문점

    875,000

㈜인피자

5

산악용

산악용

대만

 

 

(주)블루레포츠/

SAN  GROUND CO.,LTD

6

산악용

BACKFIRE  100

대만

 

 

(주)오디바이크/

MERIDA

 

그리고 SBS뉴스의 화면에도 피로시험 부적합 멘트가 나갈때 피로시험 부적합에 포함되지 않은 메리다 TFS 300D가 화면에 나오는것 같던데...

 

무슨 보도자료와 보도내용이 이렇게 무책임할수 있을까요.. 

그리고 5번의 산악용은 도대체 어느 자전거란 말인가요? 아시는분?

 

#추가 내용:

피로시험의 실시 및 발표 자체가 무책임하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자전거 프레임 피로시험은 당연히 선진국수준으로 실시하고 발표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 시험대상은 이번처럼 몇몇 자전거만 선별해서 시험하고 발표해서는 안되며(이번조사에서 산악용은 10개를 시험했다는데 어떤기준으로 선정한건지도 의문)

 국내시판되고 있는 수십개,수백개의 자전거브랜드 전부를 검사하여 발표하는 全數調査(전수조사)이여야 하며, (특히, 산악용은 반드시)

 

결과발표시에는 당연히 상호,상표 및 모델명이 함께 공표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소비자들이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구매하게 될테니까요.

 

이번 보도자료를 보면 파장이 클 산악용자전거는 조사대상이 그 수많은 브랜드중에 어떻게 10개만 선정이 된것이며,

왜 그 중 수 많은 브랜드의 프레임을 OEM으로 제조하는 대만의 메리다회사 제조 제품이 유독 절반이상(또는 가까이, 조사대상이 10개라는데  목록도 없음 ) 포함된것인지,

그 OEM 주문자의 원 상표 및 상호브랜드는 왜 표기를 안한것인지, 가격과 구입처가 있는것은 뭐고 없는것은 뭔지, 유독 원산지인 대만과 중국을 강조하는것은 왜인지,

미국 유럽브랜드뿐 아니라 국산브랜드도 프레임은 거의 대부분 대만과 중국에서 OEM생산한다는 것을 아는지 모르는지,

그 파장에 비해 내용 및 그 객관성에 의문이 간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이번 발표에 의해 피해를 입게 될 업체의 피해에 비해 발표수준과 내용이 무책임하다는 것이지요.

당연히 조사, 시험 및 발표는 주기적으로 해야 합니다.

단, 全數調査(전수조사) (특히, 산악용은 반드시)이어야 합니다.

 

만약 마음에 안드는 몇몇 메이커만 선별해서 조사하는 것이라면?...글쎄요..

(이번 조사중 산악용은 10개만 했는데...그럼 나머지 수많은 제품들은 뭔가요?

왜 OEM주문받아 제조한 제조회사명은 들어가고 시판회사의 브랜드명은 왜 발표에서 빠졌는지요?...

브랜드명을 넣어야 소비자가 구분을 정확히 할텐데..뭐가 뭔지 헷갈리면서 가장 큰 이미지 피해를 입게될 회사는? ...글쎄요...)

---

 

뉴스내용

http://news.naver.com/main/vod/vod.nhn?oid=055&aid=0000194219

 

 

첨부파일(보도자료)내용

---

 

보도자료

http//www.mke.go.kr

2010년 12월 2일(목)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문의 : 제품안전조사과 윤기환 과장(509-7250), 연구사 윤영상(509-7253)




 

“자전거 밤에 탈 때 주의하세요”

- 기술표준원, 소시모 이륜자전거 안전조사결과 발표 -




대형할인마트, 인터넷 쇼핑몰, TV홈쇼핑 등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자전거 47개 제품 중 35개 제품이 안전기준에 다소 미흡한 것으로 조사됨.


 ㅇ 기술표준원과 소비자시민모임지난 9월13일부터 11월 18일까지 시중에서 판매되는 자전거 47개 제품(일반용 32개, 산악용 10개, 유아용 5개)을 대상으로 안전조사를 실시하였음.


47개 중 6개 제품이 피로시험에서 ‘차체파손’으로 ‘부적합’


 ㅇ 안전기준에 따르면 페달력 피로시험*은 1,000N의 힘을 가하여 10만회의 사이클로 시험하여 차체파손유무를 확인하고, 수평하중 피로시험은 1200N의 힘을 5만회의 사이클로 시험하여 차체파손유무를 확인하도록 되어 있음.


     ※피로시험 : 재료에 반복하중(反復荷重)을 가할 때 재료가 파괴될 때까지의 반복 횟수를 구하는 시험


  - 일반용자전거 3개 제품은 페달력 피로시험에서, 산악용 자전거 3개 제품은 수평하중 피로시험에서 차체파손의 부적합이 나타남.


 - 금번 조사결과 차체 안전성 불량제품이 6대나 적발된 데에는 2009년12월 30일 국내 안전기준 개정을 통해 EU, 일본 등 선진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차체 피로시험을 도입하여 안전검사를 강화한데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됨



47개 중 35개 제품의 ‘반사경’ 성능이 안전기준에 미달되었고, 14개 제품은‘반사경’을 미부착한 것으로 조사됨


 ㅇ ‘안전기준’에 따르면 ‘자전거에는 KS R 8030의 규정에 적합한 후면 반사경, 페달 반사경및 측면 반사경 등을 갖추어야 한다’고 되어 있음.


- 후면 반사경은 적색으로 자전거 후부에, 페달 반사경은 황색(또는호박색)으로 페달의 앞면 및 뒷면에, 측면 반사경은 같은 색의 백색(무색)또는 황색(혹은 호박색)으로 자전거의 측면 또는 바퀴에 장착하도록 되어있음.


  - 기술표준원에서는 밤에 자전거를 탈 때는 상대편이 자전거 이동을 알아볼 수 있도록 소비자도 각별히 주의를 하고 스스로의 안전을 위해 필히 야간 식별장치부착하도록 당부함.


술표준원은 이번에 적발된 불량제품 중 반사경에해서는 개선하여 부착토록 하고, 차체 불량에 대해서는수거․파기토록 권고하였으며 관련 시․도에 행정조치를요청하였음


 ㅇ제조․수입업자와 간담회를 통해불량 자전거에 대한 자진 수거와 판매중지를 조치하였음.


기술표준원과 소시모에서는 소비자가 자전거를 구입할 때에는 ‘자율안전확인인증마크(KPS 혹은 KC)’가 표시되어 있는 제품을 구입하고 아울러, 자전거 반사경이 후면, 측면, 페달 등 3곳에모두 제대로 부착되어있는지 등의 확인을 당부함.






별첨 : 이륜자전거 조사 결과



이륜자전거 조사결과


[조사결과 종합]

 

일반용 자전거

산악용 

자전거

유아용 

자전거

실험 대상 제품수

32개

10개

5개

47개

부적합 비율

(제품수)

84,8%

(27개)

90%

(8개)

0

77%

(35개)




[피로시험 부적합 제품]

순번

구분

모델명

제조국

구입처

 구입가격

(원) 

수입업체/

제조업체

1

일반용

COCO 26DX

중국

GS홈쇼핑 인터넷

    193,100

GS Global 레포츠 사업실 FILA 자전거 사업부

2

일반용

26  HUNT GS

중국

 

 

삼천리자전거㈜/

TIANJIN  FUJI-TA BICYCLE CO.,LTD

3

일반용

르보아  클래식

중국

 

 

(주)코렉스자전거/

TECHNOPARK  TOWER CO.,LTD

4

산악용

Z-900

중국

홈플러스 동대문점

    875,000

㈜인피자

5

산악용

산악용

대만

 

 

(주)블루레포츠/

SAN  GROUND CO.,LTD

6

산악용

BACKFIRE  100

대만

 

 

(주)오디바이크/

MERIDA


[반사경 성능 부적합 제품]


순번

구분

모델명

제조국

구입처

 구입 가격(원)

수입업체/

제조업체

1

일반용

PJS-MTB22SF

중국

코렉스자전거 염창대리점

    140,000

㈜인파자/

GENERAL  SPORTS CO., LTD

2

일반용

블로그(BLOG)

중국

코렉스자전거염창대리점

130,000 

㈜인파자 

3

일반용

RCT RT

중국

홈플러스월드컵점 

310,400 

㈜알톤스포츠

4

일반용

26 TYPHOON SF

중국

이마트 은평점

140,000 

㈜삼천리자전거 

5

일반용

SA10-2021A

중국

롯데마트 서울역점

198,000 

㈜알톤스포츠/

아이툰자행차유한공사

6

일반용

BLUEFISH

중국

롯데마트 서울역점

220,000 

㈜알톤스포츠

7

일반용

CADENA 20

중국

롯데마트 서울역점

    105,000

㈜알톤스포츠

 

8

일반용

ROOKIE 18

중국

롯데홈쇼핑 인터넷홈페이지

    189,000

㈜GS글로벌레포츠/

TIANJIN  GAMMA VICYCLE CO., LTD

9

일반용

팡팡

중국

GS홈쇼핑 인터넷홈페이지

    147,500

㈜삼천리자전거

10

일반용

COCO 26DX

중국

GS홈쇼핑 인터넷홈페이지

    193,100

GS  Global 레포츠 사업실 FILA 자전거 사업부

11

일반용

26 HOUNDHD

중국

롯데홈쇼핑 인터넷홈페이지

    264,780

삼천리자전거㈜/

TIANJIN  FUJI-TA BICYCLE CO.,LTD

12

일반용

FDB206

중국

CJ오쇼핑 인터넷홈페이지

    213,500

와이먼리인터내셔널

13

일반용

GINANT 

중국

롯데마트 구로점

    762,000

자이언트코리아

14

일반용

20BOUNCE

중국

 

 

삼천리자전거㈜/

TIANJIN  FUJI-TA BICYCLE CO.,LTD

15

일반용

26  HUNT GS

중국

 

 

삼천리자전거㈜/

TIANJIN  FUJI-TA BICYCLE CO.,LTD

16

일반용

프리터

중국

 

 

(주)코렉스자전거/

GARION  SPORTS

17

일반용

르보아  클래식

중국

 

 

(주)코렉스자전거/

TECHNOPARK  TOWER CO.,LTD


18

일반용

ATTACK  M-1

중국

 

 

(주)알톤스포츠/

아이튠자행차(유)

19

일반용

MAXX  26

중국

 

 

(주)알톤스포츠/

아이튠자행차(유)

20

일반용

VITO

중국

 

 

(주)일진종합/

E&C ENTERPRISES INC

21

일반용

RAINBOW  MINI 2.0

중국

 

 

(주)바울스포츠/

OMSTAR

22

일반용

MINI  POP

중국

 

 

(주)GS글로벌레포츠/

TIANJIN  VERTEX BICYCLE CO.,LTD

23

일반용

META(26)

중국

 

 

(주)바이크올데이/

TIANJIN  SPORTS EQUIPMENT CO.,LTD

24

일반용

20FS

중국

 

 

(주)피엔케이/

KELI

25

일반용

AMONG  16

중국

 

 

(주)알톤스포츠/

아이튠자행차(유)

26

일반용

BUZZ-Ⅱ

중국

 

 

(주)블루레포츠/

TECHNOPARK  TOWN CO.,LTD

27

일반용

KIDS  16

중국

 

 

(주)알톤스포츠/

아이튠자행차(유)

28

산악용

CX10

대만

이마트 가양점

    750,000

㈜삼천리자전거

29

산악용

Z-900

중국

홈플러스 동대문점

    875,000

㈜인피자

30

산악용

IMPACT  EXA D

대만

 

 

참좋은레져㈜/

MERIDA  INDUSTRY CO.,LTD

31

산악용

IMPACT  D30

대만

 

 

참좋은레져㈜/

MERIDA  BICYCLE(CHINA) CO.,LTD

32

산악용

AVALANCHE  1.0D

대만

 

 

참좋은레져㈜/

FRITZ  JOU MFG CO.,LTD

33

산악용

MATTS  TFS300-DKR

중국

 

 

(주)오디바이크/

MERIDA

34

산악용

BACKFIRE  100

대만

 

 

(주)오디바이크/

MERIDA

35

산악용

MATTS  TFS500-V

대만

 

 

(주)오디바이크/

MERIDA



[반사경 미부착 제품]


순번

구분

모델명

제조국

구입처

 구입

가격(원) 

수입업체/

제조업체

1

일반용

프리터

중국

 

 

(주)코렉스자전거/

GARION  SPORTS

2

일반용

RAINBOW  MINI 2.0

중국

 

 

(주)바울스포츠/

OMSTAR

3

일반용

AMONG  16

중국

 

 

(주)알톤스포츠/

아이튠자행차(유)

4

일반용

BUZZ-Ⅱ

중국

 

 

(주)블루레포츠/

TECHNOPARK  TOWN CO.,LTD

5

일반용

KIDS  16

중국

 

 

(주)알톤스포츠/

아이튠자행차(유)

6

일반용

26 TYPHOONSF

중국

이마트 은평점

    140,000

㈜삼천리자전거

7

일반용

GINANT 

중국

롯데마트 구로점

    762,000

자이언트코리아

8

일반용

BLUEFISH

중국

롯데마트 서울역점

    220,000

㈜알톤스포츠

9

유아용

옐로우콘

중국

 

 

 

JOYKIE/ ㈜바울스포츠

10

산악용

CX10

대만

이마트 가양점

    750,000

㈜삼천리자전거

11

산악용

AVALANCHE  1.0D

대만

 

 

참좋은레져㈜/

FRITZ  JOU MFG CO.,LTD

12

산악용

산악용

대만

 

 

(주)블루레포츠/

SAN  GROUND CO.,LTD

13

산악용

BACKFIRE  100

대만

 

 

(주)오디바이크/

MERIDA

14

산악용

MATTS  TFS500-V

대만

 

 

(주)오디바이크/

MERI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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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문관 (by 구름선비) 이제 연말이 가까워지는데 얼굴들 한번 뵈야죠? (by Bikeho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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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
  • 저도 이 기사 보고 좀 문제가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언급된 국내업체쪽에 적지 않은 파장을 줄 것 같은데 너무 무책임하게 노출 시켰더군요. 정확한 모델명이나 제작업체 언급없이 중간에 삼천리, 코렉스 수입제품 이라는 두리뭉실한 멘트가 나오더라구요. 하자가 있는 제품에 대해서 빠른 조치가 있어야 겠습니다만 애꿎은 업체가 피해보는일도 없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저도 동감합니다.

    영상은 참 왜곡하기 좋은 거 같네요.

    저도 뉴스 보면서 피로도 테스트를 메리다 메츠로 하길래

    메리다 제품이 크랙이 난 줄 알았는데 센츄리온 제품이더군요.

    아시안게임에서 대만에서 반한 분위기 생겼다고 복수하는 건가요? 쩝...

  • 山野로글쓴이
    2010.12.2 14:49 댓글추천 0비추천 0

    추가2:
    피로시험 부적합 5번은 독일브랜드인 "베가몬트 STALLION FMN" 이군요
    수입사 홈페이지 공지에 떳네요.
    http://www.blueleports.com/new/board/view.asp?db=notice&num=204
    제품소개는 위 상품명으로 검색하시면 나옵니다.

    본문에 언급된 4번 국내브랜드인 "인피자 Z-900"과 6번 독일브랜드인 "센츄리온 BACKFIRE 100"과의 형평에 맞게 위와 같이 언급합니다.

    분명 보도자료에 위와같이 상호/상표 및 모델명이 모두 공평하게 언급되었어야 했습니다.

    불분명한 표기로 삼천리, 코렉스 등 국내 자전거메이커의 피해는 물론 대만의 OEM프레임제조업체들중 고유브랜드로 자전거를 판매하는 메리다만 괜한 오해와 피해를 두배,세배 받게 생겼습니다 그려..

  • 뉴스 보면서 음...좀 부정적인 결과가 나오겠군~하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국내에 있는 상당수의 자전거들이 EN 규격을 통과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고, 그건 평생탄다고 생각하는 티탄도 마찬가지입니다.

     

    오히려 생활자전거 수준의 철자전거라 불리우는 자전거가 버젓이 통과하기도 하죠.

     

    어떤 자전거든지 부러질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안전을 담보하기 위해 그런 규격들이 만들어진것이구요.

    실제로 우리나라는 외국에서 아무리 국제적으로 확실한 인증을 받아도 다시 우리나라 규격으로 시험합니다.

    그런데 기존의 검/KS 등으로 통과한 제품의 검사방법이 외국의 규격에 의하면 모두 통과의 'ㅌ' 자 냄새도 못맡는 수준이라는 것입니다.

     

    선진국에 가면 국내처럼 10만원짜리 자전거...눈을 씻고 봐도 없습니다.

    미국 시장같은경우 10만원 후반대의 최소한 스펙을 가진 싸구리 픽시나 어쩌다 보일 뿐이죠.

     

    즉, 불안전한 저가 제품은 판매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최근에야 EN 규격을 테스트하기 시작했죠. 이 과정에서 인증을 받기 위한 업체는 상당한 시험비를 감당해내어야 하구요.

    그런데 이게 시험삼아 새로운 규격으로 테스트했던것인지, 정식으로 EN 규격테스트가 시작된건지 자세히 못봐서 모르겠군요.

    비공식적인 사전 테스트였다면 고발프로에 급조해 발표하는것 자체도 성급한 것이구 말이죠.

     

    어찌되었던 국내의 수많은 업체들이 새로운 규격때문에 혼란스러워 할것 같습니다.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소비자로서야 당연히 환영할 일이겠죠. 

    그런데, 이번 방영분처럼 그 결과 발표에 있어서 자전거에 갓 입문한 쌩초보라도 한눈에 알아볼 수 있을만큼의 당황스런 결과지가 나왔으니 선의의 피해자(업체가) 발생할 우려가 아주 큽니다.

     

    자전거 전문가들이 함께 테스트하였다면 테스트 과정에는 별 문제가 없었을 것입니다.

    즉, 이런 결과물을 TV 로 보여주는 과정에서 비전문가들에 의한 편집등 이 한몫 하지 않았을까 싶군요.

    늘상 TV 로 나오는 내용은 정작 관련된 당사자 혹은 전문가들이 보기엔 매우 부족하거나 왜곡된 경우가 많습니다.

     

    대중을 향해 정보로 제공되는 매체에서는 당연히 그 분야의 전문가의 감수를 거치는 과정을 게을리 하면 안될것입니다. 그런데....아직까지도 그렇게 하고 있죠.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이번 보도로 선의의 피해가 발생하는 업체가 발생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소비자도 한동안 혼란스럽게 되니까요.

     

  • Bikeholic님께

    문득.... 철제 미벨인... 알톤 레이요를... 2006-2012?년까지... 철제에... 타야 한번 안갈고,,, 독립문에서 서울대 매일 같이...

     

    책이 가득담긴 페니어 양쪽으로 달고... 통근했던.... 차체가 내려앉을때까지 탔던 추억이.... 생각나네요...

     

    일반 알루 미벨 같으면 1-2년만에 내려 앉았을텐데... 그래도 철제에... 풀샥이라고... 버텨주었던 추억이...

     

    생각외로~ 철티비의~ 생존력은 매우 강인합니다...ㅎㅎ.... 과거 쌀집 자전차만 봐도 그랬죠 ^^

     

    아... 그시절로 돌아가고 싶습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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