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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조립 고수분들의 고견을 듣고자 합니다.(사진참조)

스카이라인2007.02.15 22:11조회 수 1935댓글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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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현재 사이클을 타고있는데 세컨차를 조립하기위해 그전에 타던 엠티비 부품들이 있어 손수 조립을 해볼려고 합니다. 근 1년전에 메일오더한 프렘에다 리지드포크를 장착하려고 얼마전에 멜오더로 리지드포크를 구입했습니다.그런데 이 리지드라는게 일반포크처럼 스텐션튜브란게 없어서 그런지 1번 사진에서 보는바와같이 헤드튜브상단과 스템밑부분과의 거리가 대략10CM가량 벌어집니다. 스페이서링으로 끼울려고해도 이상한거 같고 그렇다고 2번사진처럼 조립할 방법은 없을것같구 말입니다.(1번처럼 조립하면 QR부분이 비비보다 높아집니다.지오메트리상 이상없을런지..) 사진에서 보듯이 비비와 안장까지의 높이는 제몸에 정확히 맞는 사이즈입니다. 도대체 어떻게 조립을 해야할지 판단이 안섭니다. 그냥 일반포크를 껴야할지....꼭 리지드를 껴 보고싶은데...고수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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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0
  • 1번에 헤드셋 장착후 스페이서 몇개 적용하고
    남는 부분은 컷팅해내면 맞을듯 싶습니다.
    컷팅은 파이프 커터로 하시는 것이 깔끔하게 처리됩니다.
  • 조립 처음 해보시나 보네요.
    원래 포크 새제품은 스티어러 튜브가 아주 길게 되어있습니다. 이것을 프레임에 맞추어 스티어러 튜브를 적당히 잘라야 합니다.
    사진을 대충 보니 헤드셋도 설치하지 않았군요. 샵에가서 장착을 하세요.
  • 스카이라인글쓴이
    2007.2.15 22:23 댓글추천 0비추천 0
    조립하기전에 지오메트리때문에 그렇습니다. 스티어 튜브는 26센치이나 헤드셋장착하고 스템물리고 커팅하면 안장과 핸들바의 높이차이가 심해서 입니다. 피팅을 받아보았기 때문에 정확한 사이즈를 알거든요...
  • 글쓰신 분의 의도는 스페이서를 끼워야되는걸 모르는게 아니라 밑에 사진과 같은 지오메트리로 조립하고자하는것 같아서 질문하신거 아닌가요?
    혹시 리지드가 산악용인가요? 산악용은 도로용보다 긴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래두 리지드가 로드를 지향하는거라 어쩔수없이 앞으로 숙여지게 될수밖에 없죠
    핸들을 높일라면 스페이서를 쓰시는것밖에 업는거같슴다.
  • 스카이라인글쓴이
    2007.2.15 22:30 댓글추천 0비추천 0
    viperxx님 말씀이 맞습니다. 아래사진과 같은 지오메트리를 원하구요...포크는 엠티비 포크가 맞습니다. 측면에 스티커를 보면 "탕게 엠티비 프론트포크"라 써있습니다.
  • 엠티비용 리지드 포크는 보통 산악용 80mm트레블 샥을 기준으로 하여 나옵니다.
    액슬에서 크라운 레이스까지의 거리가 440mm이죠. 락샥을 비롯해 마니또,폭스도 80mm트레블의 액슬(큐알)투 레이스 까지의 거리는 450mm입니다. 리지드포크가 440인까닭은 10mm의 새그를 염두에 두었기 때문이지요. 큐알보다 비비가 낮은건 당연한 거구요.
    오죽하면 땅에서 부터 비비까지의 거리를 재지않고 비비드롭이라해서 휠을 반으로나눈 높이에서 얼마나 낮아졋느냐 하는 수치도 잇겠습니까?
    큐알에서 레이스까지의 거리를 재어서 440mm이면 지오메트리를 해치지 않는거구요.
    만약 싸이클로 피팅 밨았다면 엠티비로 다시 피팅 받아야 합니다.
    휠의 높이부터 드롭바가 없기 때문에 탑튜브의 길이도 다시 생각하여야 하고,핸들바의 높이도 다시 생각하여야 하지요.



  • 스카이라인글쓴이
    2007.2.15 22:55 댓글추천 0비추천 0
    엑슬에서 크라운 레이스까지의 거리가 400mm가 나오네요..ㅜㅜ 이거 어떻게 해야할지..
  • 부산이시면 제가 튜브잘라드리겠습니다
  • 스페이서를 넣기에는 너무 길어보이네요... 완성하시면 사진 한번 올려주세요... 포크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지... 카본리지드 박아서 쓰는 것 많이 봤는데 저렇게 되는 것은 못 봤어요... 제 생각에는 포크에 문제가 있는 듯 하군요...
  • 뒷바퀴의 클리어런스를 보고 전체적인 지오메트리를 보니까 이건 29er용 프레임이나 하이브리드용 인것 같습니다...
    앞포크만 26인치용 리지드 포크를 쓰면 당연히 제대로 안나옵니다......
    앞포크를 29er용으로 써야 제대로 나옵니다. 29er의 80밀리 트레블의 포크는 액슬에서 크라운까지 470밀리나옵니다...
  • 흠, 검색을 해보니 저 프레임이 ala carte라면 29er가 아니라 26인치 프레임인것은 맞는 것 같네요...
    전용 포크는 크로모토 포크라는 85밀리 스트로크의 리지드 포크를 쓰네요.
    관련 페이지는
    http://www.cycle-yoshida.com/motocross/salsa/frame/mtb/6ala_carte_page.htm
  • 위의 완성차 사진처럼 QR액슬보다 BB가 내려오는 것은 원래 그런 사양입니다.
    전용포크를 쓰시거나 적어도 80밀리 스트로크리지드포크를 쓰셔야 제대로 나올것 같습니다.
    길이가 400밀리 나온다면 그건...스트로크 수정이 제대로 안된 포크를 사신 모양이네요...
  • 살사전용포크도 크라운투 레이스까지의 거리가 425밖에 안나옵니다. 근거는 여기===>
    http://www.jensonusa.com/store/product/FK406C00-Salsa+Cromoto+Rigid+Fork.aspx
    잘 찾아보면 국내에 들어오는 카본중에 440짜리 있을껍니다
    http://www.jensonusa.com/store/product/FK409C00-Zion+Rigid+Mtn+Fork.aspx
    <== 이물건이 잘 맞을것 같네요.
    지온리지드넣고 스페이서링 넣으면 대충 맞추실수 잇을듯 합니다.
  • 스카이라인글쓴이
    2007.2.16 00:01 댓글추천 0비추천 0
    striderz님, 손경식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결론은 엑슬 투 크라운이 대략 430mm이상은 나와야 될거 같습니다. 이번 기회에 한가지 배웠습니다.
  • 흐음...그렇다면 25밀리차이군요.
    400밀리짜리 MTB포크가 좀 의문이네요... 로드용같은데 MTB용이라고 쓰여있다니...
    425가 85밀리면 440밀리면 100밀리 트레블에 해당하는 거란 얘긴가?
  • >예티님
    프레임의 권장스트로크가 80전후이기 때문에 너무 커다란 길이의 포크를 끼우면 위험할수도 있습니다.
    이기회에 전용의 크로모토포크로 색깔을 맞춰서 구입하시는 건 어떨까요?
  • 미국에는 나와있지도 않은 락샥의 큐알투 레이스까지의 거리를 나타내어놓은 표입니다==> http://www.rockshox.jp/rs_2005/tech_info/length_guide.html
  • 오, 이거 참 좋은 자료네요.
    가끔 이 길이를 비교해야 할 경우가 있었는데 감사합니다.^^
  • 노새그로 425밀리정도가 26인치 MTB에서 60밀리 트레블 상당>> 새그를 빼면 400밀리>> 60밀리 스트로크란 얘기는 역시 20밀리 부족하다는 얘기군요.
  • 전문용어가 난무(?)하는 댓글이 많네요^^
    역시 왈바에는 고수님들이 많이 계신것 같네요. 좋은 정보 알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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