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탑튜브 각도가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simshell 2004.10.16 00:27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안녕하세요
자전거 는 없는데 메일 질문만 드리는군요 ^^
본 제목처럼 탑튜브각도가 밑으로 쏠린거랑(KHS 모델등 ) 지면이랑 거의 평행한것 (SCOTT 레이싱계열 모델등)
이 라이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산에서 라이딩 하다가 떨어졌는데 전립선이 콱 찍혀서 어떻게 되는 문제 말고요^^
도로주행 할때 속력이나 업힐시 힘의 분산이라던지..이런내용으로 ㅋ
안라하세여~
목록 답변등록

답변 (4)

BaikBike 2004.10.16 02:28
탑튜브가 밑으로 내려가는 타입은 서서 탈때 유리하고 지면하고 수평한 것은 앉아서 탈때 유리합니다.

탑튜브가 비스듬히 내려오는 타입은 프레임 크기가 작아져 그만큼 가벼워지고 프레임 전체의 비틀림이 줄며
탑튜브-다운튜브간 간격과 싯스테이-체인스테이간 간격이 좁아 져서 페달링할때 발생하는 좌우 비틀림에 강해집니다.

탑튜브가 지면과 수평한 것은 안장에 가깝게 위치한 탑튜브가 싯포스트에서 발생하는 앞뒤 비틀림을 잡아주고
가파르게 슨 싯스테이가 라이더의 하중과 페달링으로 인해 생기는 상하비틀림을 잡아줘 앉아서 페달링할때
힘전달이 확실합니다
0
BaikBike 2004.10.16 02:29
한 예로 도로용 싸이클의 경우에도 서서 무지 밟아데는 힐클라이밍용이나 타임트라이얼용은 탑튜브가 비스듬히 내려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균적으로 도로에서 탈때 안장에 더 많이 앉아타므로 많은 분들이 탑튜브가 지면과 수평인 것은 도로에서 유리하고 비스듬히 내려온 것은 산에서 유리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몸무게가 엄청 무겁거나 대회때 무지 밟을때를 제외하고 평소때는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0
Ellsworth 2004.10.16 04:15
데어 같은 경우는 탑튜브가 비스듬히 내려오는 타입에 속하나요??????
0
Vision-3 2004.10.16 14:56
저런건 거의 XC 에만 해당되지 않은지..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