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에고 한국에선 같은날인데..... 전 하룻밤이 지난...... 아침에 질문올립니다
추천 수 ( 0 )전 아침이네요
질문이 생겨서요
누워서 곰곰히 생각해봤죠
캘리퍼......
확 뜯어봐? 그러다 잘못되면 어떡해?
이런저런 생각......
우선 그냥 소리만 잡자!!! 라고 결론이 나버렸습니다
디스크에 기름칠 하는것두 안되구 밑의 제글에 보니 헤이즈 기계식 쓰시는분이 캘리퍼 스프링이 약해서 그렇다네요..... 그럼 스프링 장력을 강한놈으로 갈아 끼우면 소리가 덜날까요......
하........
고민됩니다 자꾸 소리가 난다면 조만간 브렉을 바꿀렵니다 쒸마놈이나.......
헤이즈 하지만!!! 헤이즈 기계식은 안쓸겁니다 다시 소리나니깐 ㅡ_ㅡ;;
p.s
공구와 오일등은 집에 놔두는게 좋겠죠?
그리구 자전거 그냥 아스팔트같은곳에서만 타는데 일주일에 한번 정도 닦아주고 기름칠 해줘야될까요?
질문이 생겨서요
누워서 곰곰히 생각해봤죠
캘리퍼......
확 뜯어봐? 그러다 잘못되면 어떡해?
이런저런 생각......
우선 그냥 소리만 잡자!!! 라고 결론이 나버렸습니다
디스크에 기름칠 하는것두 안되구 밑의 제글에 보니 헤이즈 기계식 쓰시는분이 캘리퍼 스프링이 약해서 그렇다네요..... 그럼 스프링 장력을 강한놈으로 갈아 끼우면 소리가 덜날까요......
하........
고민됩니다 자꾸 소리가 난다면 조만간 브렉을 바꿀렵니다 쒸마놈이나.......
헤이즈 하지만!!! 헤이즈 기계식은 안쓸겁니다 다시 소리나니깐 ㅡ_ㅡ;;
p.s
공구와 오일등은 집에 놔두는게 좋겠죠?
그리구 자전거 그냥 아스팔트같은곳에서만 타는데 일주일에 한번 정도 닦아주고 기름칠 해줘야될까요?
답변 (10)

브레이크 쪽에서의 소리의 문제는 림이나 디스크나 어느회사 제품이나 다 조금씩 있는 문제인것 같습니다. 다만 림의 경우 간격조절이 더 용이해 브렉 안잡을때 소리문제가 거의 없는 반면 디스의 경우 패드와 로터의 간격이 안닿을정도만 이기때문에 소리의 문제가 자주 발생되는 듯 합니다.
저의 경우 로터와 패드가 닿기만 하면 바로 조정을 해주는 편이라서 거의 소리는 들리지 않게 셋팅을 하는편인데요..QR레버를 쓰는 경우라서 QR레버의 조임으로 간격을 조절합니다. 물론 정식이라면 일정한 토크로 QR을 조이고 캘리퍼로 간격을 조절하는게 정석이지만, QR의 특성상 동일 토크로 조은다는게 쉽지 않고, 토크에 대한 감을 잡기도 쉽지 않은 편이라서 1/4바퀴 좋여보고 풀어보고 하는 식으로 간극조절을 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샥이 횡력에 대해 약하고 QR의 조임이 강력해 미세하게 그 폭이 움직이므로, QR의 조임강도로 조정해 보시는 것도 좋은 결과를 얻으실수 있을겁니다. 솔직히 기계식은 사용해본적이 없어 정답을 드릴 수는 없고, 단지 디스크브렉의 조정방법에 대한 팁을 하나 드릴려고 답을 씁니다.
저의 경우 로터와 패드가 닿기만 하면 바로 조정을 해주는 편이라서 거의 소리는 들리지 않게 셋팅을 하는편인데요..QR레버를 쓰는 경우라서 QR레버의 조임으로 간격을 조절합니다. 물론 정식이라면 일정한 토크로 QR을 조이고 캘리퍼로 간격을 조절하는게 정석이지만, QR의 특성상 동일 토크로 조은다는게 쉽지 않고, 토크에 대한 감을 잡기도 쉽지 않은 편이라서 1/4바퀴 좋여보고 풀어보고 하는 식으로 간극조절을 하고 있습니다. 생각보다 샥이 횡력에 대해 약하고 QR의 조임이 강력해 미세하게 그 폭이 움직이므로, QR의 조임강도로 조정해 보시는 것도 좋은 결과를 얻으실수 있을겁니다. 솔직히 기계식은 사용해본적이 없어 정답을 드릴 수는 없고, 단지 디스크브렉의 조정방법에 대한 팁을 하나 드릴려고 답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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