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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내리막 급경사에서의 브레이킹 방법?

오리발 2004.05.27 23:32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고수분들의 후기를 읽으면 걍 체계없이 막타느라 내가 잘못 습관화된 브레이킹을 하고있는게 아닌가 생각되에 질문 올립니다.

저는 내리막 경사에서 뒤집히지 않게 굴러갈  정도로  앞브레이크를 우선적으로 잠급니다. 그리고 뒷브레이크로 속도등등.. 조절하며 내려옵니다. 뒤를 우선시 하면 미끄러져서요..

그런데 고수분들 후기 읽어보면 경사면에서 전복을 방지하기 위해 뒷브레이크로 미끄럼 방지 강하게 잡고 앞브렉을 조절하면서 내려온다고 하던데..예를 들면..미끄러질 경사에서는 뒤를 완전히 잡고 앞만 조정해서 내려온다고..

아.. 이거 그동안 뭔가 잘못된 브렉킹습관 같은데..고쳐야 하니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8)

곤잘레스 2004.05.28 00:00
오리발님께서 사용하시는 방법은 앞바퀴가 슬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급경사에서는 앞브레이크로 속도조절을 하고, 뒷브레이크를 의도적으로 락시킨후 뒷바퀴를 끌면서 무게중심 이동으로 방향 전환을 시키는 브레이킹 방법이 있습니다. 급경사에서 중요 포인트는 일정하게, 그리고 부드럽게 앞쪽 브레이킹 파워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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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ny 2004.05.28 00:19
웨이백도 중요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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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riny 2004.05.28 00:19
웨이백 하면 뒷바퀴에 무게가 많이 실려서 슬립이 덜 일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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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1776 2004.05.28 01:10
노면에 따라 다릅니다. 저같은 경우 노면이 미끄러워 앞바퀴 슬립이 일어날 우려가 있을경우엔 앞브레이크를 조절해가며 잡을수밖에 없지만 그렇지않다면 앞브레이크로 제동하며 뒤브레이크로 콘트롤합니다. 제동력자체가 앞브레이크가 월등하기때문에 웨이백만 잘하신다면 아무리 급경사라도 앞브레이크 강하게 잡는다해서 전복될일은 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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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1776 2004.05.28 01:14
덧붙이자면 바짝마른땅위에 모래알갱이 구르는듯이 미끄러운 노면이 아니고서는 앞바퀴슬립은 잘 안일어납니다. 하중이 앞쪽에 실리기 때문에 뒷바퀴슬립이 잘일어나는겁니다. 또한 그런 이유로 앞브레이크 제동력이 좋은것이겠죠. 평소 라이딩하는 곳엔 지금같은 브레킹습관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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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방 2004.05.28 01:37
웨이백하면서 뷁기 잡으면 슬립일어나도 균형을 잡을수 있어서 덜 위험할것입니다. 웨이백의 생활화를..ㅡ_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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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iho 2004.05.28 08:52
평지에서는 앞:뒤=7:3 정도, 급한 내리막은 앞:뒤=4:6 정도가 맞다고 봅니다. 앞바퀴 슬립해서 전복되는 것은 순식간 입니다. 생각할 겨를이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앞바퀴가 락되면서 뒷바퀴가 뜨기 시작할때는 거의 동물적인 감각으로 앞브레이크의 레버를 놓아야 하는데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 많지 않을꺼 같습니다. 오히려 그순간에는 더 세게 레버를 당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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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발 2004.05.28 12:46
답변 고맙습니다. 글을 읽고 여러 상황에서 실험해 봐야 겠네요. 꾸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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