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xc풀샥 과연 필요한가
추천 수 ( 0 )xc풀샥을 보면 폴샥이기는 한데 뭔가 2%부족한 듯 보이고 다르게보면 풀샥은 풀샥인데 하드테일은 분명히 아니고....
상호 2%씩 부족한 듯 보이는데요
여러분들이 보기에 xc풀샥이 필요한 이유가 무었이겠습니까
하드테일보다는 복잡한(?) 프레임 구조와 리어샥 때문에 증가되는 무게가 가장 큰 단점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에 반해 틀림없이 장점이 있을텐데요
무엇일까요
상호 2%씩 부족한 듯 보이는데요
여러분들이 보기에 xc풀샥이 필요한 이유가 무었이겠습니까
하드테일보다는 복잡한(?) 프레임 구조와 리어샥 때문에 증가되는 무게가 가장 큰 단점이 아닐까 하는데요
이에 반해 틀림없이 장점이 있을텐데요
무엇일까요
답변 (16)

음...꼬릿말이 상당할/거라는....--;;
당연히 하드테일보다는 안좋은점이 있습니다.복잡한구조...증가되는무게...하지만 주위분들 말슴이 하드테일을 정복하고 난뒤 풀샥으로갈때 제대로 날아 다닐수 있다고 하십니다.그리고 무게라....xc하드테일보통무게는 9kg후반이나 10kg대입니다.그런데 풀샥도 10kg초반대가 나옵니다^^무게는 별차이 없고..기술이 좋아서 바빙도 없어서 잘나가고...다운힐시 하드텔보다 좀더 험하게 탈수잇고....라이더에 다라 장점과 단점이 바귈것같은데 좋으니까 사람들이 바구는 거겠죠^^세상에 필요 없는 물건은 없습니다^^
당연히 하드테일보다는 안좋은점이 있습니다.복잡한구조...증가되는무게...하지만 주위분들 말슴이 하드테일을 정복하고 난뒤 풀샥으로갈때 제대로 날아 다닐수 있다고 하십니다.그리고 무게라....xc하드테일보통무게는 9kg후반이나 10kg대입니다.그런데 풀샥도 10kg초반대가 나옵니다^^무게는 별차이 없고..기술이 좋아서 바빙도 없어서 잘나가고...다운힐시 하드텔보다 좀더 험하게 탈수잇고....라이더에 다라 장점과 단점이 바귈것같은데 좋으니까 사람들이 바구는 거겠죠^^세상에 필요 없는 물건은 없습니다^^

장점.. 일단 뽀대... 모르는 사람이 봐도 먼가 있어보이는 디자인... 그리고 편안함에선 월등합니다..
xc풀샥이.. 뒷트레블이 많이 짧다고 생각하시는가 봅니다만.. 매우 차이가 많이 납니다.. 느낌자체가..
부드럽습니다.. 그리고 노면이 안좋은곳에서 달려 보시면.. 하드테일보다 훨씬.. 콘트롤 하기가
쉽습니다 ^^ 험한지형에 강하죠... ^^ 그러면서도.. xc 하드테일이 가는곳은 다 갑니다.. 조금더
힘들수는 있겠지만요.. 어찌생각하면 2% 부족하지만..레이싱이 아니라면.. 10%정도가 우수한듯 ^^
그래서.. 비싸지만. 선택 되는게 아닐까요??? ^^ 전...----------------- 에픽 남편 ㅡㅡv -----------
xc풀샥이.. 뒷트레블이 많이 짧다고 생각하시는가 봅니다만.. 매우 차이가 많이 납니다.. 느낌자체가..
부드럽습니다.. 그리고 노면이 안좋은곳에서 달려 보시면.. 하드테일보다 훨씬.. 콘트롤 하기가
쉽습니다 ^^ 험한지형에 강하죠... ^^ 그러면서도.. xc 하드테일이 가는곳은 다 갑니다.. 조금더
힘들수는 있겠지만요.. 어찌생각하면 2% 부족하지만..레이싱이 아니라면.. 10%정도가 우수한듯 ^^
그래서.. 비싸지만. 선택 되는게 아닐까요??? ^^ 전...----------------- 에픽 남편 ㅡㅡv -----------

전 트루스 라이더 입니다. 트루스라는 놈이 XC 레이싱용 풀샥이라는.. 어찌보면 조금 생소한 영역에 속해 있습니다. 즉, 통상 XC '"레이싱"'이라하면 하드테일을 먼저 떠올리곤 하는데, 이놈은 풀샥이면서, 또한 그 휠트레블(4인치)이 그리 짧지고 길지도 않으면서 레이싱 영역에 들어갑니다.
XC 레이싱 에 덧붙여서 엘스워스에서 트루스에 강조하는 점이 24hours 레이싱입니다. 24시간 동안 라이딩을 해도 괜찮으니 24hours racing 이라는 모토를 붙여놨겠지요?
하드텔갖고 고른 노면의 아스팔트를 24시간 달린다면.. 모두들 끄덕끄덕 수긍을 하시겠지만, 통상 크로스 컨트리(XC) 의 길이란 것이 고른 노면이 아닌 울퉁불퉁한 임도이거나 굽이굽이 굽어지 씽글 길이기 때문에 그러한 길을 24시간동안 달려라.. 하면 임도 매니아 아니고선 대부분의 하드텔 라이더 분들은 고개를 설레설레 젓지 않을까 싶네요..
xc 풀샥은 분명히 팔목과 안장으로 전해지는 그 충격을 완화시켜줌으로서 라이더의 피로를 덜어줍니다.
통상 리어샥의 바빙 현상때문에 오히려 페달링 효율이 떨어져서 피로감이 더 빨리 오지 않느냐.. 하는 통설이 있습니다만,
풀샥이 확실히 하드텔보다 무겁기도 하고, vpp나 ict 같은 고급기술로 아무리 바빙을 제어했다 치지만 그래도 하드텔처럼 바빙이 없다고는 말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통설이 틀렸다곤 말할 수 없겠지요..
그러나 바빙에 의한 에너지 손실과, "장"시간 라이딩시에 몸에 전해지는 피로도를 따져봤을 때 충분히 풀샥은 하드텔에 비해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단,, 라이딩 하는 코스가 잘 닦여진 도로냐.. 싱글과 임도가 섞여진 코스냐.. 에 따라서 그 얘기는 또 달라질 수 있겠지요.
참고로,, 전 트루스를 xc 용 보다는 트레일바이크 쪽에 맞추어 타고 있습니다. 무게도 다른 분들의 트루스보다 확실히 무겁지만, 도로나 업힐에서 뒤쳐지지 않고, 100mm 샥 끼고 한우물 시합코스같은 다운힐 코스를 발 안내리고 다 타고 내려옵니다.
분명히 하드텔 라이더 분들 중에선 저보다 속도도 더 빠르고 더 잘 타시는 분들이 계실 테지만, 여기서 논하고자 했던 점은 라이더에게 전해지는 피로도가 어떤가.. 였기 때문에 속도는 제외했습니다. ^^
항상 즐라, 안라!
XC 레이싱 에 덧붙여서 엘스워스에서 트루스에 강조하는 점이 24hours 레이싱입니다. 24시간 동안 라이딩을 해도 괜찮으니 24hours racing 이라는 모토를 붙여놨겠지요?
하드텔갖고 고른 노면의 아스팔트를 24시간 달린다면.. 모두들 끄덕끄덕 수긍을 하시겠지만, 통상 크로스 컨트리(XC) 의 길이란 것이 고른 노면이 아닌 울퉁불퉁한 임도이거나 굽이굽이 굽어지 씽글 길이기 때문에 그러한 길을 24시간동안 달려라.. 하면 임도 매니아 아니고선 대부분의 하드텔 라이더 분들은 고개를 설레설레 젓지 않을까 싶네요..
xc 풀샥은 분명히 팔목과 안장으로 전해지는 그 충격을 완화시켜줌으로서 라이더의 피로를 덜어줍니다.
통상 리어샥의 바빙 현상때문에 오히려 페달링 효율이 떨어져서 피로감이 더 빨리 오지 않느냐.. 하는 통설이 있습니다만,
풀샥이 확실히 하드텔보다 무겁기도 하고, vpp나 ict 같은 고급기술로 아무리 바빙을 제어했다 치지만 그래도 하드텔처럼 바빙이 없다고는 말 할 수 없기 때문에 그 통설이 틀렸다곤 말할 수 없겠지요..
그러나 바빙에 의한 에너지 손실과, "장"시간 라이딩시에 몸에 전해지는 피로도를 따져봤을 때 충분히 풀샥은 하드텔에 비해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단,, 라이딩 하는 코스가 잘 닦여진 도로냐.. 싱글과 임도가 섞여진 코스냐.. 에 따라서 그 얘기는 또 달라질 수 있겠지요.
참고로,, 전 트루스를 xc 용 보다는 트레일바이크 쪽에 맞추어 타고 있습니다. 무게도 다른 분들의 트루스보다 확실히 무겁지만, 도로나 업힐에서 뒤쳐지지 않고, 100mm 샥 끼고 한우물 시합코스같은 다운힐 코스를 발 안내리고 다 타고 내려옵니다.
분명히 하드텔 라이더 분들 중에선 저보다 속도도 더 빠르고 더 잘 타시는 분들이 계실 테지만, 여기서 논하고자 했던 점은 라이더에게 전해지는 피로도가 어떤가.. 였기 때문에 속도는 제외했습니다. ^^
항상 즐라, 안라!

위에분들이 너무나 설명이 잘해주셔서 부담스럽긴하지만..저도 제의견의 말해보겠습니다..
m4하드테일타다가 에스워크엔듀로로 바꿨는데요..(올마운틴) 기술이좋아져서 바빙문제는 얼마없지만..
하드테일 특유의 도로에서 치고나가는 맛은 없습니다.도로나 적당한 산행을 하신다면 하드테일..
산을 즐기신다면 풀샥쪽이 좋습니다. 리어샥 3.5인치풀샥이 집에있어서 자주타는데요..
내려올때 안락하더군요...업힐도 하드테일에 비해 별차이없습니다.(장거리는 예외)
제자전거 엔듀로로 바꿔탄후 다운힐느낌은....실제 속도에 비해 속도감이 감소해서느껴집니다..
안정성이 더있죠...그러다보니 더 과감해지더군요..
처음에는 속도감이 들해서 적응이 않되다 보니...좋은길에서도 넘어지곤했습니다..(과속 ㅡ ㅡ)
XC풀샥은 필요가있습니다..^^
m4하드테일타다가 에스워크엔듀로로 바꿨는데요..(올마운틴) 기술이좋아져서 바빙문제는 얼마없지만..
하드테일 특유의 도로에서 치고나가는 맛은 없습니다.도로나 적당한 산행을 하신다면 하드테일..
산을 즐기신다면 풀샥쪽이 좋습니다. 리어샥 3.5인치풀샥이 집에있어서 자주타는데요..
내려올때 안락하더군요...업힐도 하드테일에 비해 별차이없습니다.(장거리는 예외)
제자전거 엔듀로로 바꿔탄후 다운힐느낌은....실제 속도에 비해 속도감이 감소해서느껴집니다..
안정성이 더있죠...그러다보니 더 과감해지더군요..
처음에는 속도감이 들해서 적응이 않되다 보니...좋은길에서도 넘어지곤했습니다..(과속 ㅡ ㅡ)
XC풀샥은 필요가있습니다..^^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