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허브의 구름성에 대해...
추천 수 ( 0 )집에 남아도는 부품으로 휠을 조립해 봤어요 허브는 60만원대 입문용mtb에 달려있던 볼 베어링 허브
허브 축 나사를 약간 풀어 놓았구요
그리고 손으로 잡고 돌려 봤는데 돌아가면서 꺼끌거리는 느낌은 있지만
지금 쓰고 있는 dt휴기 휠보다 훨신 많이 돌아 가더군요
값 차이가 10배는 날텐데 그렇다면 dt가 오히려 구름성이 떨어진다는 건가요
자전거에 장착해서 체중이 실리면 상황이 달라지나요
이걸 어찌 받아들여야 할지 괜히 쌩돈 들인거 아닌지 궁금합니다
허브 축 나사를 약간 풀어 놓았구요
그리고 손으로 잡고 돌려 봤는데 돌아가면서 꺼끌거리는 느낌은 있지만
지금 쓰고 있는 dt휴기 휠보다 훨신 많이 돌아 가더군요
값 차이가 10배는 날텐데 그렇다면 dt가 오히려 구름성이 떨어진다는 건가요
자전거에 장착해서 체중이 실리면 상황이 달라지나요
이걸 어찌 받아들여야 할지 괜히 쌩돈 들인거 아닌지 궁금합니다
답변 (6)

아메리칸 클래식 디스크 허브(dt 림, 레볼루션 스포크 조립)를 약 5,000km 타다가 후배에게 팔고 킹허브에 ufo림 그리고 티탄 스포크를 조립해서 제 잔차에 끼고 약 200km 주행후 아메리칸 클래식과 내리막 구름성을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결과는 차이가 거의 없다라는거죠.... 무엇보다 허브 중요한 구름성은 평지에서 동일한 힘으로 동력 전달을 했을때 얼마나 마찰 저항을 최소화하며 쉽게 전진하는가입니다. 또한 무게를 가볍게 하고 뛰어난 내구성을 가져야 하죠.. 볼베어링을 돌려보면 허브내부의 베어링 진동이 손으로 느낄 수 있고 노면이 좋은 아스팔트에서는 베어링 진동이 차체를 타고 몸으로 전해집니다. 허브내부의 마찰저항이 진동으로 전해진다는것은 볼베어링이 갖고 있는 약점이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정비가 필요한 부분인데 쉬운부분은 아니죠
결과는 차이가 거의 없다라는거죠.... 무엇보다 허브 중요한 구름성은 평지에서 동일한 힘으로 동력 전달을 했을때 얼마나 마찰 저항을 최소화하며 쉽게 전진하는가입니다. 또한 무게를 가볍게 하고 뛰어난 내구성을 가져야 하죠.. 볼베어링을 돌려보면 허브내부의 베어링 진동이 손으로 느낄 수 있고 노면이 좋은 아스팔트에서는 베어링 진동이 차체를 타고 몸으로 전해집니다. 허브내부의 마찰저항이 진동으로 전해진다는것은 볼베어링이 갖고 있는 약점이며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정비가 필요한 부분인데 쉬운부분은 아니죠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