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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릿신발 사용법 좀?

상우이마2009.09.21 10:30조회 수 3759댓글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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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고수님들게 한수 배우고자 이렇게 질문합니다.

며칠전에 클릿신발을 구입햇는데 3번 짜빠링하는 바람에 마음 고생 많았습니다.  신호등에서 정지하면서 짜빠링! 캬~  x팔려서 죽을뻔 했습니다.  아픈것은 고사하고 창피해서 ~  마스크와 고글땜에 얼굴은 안 팔렸지만~    고수님들`  MTB용 클릿슈즈에 클릿을 끼울수 있는 볼트 구멍이 4개가 있잖습니까?  클릿을 앞에 끼우는 것 하고 뒤에끼우는 것 하고 무엇이 다릅니까? 돌발상황대 재빨리 발을 빼야 하는데 어디에 기우는 것이 빨리 빼는데 유리합니까?  물론 크클릿과 신발 끼우는 간격은 최대한 늘려 놓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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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8
  • 앞을 끼우나 뒤를 끼우나 똑같습니다...^^ 혹시 나사산이 뭉글어지면 이동해서 사용하라고 2짝이 있는 겁니다 ㅎ

    클릿 신발을 신고 발볼을 만져 보시면 양쪽으로 가장 넓은 부분이 있을 겁니다 그곳의 중심점에 클릿을 맞추면 되고요

    처음에는 클릿의 장력을 느슨하게 맞추세요(6각 랜치 돌리는 부분을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느슨하게 됩니다)

    그러면 돌발상황에서도 쉽게 빠집니다 ~~ 익숙해 지면 점점 장력을 높이세요 라이딩 중에 클릿이 빠지면 더 위험해 질 수도 있으니까요

  • 클릿 위치 조정은 피팅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클릿 이탈을 쉽게 하는 것과는 무관합니다. 클릿 이탈을 쉽게 하기 위한 팁이라면, 발 뒤꿈치를 밖으로 비틀어라.. 는 겁니다. 이건 지렛대 원리를 이용한 것으로서, 클릿으로 고정된 앞축에서 먼 쪽에 있는 뒤꿈치를 비틀면, 비튼 거리 곱하기 뒤꿈치까지의 거리 만큼의 힘이 클릿에 가해져서 쉽게 이탈됩니다. 자빠링 직전, 급한 마음에 앞축을 아무리 빼려고 발버둥쳐봐야.. 안빠지더군요.
  • 상우이마글쓴이
    2009.9.21 11:42 댓글추천 0비추천 0
    두분한테서 달인의 향기가 납니다.  성실한 답변에 너무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쌀집잔차님은 초보자가 알아들기 쉽게 너무 쉽게 설명해주시고, daeduk의 물리학적인 설명~  캬~  세계적이십니다.  두분같은 분들이 계시기에 이 세상은 살맛이 나는 것입니다.   행복한 하루 되시기를 ....
  • 일단 초보일 때는 갑작스레 넘어지는거에 대해서는 어쩔 수 없겠지만 정차를 생각하실 때는

    미리 한 쪽발을 풀어 놓으세요

    그리고 정차하시면서 풀어놓은 발 쪽으로 체중이동하면서 발을 딛습니다

    이러면 클릿이 안 빠져서 넘어질 일 거의 없습니다

    저는 자랑은 아닙니다

    한 번도 넘어져본 적 없습니다...도로에서는...

  • 정지전에 미리 양 발을 빼 놓으시면 됩니다.. 끼우고 빼는 연습도 되고..

     

  • 도로에서 넘어지면 주행중인 차량에 의해서 2차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보행자를 덮치는 경우도 생기구요. 충분히 넓은 공간에서 연습을 여러번 반복하고, 페달 장력을 적당히 조절하셔서 타세요. 이미 클릿 페달을 경험해보신분이 근처에 계시다면 조언도 받으시구요.
  • 처음에는 꼭 양쪽을 다 빼시기 바랍니다...

    보통 왼쪽 발을 딛고 서는 경우가 많은데...

    왼쪽만 뺀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잔차가 기울면 난감해 집니다..

  • 클릭을 사용한지 두달정도 됩니다. 평지에선 별문제가 없는데 오르막길에서 앞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할때 갑자기 잔차가 멎으면서 쓰러지게 되는데 이때는 발을 뒤틀어 뺀다 는등 생각이 전혀없고 우선 발로 땅을 딛는다는것이 발은 페달에 있는상태로 무릎으로 땅을 딛게 되는데 우와 무릎 부서지는줄 알았습니다. 이것이 바로 고수님들이 말하는 자빠링이라는거구나 하면서 무릎부서진건 둘째치고 잔차 망가진것이 없나 살펴보게 되더군요. 예방방법은 심한 오르막에서는 앞기어를 미리 저단으로 기어변속을 해놓고 뒷기어로만 변속을 해야 되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러나 헉헉하다보면 그런생각들이 전혀 안나니 어쩌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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