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자전거 일상 관리와 청소에 관해 고수님들께 질문 올립니다.

mindtrek 2004.11.05 12:26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자전거 갓 시작한 초보구요. 이제 300km정도 자전거 도로에서만 탔습니다.
아직 별 문제 없이 잘 나가는데요,
가끔 회전하는 곳에서 차체가 기울어 질 때에 뒷바퀴 쪽에서 쇠 긁히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앞기어는 데오레, 뒷기어는 lx인데, 처음 샀을 때보다 변속시 덜컹거리는 느낌도 차츰 심해지는 것 같구요.
참고로 브레이크는 헤이즈 유압식 디스크입니다.

이제 차츰 세차도 해 주고 기름도 뿌려주고 하면서 타야 할 것 같은데요,
어디에 어떤 기름을 쳐 주고 세제는 어떻게 어떤 것을 써야 하는지, 그 외에 어떤 일상 관리가 필요한지 전혀 알지 못해서 질문 드립니다.

온라인샵에는 너무 많은 오일과 세척 제품들이 있어서 무얼 골라야 할 지 혼란스럽더군요.
본격적으로 공을 들여서 부품을 분해해서 청소할 수준이 되려면
아직 멀은 것 같고,
어디선가 보니 체인과 드레일러쪽에 뿌려준 다음 잠시 후 물을 뿌려주면 세척이 되는 제품도 있다고 하던데, 그렇다면 그 다음에는 무얼 발라주어야 하는지?

질문이 장황해졌습니다만 요약하면
자전거 일상 관리를 위해 필요한 물건들과 요령들에 관해
고수님들의 경험을 설명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2)

Santa Fe 2004.11.05 13:40
뒷바퀴의 쇳소리는 로터와 브레이크 패드가 닿는 소리입니다. 평소에는 안 나던 소리도 자전거가 방향을 틀 때는 허브의 유격이나 림의 뒤틀림 현상으로 인해 나게 됩니다.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체인, 변속기 이런 부속집단을 drivetrain이라 하던데 처음 자전거 사고 조금 타면 케이블이 느슨해지는 등 여러가지 셋팅에 오차가 생기게 됩니다. 샵에 한번 가서 종합적으로 점검 받으시는게 좋지요.

청소는 주기적으로 체인링, 스프로켓, 체인에 낀 오물을 제거하고 체인윤활해주는게 우선적으로 중요합니다. 서스펜션 포크나 리어샥의 먼지청소도 신경써야겠지요.

기타 자전거 프레임이나 핸들바 등의 청소는 평소에는 약간 젖은 수건 또는 마른 수건으로 한번씩 닦아주면 됩니다. 굳이 세제를 사서 닦거나 광을 낼 필요 없는 듯 합니다. 진흙같은게 튀겨서 상당히 더러우면 물청소를 하는게 좋지요. 물청소한 다음에는 자전거를 뒤짚어 세워서 싵포스트로 들어간 물을 잘 빼고 체인이나 링크부분이 가급적 빨리 마르도록 조치해야 합니다.
0
mindtrek 2004.11.05 23:04
감사합니다^^ 꾸벅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