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데오레 기어변속 하는법 질문입니다?
추천 수 ( 0 )이제 막 입문한 초보입니다.
타사자라를 타고 있구요
처음 접하는 트리거식 기어 변속기에 적응하면서 궁금한점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아래 설명은 양쪽 핸들에 부착된 표시기 기준입니다.
샾에서 권장하는 기어비를 일단 초보인 저에게 양쪽 게이지가 같은 방향에 두어야 한다고 했는데
예를 들면 데오레의 경우 표시 바가 왼쪽에 가면 양쪽다 왼쪽에 치우치게 기어를 변속하는것이 좋다고
그리고 가운데 있으면 양쪽 모두 가운데...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기어의 검지와 엄지로 조작하는법에서
앞기어(왼쪽)는 검지 트리거로 당길때마다 한단계 내려가고
뒷기어(오른쪽)는 검지 트리거로 당길때마다 한단계씩 올라가는게 맞는건지 알고 싶습니다.
생각같아서는 양쪽 동일하게 검지 트리거 당길때마다
한단계씩 올라가게 표시되면
개념상 편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만..
타사자라를 타고 있구요
처음 접하는 트리거식 기어 변속기에 적응하면서 궁금한점이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
아래 설명은 양쪽 핸들에 부착된 표시기 기준입니다.
샾에서 권장하는 기어비를 일단 초보인 저에게 양쪽 게이지가 같은 방향에 두어야 한다고 했는데
예를 들면 데오레의 경우 표시 바가 왼쪽에 가면 양쪽다 왼쪽에 치우치게 기어를 변속하는것이 좋다고
그리고 가운데 있으면 양쪽 모두 가운데...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기어의 검지와 엄지로 조작하는법에서
앞기어(왼쪽)는 검지 트리거로 당길때마다 한단계 내려가고
뒷기어(오른쪽)는 검지 트리거로 당길때마다 한단계씩 올라가는게 맞는건지 알고 싶습니다.
생각같아서는 양쪽 동일하게 검지 트리거 당길때마다
한단계씩 올라가게 표시되면
개념상 편하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만..
답변 (6)

타사자라 초보입니다. 아무래도 앞기어의 단수별 스프라켓사이즈 차가 커서 드레일러가 많이 이동하고 큰 힘이 필요하다 보니 레버를 깊이 눌러야 되는 것 같네요. 제것도 깊이 눌러야 되고 3단을 올릴 때는 힘도 더 들어갑니다. 왼쪽레버는 저도 깊이 누를 수 있도록 오른쪽 보다 몸쪽 위쪽으로 각도를 더 주어 사용합니다...앞, 뒤 기어 모두 큰 스프라켓으로 체인변속시 체인을 위로 올리다 보니 작은 스프라켓으로 변속시 보다 많은 힘이 필요하겠죠. 그러다 보니 많은 힘이 필요한 레버엔 큰 힘을 줄 수 있는 엄지를 사용케 하고 적은 힘이 필요한 작은 스프라켓으로 변속시는 엄지 보다 누르는 힘이 다소 적은 검지를 사용케 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제 분석입니다...기어비를 양쪽 게이지가 같은 방향에 두어야하는 것은 앞뒤기어비가 크게 엇갈리게 되면 체인의 각도가 틀어지고 이에 스프라켓에 비스듬이 걸려 강한 하중을 받을 경우 체인이 튀거나 변속이 안되고 체인에 무리를 주어 수명단축의 원인이 되기때문으로 보입니다. 이에 평상시에는 체인이 앞뒤 스프라켓과 평행을 크게 벗어나지 않게 타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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