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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의 신형 자전거 캐리어 Speed Mount Bike Carrier YI-701

Bikeholic2005.07.18 23:42조회 수 56804댓글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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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의 신형 자전거 캐리어
 Speed Mount Bike Carrier YI-701


장착 설명서 : http://youil.co.kr/instructions/yi701N.pdf








유일기업(서울 동대문 장안동)에서 이번에 새로운 완성형 캐리어를 출시하였습니다.
모델명은  YI-701 스피드 마운트 캐리어.

이름과 걸맞게 이 제품은 장착 및 탈착에 각각 1분 정도면 충분한 제품입니다.
유일 제품의 특징은 기존 툴X 기본 바 사용자도 고정 어뎁터를 이용하여 유일제품을 장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유일 제품의 가장 큰 메력은 뭐니뭐니해도 국산제품으로 신속한 A/S 와 저렴한 가격입니다.

필자가 처음 유일의 제품을 접한 것은 1998년쯤으로 기억됩니다.
당시, 유일의 초기제품은 툴X등에 비해 완성도가 많이 떨어졌던 것이 사실입니다.
부식이나 부품의 마모등이 쉽게 일어났으며, 1~2년 사용하다보니 정말 욕도 안나올정도로 허접하기 그지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몇 년사이에 유일은 국내 캐리어제작업체의 선도주자로 제품의 컬리티에 있어 엄청난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포크마운트 캐리어부터 완성형 캐리어, 최근에는 스페어타이어용 트렁크캐리어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내놓으며 제품의 질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이번에 유일의 최신형 제품을 홈페이지를 통해 접하면서,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드디어 나왔구나. 툴X를 압도할 만한 제품이 유일에서 나왔구나!!! 하고 말입니다.
툴X에도 비슷한 제품이 최근 업데이트 되었으나, 툴X제품이 아닌 타사의 제품을 납품받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스피드마운트 캐리어방식의 우수함을 툴X도 인정한 것입니다.



그동안 와일드바이크 팀차의 캐리어장착을 위해 여러업체 제품중에 고민했는데 역시 대안은 툴X밖에 없었습니다. 우연히 접한 유일캐리어의 신제품을 발견하고는 즉시 유일본사로 전화를 걸어 제품 장착에 대해 의논하였습니다.

실제 제품을 확인하고는 고민할 필요없이 즉시 장착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더 좋은 제품이 앞으로 나온다면 모를까, 그때까지는 아마 이 제품을 확인한 순간 선택의 고민은 필요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와일드바이크 팀차인 이스트나 9 인승에 캐리어 8개를 장착하기로 하고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IMG_0004 copy.jpg


 


IMG_0006 copy.jpg


캐리어는 여타 다른 업체제품과 마찬가지로 본인이 직접 장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체에서도 직접 장착을 권장하며, 장착시 편의를 위해 많은 부분을 신경썼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직접 장착이 간단하다해도 역시 캐리어 장착은 쉬운일만은 아닙니다.
땡볕에서 장착할 경우 더욱 그렇겠죠. 기본 바 포함 캐리어 1세트를 장착하는데 아마 초보자는 1시간 가량 걸릴지도 모르겠습니다.
2개째부터는 속도가 늘테니 20분 정도면 충분할 것입니다.

간단한 작업이지만, 이런 조립 자체에 공포를 느끼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받으면 쉽게 해결될테니 별로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와일드바이크 팀복 공동구매와 동시에 유일 캐리어 공동구매가 진행되는데, 토요일 오후 혹은 일요일에 여의도의 여유있는 공영 주차장에서 직접 수령 및 장착 번개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기존에 구입후 장착을 못해 고민중이신 분들도 이때 맞춰서 나오시면 여러사람의 도움을 받으며 쉽게 장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신형 스피드 캐리어를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일단 캐리어니까 당연히 무겁습니다. 하지만,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것이라 무게 때문에 고민하실 정도는 아닙니다.
  
사진 1 - 장착시 측면에서 본 높이

IMG_0005 copy.jpg


기존 캐리어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앞바퀴를 잡아주는지지대가 높기는 하지만, 평소에는 간단히 사진처럼 낮게 눞힐 수가 있습니다.

사진 2 - 장착시 전면에서 본 높이

IMG_0022 copy.jpg


역시 문제될 것 같지 않습니다. 툴X 캐리어보다 2cm 정도 높아 보이긴 합니다. 나중에 꼭 측정해봐야겠군요.

사진 3 - 자전거 장착모습


유일 캐리어의 가장 핵심적인 세부분입니다.
장착시 안전하게 고정시킬 수 있도록 많은 부분을 배려했습니다.
자전거는 총 4 중으로 강하게 고정됩니다.

1단계 :지지대를 이용한 고정
2단계 : 스트렙을 이용한 고정
3단계 : 암을 이용한 고정
4단계 : 자물쇠를 이용한 도난 방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사진 4- 앞바퀴의 좌우 흔들림을 고정하는 지지대

IMG_0010 copy.jpg


사진에서 보이는 오른쪽의 빨간 라인으로 앞바퀴가 들어갑니다.

사진 5 - 사용하지 않을 경우지지대를 눞힌 사진

IMG_0011 copy.jpg



사진 6 - 앞바퀴의 탈선을 막아주는 지지대

IMG_0017 copy.jpg


질기고 긴 스트렙은 양쪽의 빨간 버튼으로 강력히 고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렙과 림의 마찰로 인하여 림이 상하는 것을 방지하고 진동을 흡수하여 좀 더 안전하게 장착되도록, 표시된 부분이 두꺼운 고무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스트렙도 매우 길어서 두꺼운 타이어의 장착에도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사진 7 - 뒷바퀴 탈선을 막아주는 두 개의 지지대

IMG_0007 copy.jpg


기존의 캐리어에서 자전거가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고정용 자물쇠를 잠그지 않았거나, 뒷바퀴 스트렙이 풀리는 경우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2개의 스트렘 및 바퀴를 받혀주는 두 개의 베이스. 이부분에서 또한번 유일의 완성도를 느꼈습니다. 뒷바퀴도 역시 모두 두꺼운 고무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사진 8 - 가장 핵심적인 유일캐리어의 엔진

IMG_0013 copy.jpg


이번 스피드마운트 제품의 엔진격인 핵심부분입니다.
파란 버튼이 장착 및 탈착을 할 때 암을 빼기위해 사용하는 락 버튼입니다.
빨간 부분은 자전거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자물쇠입니다. 툴X등과 마찬가지로 유일제품의 경우에도 원키시스템 (One Key System)이 가능해서 여러대의 캐리어를 장착하는 경우 한 개의 열쇠로 모든 캐리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 9, 10 - 핵심부분의 동작 방식

IMG_0014 copy.jpgIMG_0015 copy.jpg
이제 스피드 마운트의 비밀이 벗겨집니다.
평상시 좌측 사진처럼 짧았던 암이, 장착을 위해 버튼을 누르면 쭉하고 길 게 나옵니다. 아래 가까이서 찍은 사진이 있습니다.

사진 11 - 암을 펼쳤을 때 / 바퀴가 고정되기 위한 내부의 고정탭

IMG_0019 copy.jpg


내부에는 사진과같이 고정탭이 나 있습니다. 자전거 타이어 및 바퀴의 사이즈에 따라 쉽게 적용될 수 있도록 조정이 가능합니다. 자전거를 장착한 후에는 빨간부분의 몸통을 잡고 아래로 강하게 내려주면 됩니다.
이 캐리어의 특징은 자물쇠를 잠그지 않아도 채결된 암이 풀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툴X캐리어 방식과는 확실히 차별화되는 기능입니다.
실제로 지금까지 자물쇠를 고정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으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사진 12 - 타이어를 강하게 잡아주는 암

IMG_0016 copy.jpg


이부분이 타이어를 강하게 눌러주어 고정하는 암의 윗부분입니다.
발포성 고무로 질기게 제작되어 자전거 타이어와 접촉한 면이 확실하게 고정됩니다.

제품을 장착후 280랠리과정에서 자전거를 올린채로 비포장길도 달렸습니다. 부품 고장으로 산속에서 지원을 기다리는 멤버를 지원하기 위해 이스타나로는 매우 버거운 산길도 주행했습니다.
여러차례 사용해본후 제가 내린 결론은 이것이었습니다.
리뷰를 쓰자!!!

국산제품이라는 면도 없지 않아 작용하겠지만, 예전에 가졌던 유일제품에 대한 불신을 한방에 날려 버릴 만큼 완성도 있는 제품이었기에 자발적인 리뷰를 쓰게 되었습니다.
오히려 업체에 전화를 해서, 정말 잘만든 제품이다. 이 제품에 대한 리뷰를 쓰겠으니, 혹시라도 싫으면 알려달라. 고 통보할 정도로 제 마음이 동하는 제품이었습니다.

사실 아직 수백번 사용해보진 않았으니 내구성에 대해 검증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사용해본 바로는 그동안 알고 있던 제품과는 확연히 다른 제품이고, 내구성또한 크게 문제 없다는 확신이 드는 제품입니다.
내구성이 좀 떨어져 부품이 망가져도 상관없습니다. 유일에 전화만 하면 우편으로 즉시 보내줍니다. 이것이 바로 국산제품의 강점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다.

전체적인 평점은 지금까지 나온 캐리어중에 최고점을 주고 싶습니다.
완성도 , A/S , 가격 , 기능 , 편리함 , 신속함 , 안전등 모든 면에서 최고점을 주고 싶은 제품입니다.

며칠전 유일에 전화하여 왈바에서 공동구매를 진행하려 하는데, 공급해 줄 수 있는가에 대해서도 논의했고, 업체에서도 흔쾌히 OK 했습니다.
이번주내로 이 제품을 공동구매할 계획인데, 차종별로 다양한 루프랙 어뎁터들 때문에 체크할 것이 많아 벌써부터 고민입니다.
공동구매가 시작되면 공지를 통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사진 - 최재영 (wildbike@wildbik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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왈바서버 해킹한 놈들 걸리기만 해봐라. 다 주거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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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8
  • 차종이 소나타3인데 자전거 두대 장착가능한지요?
  • 공구 기대합니다....가격도 좋았으면..
  • 가격만 좋다면~~~~~~~~~~~~~~~~~~~~~~~~~~
  • 소나타에는 세대까지 가능할껄요^^
  • 제 차가 구형 아반데라 툴레 케리어 기본바를 달고 있는데 이 기본바에도 사용 가능한가요
  • 얼마전 구입해서 저희 동호회분들 거의가 사용중입니다. 전 구형과 신형을 쏘나타에 올려서 사용하고있죠. 동호회 회원 한분이 구형 아반떼를 쓰시는데 고정 브라켓이 맞는게 없더군요사용 할수도 있지만 물이 세더군요 ^^;; 그래서 개조 했습니다.. 문의 하심 알려드리죠 제품은만족합니다 강추...
  • 가격만 잘 해주세요~~~~^^
  • 얼마전에 구입하여서 사용 중입니다.
    저 역시 만족합니다만 공동구매라니요... 헉...
    현재 사용중 한 가지 문제는 타이어를 잡아주는 암중 하나에서 소리가 난다는 것입니다.
    고정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차가 흔들리면 딱, 딱 하는 소리가 납니다.
    원인은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장착시 주의하여야 할 것은 뒷 바퀴를 잡아주는 지지대 두개 사이에 기본바를 위치시키면 지지대의 이동에 제약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하여 일부 앞-뒤바퀴 사이의 거리가 긴 잔차의 장착시 지지대가 완벽하게 바퀴를 지지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는 군요. 유일의 메뉴얼이나 홈페이지의 사진을 보면 뒷바퀴 지지대 두개 모두 기본바의 뒤로 위치시켜 놓았습니다만 리뷰하신 분의 사진은 제가 장착한 것 같이 뒷바퀴지지대 사이에 기본바가 위치하였군요.
    저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본바의 위치를 바꿀 생각입니다.
  • 2005.7.21 17:51 댓글추천 0비추천 0
    어여 어여 어여 나오시게...앗싸
  • 공지 왜 안해요~~ 목이 빠지는데...
  • 공구 기대합니다.
    본사랑 공구한다면 저렴할꺼 같은데
  • 구형 캐리어도 좋았는데.. 난 오히려 다운튜브를 꽉 잡아주는 방식이 좋던데..
    바퀴 스트랩들은 두개든 세개든 못 믿겠던데.. 캐리어 달고 120 이상 밟지 말라고 하던데..
    전 160까지 밟았는데도 이상은 없었습니다.. 신형은 우째 약해보이네요.. 구형처럼 프렘을 꽉 잡아주는게 안정면에서는 더 낫지 않을까요.. 저 앞바퀴위에꺼 실제로 보지 못했지만 왠지 불안한다..
  • 벌써 이거 구매했는데... 공구라니... ㅜㅜ
  • 저도 이제까지 튤X제품만을 선호하고 사용해오다,유일의새로운 신상품을 접하게 되어
    기존 튤X를 처분하고 먀르샤 차량에 세대분 올렸습니다.
    *안전도 튤X보다 높은점수를
    *뽀대 알류미늄으로 고급스럽습니다.
    *장착 매우 편합니다.
    *장착에 따라 앞뒤 고정개념없이 사용가능 합니다.
    *따로 스포일러를 부착 안하셔도 바람소리 튤X 보다 없습니다.
    [나사 하나에도 유선형 적용하여 최소한의 저항을 받지않은 설계]
    튤X사 제품사용시 별도의 스포일러 장착사용했으나 유일로 바꾼후 스포일러 제거하였습니다.
    *더욱더 매력적인것은 가격이 튤X사보다 훨씬 저렴합니다.
    *모든부품 별도 구입 가능 합니다.
    *동호인에게 강추 합니다.
    이상은 실제 사용한후의 설명 입니다.
    저는 유일사와 전혀 관계없는 단지 소비자의 한사람입니다.
  • Bikeholic글쓴이
    2005.7.27 22:33 댓글추천 0비추천 0
  • 사용해 보면 아주 좋다는 것을 느끼 실 것입니다.
    제가 장착한 샵주인이 툴레를 사용하였는데 처음으로 이 제품을 장착해 주고 나서 기존 튤레 제품을 처분하고 유일 것으로 바꿀 예정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튤레의 제품이나 기존의 프레임을 잡아주는 유일 제품은 프레임의 구조에 따라 잔차의 거치가 불가능하고 샵사장님의 새로운 잔차도 거치가 불가능하였기 때문입니다.
    요새는 잔차의 구조가 발달하여 다양한 모양의 프레임이 나오지요.
    잔차의 구조가 변하여도 단 하나 변하지 않는 것은 두바퀴를 달고 있고 바퀴는 둥글다는 것이지요.
    본 제품은 이런 기본적인 잔차구조를 아주 적절히 사용한 아이디어입니다.
    이거 쓰고 나니 유일제품선전이 되었네요.
    그러나 외국 제품보다 높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제품을 생산하는 유일에 선전을 하여 주는 것도 소비자의 입장으로 나쁠 것 없지요.
    위에서 어떤 분이 언급한 걱정, 즉 바퀴를 잡아주는 구조에 대한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천하장사가 잡고 있듯이 꽉 잡는 암을 확인하시면 아실 것입니다
  • 이거 혹시 앞바퀴 고정시켜주는 부분에 림브렉일경우 브레이크에 걸리지 안나요?
  • 시건장치가 맘에 안드네요.
    만약 앞휠 큐알만 풀면 프렘이 분리되지 않나요 ?
  • 그러네요.........
  • anton 님 글을 읽고 바로 내려가서 풀러 보았습니다. ㅋㅋㅋ
    바퀴와 샥을 눌러 주기때문에 바퀴가 분리가 되지 않았습니다.^^
    참고하십시요ccwis 님 전 핸들을 돌려서 사용합니다 ^^
  • 저는 다운튜브를 고정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시건장치는 확실하지만 캐리어에 고정할 때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신형의 경우 견고하고 편리하게 고정시킬 수 있는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제가 염려하는 것은 잔차를 견고하게 고정시키는 문제가 아니라 시건장치가 확실하지 않을 경우 잔차를 차에 두고 잠시 자리를 비울때 문제가 되지 않을까 해서 글을 올려 봤습니다. 어제 유일에 문의를 했는데 아직 답변이 없군요.
  • 시건장치는 일본식 한자어라네요, 잠금장치로 정정합니다.
  • 잔차를 올리고 내리기가 어떤지는 알 수 없네요. 이를테면 툴레 510캐리어보다는 옆에서 끼워주는 방식의 신형 프로라이드(591이던가요?)캐리어가 사용에 훨씬 편한 것 처럼 이 모델도 사용이 편한가요? 510 방식은 불편해서..
  • 유일의 답변입니다.

    <질문>
    앞휠의 큐알레버를 풀면 프레임이 분리되지 않나요 ?

    <답변>
    안녕 하세요?
    귀하께서 문의 하신 내용은 항상 상축에서 타이어와 앞쭉 라이링및 헨들 을 함께 고정 함 으>로서 분리가 잘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뒤쭉 바퀴에 열쇠고리을 할수도 있읍니다.
    귀하게 기쁨 감사 드리며 항상문의 바랍니다.
  • Bikeholic글쓴이
    2005.8.1 19:48 댓글추천 0비추천 0
    유일측의 답변입니다.
    ==============================
    오피러스 , 그랜저XG, 세피아, 엘란트라, 투스카니,씨에로, 구형아반떼( XD는 가능) 등은
    기본바가 없습니다.
    차문 유리위에 테두리가 없는 그랜저XG 같은 모델 기본바 없습니다.
    툴레쪽에서는 나오는 모델도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쇼핑몰에 차량별 견적에 안나온차종은 없는걸로 보시면 됩니다.
    ===============================
  • 여태까지의 유일재품이 그랬듯이 어제품도 캐리어 자체를 기본바에서 불리할 수 없게하는 잠금 장치는 없는거 같네요??? 툴X제품은 키가 없으면 캐리어자를를 기본바에서 불리할 수없게하는 장금장치가 있는데... 누가 캐리어를 흠쳐가기라도 하면...전 툴X제품을 사용중인데 스포일러를 달았다가 도난을 당한 경험이 있거든요...스포일러에는 잠금장치가 없답니다...
  • 기본바 자체에는 잠금장치가 있지만 캐리어와는 잠금장치가 없지요. 그래서 캐리어에 사용하는 잠금핸들(너트)을 추가로 1개더 구입해서 캐리어 조립시 사용했지요. 그리고 나비형 너트대신에 일반너트로 조립했구요.
  • 스페어타이어형 캐리어는 공동구매 않하는지 찾는사람은 많던데 ...
    한번 하시죠 .....
  • 싼타페 같은 suv는 일반 세단차량보다 높아서 올리고 내리기가 힘들지 않을까요?
    뭘 밟고 올라가서 내리거나 올려야 할듯한데, suv에 사용하고 계시는 분 어떠신지 사용기 좀 올려 주세요.
  • 구형 아반떼 있네요....캐리어 착용할수있나요.......꼭 답변 주에요
  • 저두싼타페신형에설치했는데올리고내리기힘드네요..
    조만한의자하나필수로가지고다니면서잔차를올리고내리고하는데...
    다른좋은방법있음알려주세요..
  • 싼타모플러스에도 장착 가능한가요 가격은 얼마나 돼는지요?
    차지붕에 일자 캐리어가 있는 차 입니다.
  • 옵티마입니다.차량이 몇대까지 가능하며 가격이 어느정도인지요???
  • 두달전에 샾에서 구입해 달았는데 시속 70킬로를 넘기면
    귀신울음소리같은 우는 소리가 요란합니다.
    바의 홈부분에 고무패킹이 없어 나는 것 같은데 제 제품만 결함인가요?
  • 가격대만 착하다면 정말 좋은제품 같네요^^ 사고싶습니다~
  • 마티즈도 가능할까요 기본바는 있습니다. 가격만 잘 맞다면 사고 싶네요..
  • 공구 가격대가 얼마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기대가 되네요...
  • 랙스텐 가능할까요 가능하면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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