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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테일과 풀샥의 장단점

howhi2007.11.09 11:39조회 수 6094댓글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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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대충은 알고 있지만 제가 요번에 잔차을 새로 구입할려고 합니다.
후배는 자꾸 풀샥을 사라고 권하는데 ( 푹샥이 크랭크높이도 높아서 산에서 나무뿌리등에 잘 안걸리고 내려올때로 좋다고..참고로 이친구는 마린제품탑니다.) 전 개인적으로 무거운 자전거는 싫습니다. 제가 10년전에 허리를 좀 다쳐서 아직후유증이 좀.....
요즘 후배따라서 강동구에 있는 일자산 일주일에 두번정도 가고있으며 나중에 강원도 임도등에서 라이딩을 즐겨볼 계획입니다.
저는 하드테일이 괜찮을것도 같은데..풀샥으로 사면 진짜 좋은점이 뭔가요?
고수님들의 조언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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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리어렌즈 (by hyun1182) 아이비스 모조, 블러LT, 니콜라이 헬리우스CC 중 고민입니다. (by dong5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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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 풀샥과 하드텔의 장단점이라면....
    검색해보셔도 정말 무궁무진한 고견을 보실수 있습니다.
    결과는 개인의 선택의 몫이지만.
    풀샥은 산에서나 기타 노면에서 타는 재미와 엉덩이의 편안함을 가져다주며 동시에 불규칙한 노면이나 업힐등 에서도 끊임없는 페달링이 가능하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구요.
    (뒷샥이 있음으로인해 뒷발통이 노면을 읽으며 올라갑니다.)
    때론 자신의 미흡한 실력을 조금은 보상받는 느낌도 듭니다. ㅎㅎ
    설렁설렁 타는 재미는 하드텔보다 좀 좋은듯.
    라이딩 스타일이 산에 비중이 많으면 괜찮은 선택일수있습니다.

    하드텔의 장점이라면 가벼운 몸과 그에맞게 레이싱용으로 탈수 있고 노면의 충격을 그대로 받아 정말 타는 느낌 지대로 납니다.
    나름대로의 타는 재미 또한 풀샥못지 않게 있다고 봅니다.
    풀샥과는 또다른 맛이죠...어차피 한대로 두대의 장단점은 느끼기 어렵다 생각됩니다.
    맛이 다르죠...ㅋ
    도로 라이딩이 비중이 높고 대회출전도 겸하고 하시면 하드텔이 좋을수 있습니다.
    또한 가벼운 잔차를 원하시면 하드텔이죠..
    몸이 이끄시는데로 하셔요. 저도 풀샥타지만 하드텔 한대 꾸미려 하고 있습니다.
  • XC풀샥은 그렇게 않 무겁습니다. 스캇RC경우 하드테일과 거의 비슷한 무게를...
    허리안좋으시다면 오히려 풀샥이 좋을것 같은데여... 싱글에서 하드테일은 충격이
    많이 옵니다. 자금력의 문제겠죠...
  • 하드테일과 xc풀샥.. 전부 경험해 본 개인적인 의견으론 전 xc풀샥이 좋습니다..
    윗분 말씀대로 자금력으로 허리 휘청했지만, 풀샥의 장점은 충분히 있습니다..
    내리막길 상당히 안정적이고, 험한길에서 접지력도 잘 잃지 않고,
    몸에 오는 피로감도 덜하죠..

    개인적으로 자주 쓰는 비교중에 하나인데 ㅡㅡ;;
    수동기어 자동차와 자동기어 자동차의 차이정도지 싶습니다..
    수동기어 자동차는 하드테일, 자동기어 자동차는 풀샥..
    수동은 연비도 높은 편이고, 운전하는 사람의 역량이 차로 전달되고,
    즉각즉각 반응하는 운전재미가 쏠쏠합니다..
    하지만, 편하긴 자동이 편하죠.. 연비의 손해나 약간 꿈뜬면이 있어도 편합니다..
    최근엔 연비차이도 많이 좁혀졌죠..
    자전거로 치면 바빙으로 인한 힘손실도 많이들 잡아갔고,
    xc풀샥의 경우는 꽤 가볍습니다..
    고로 연비차이는 편함으로 무시할만한 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최근엔 사람마다 개인차인거 같습니다..
    자전거 고수들은 왠만한 다운힐은 실력으로 커버가 다 되죠.. ㅎㅎ
    대회나가면 입상을 노리신다면 혹은 하드한 라이딩을 원하신다면 하드테일이 대세고..
    편한함과, 즐기기 위함이라면 풀샥입니다..

    스피드를 버리긴 힘들고, 너무 푹신한건 싫고, 적당히 가벼운거 좋고.. 이렇다면
    xc풀샥입니다.. 스카펠, 에픽, 스파크, 제이미스 다카 같은.. 근데 가격이 꽤 쎄죠 ㅡㅡ;;
    그렇다고, 풀샥이 아무리 가벼워도 같은 레벨의 하드테일은 못 따라잡습니다...

    좋은 선택 하시길..
  • 보통사람이라면 하드텔이 좋을 듯. 왜냐면, 풀샥은 주로 산에서 만 탈 경우에 해당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로드나 장거리 로드타게 되며 가끔씩 산을 타게 됩니다. 주변에 바로 산이 나오는 것도 아니구요. 따라서, 하드텔이 좋지요. 풀샥은 장거리시 힘도 들고, 비싸고, 부속품 관리도 힘들고...일반적인 정보입니다만. 결론적으로 특별히 주로 산에서만 타지 않는이상 두루두루 타시려면 하드텔이 더 좋을 듯.
  • yudkyu님 말씀이 확실히 공감되내요 산에가더라도 자주안가면 하드테일.
  • 제가 라이딩 하는 스타일은
    산60% 도로 40% 입니다.
    10년 째 하드테일입니다. -0-;;;

  • 풀샥이 보통 하드텔보다 700g 정도 더 나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드텔 4년 정도 후에 풀샥으로 바꿨는데...
    만족합니다...
    산악자전거는 산에서 타야 제맛이고...
    산에서는 풀샥이 제맛이죠^^
    업힐에선 하드텔 따라잡기 어려워도 험로 딴힐에선...
    하드텔 보다 빠르답니다..^^
  • 의견이 참 분분하네요.ㅎㅎ
    저도 결국은 두 대를 갖고있는데 전 하드테일을 더 많이 타게 되네요.
    아마 자기 취향인듯합니다.
    속도에 민감하시면 하드테일하시구요. 재미를 느끼실려면 풀샥이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무게 차이는 프레임 무게 차이입니다. 1 kg 이 채 안되죠.
    현명한 선택이 되시길...
  • 풀샥이 너무 타고 싶어 큰 맘 먹고 블러 질렀다가 7개월 만에 헐값에 팔고 다시 하드테일로 돌아왔지요. 자신의 라이딩 스타일과 사용용도를 정확히 하시고 선택하세요. 저는 산10, 도로90(학생인지라 통학, 알바 다닐때 쓰는 이유로..)의 비율로 잔차를 사용합니다. 게다가 대회입상을 목표로 하고 있지요. 분명 최근 나오는 풀샥들이 바빙을 많이 억제하고 무게도 가벼우며 도로에서도 잘 나가지만 동급의 하드테일보다는 아무래도 무게와 로드에서의 속도는 뒤쳐질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외의 부분은 윗분들께서 잘 말씀해주셨네요. 좋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허리에 약점이 있으시다면 무조건 풀샥으로 가심이.....하드테일의 충격은 허리가 안좋은 상태라면 권하고 싶지가 않네여....^^
  • 하드테일---엉덩이를 안장에서 자주 들어준다.
    풀샥---자주 안들어도 된다...
  • 2007.11.10 00:06 댓글추천 0비추천 0
    풀샥중에 뒷샥이 락되는걸 구입하신다음 하드테일도 누리는건 어떠신지요?
  • yoo
    2007.11.10 15:48 댓글추천 0비추천 0
    1: 자기가 추구하는 스타일에 따라 하드데일과 풀샥을 선택 하세요
    빠른 반응과 업힐에 중점을 두면서 다운힐에서 노면의 거친 느낌을 몸으로
    즐기고 싶다면 하드테일
    업힐은 좀 천천히 하면서, 다운힐은 편하고 험한 곳을 좀 더 빠르게 내려가고 싶다면
    풀샥이 좋을 듯 합니다.

    하드테일 퓰샥 2종류를 갖고 있지만 85% 하드테일 탑니다.
    라이딩 스타일은 싱글 90% , 도로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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