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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샥으로 바꾼후...

byounghan2006.05.18 14:12조회 수 1201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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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블러xc 샥크라운 리바운드 조절나사가 다운튜브를 치는문제를 문의 드렸던사람입니다.. 왈바 횐님들의 친절한 답변으로 헤드셋의 레이스링을 5mm정도 긴놈으로 교체한 후 문제를 해결했었습니다..어젯밤 야간싱글 다운힐 급경사에서 슬립으로 잔차와 분리되었는데 잔차핸들이 108도 돌아가 있더군요...순간 아찔한 생각이들더군요..다운튜브를 확인해보니 아무이상이 없었습니다..만약 문제점을 해결하지않고 그냥 두었다면...휴~~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그런데 스페이스링을 교체하고나니 리바운드 조절나사를 다 풀어도 다운튜브와의 간격이 2~3mm정도가 있더군요..레이스링을 5~6mm높은것으로 교체해도 지오메트리상의 문제나 프레임에 문제는 없겠지요?

위의 문제점은 블러의 문제만은 아니더군요, 제 주위분들의 잔차도 확이한결과 엘스워스 트루스 xs도, 라이트 스피드사의 제품도 사이즈가 작은 제품에선 동일한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횐님들 잔차도 한번 확인해 보시죠..아까운 잔차가 망가지면 마음아프잖아요??

제가 블러로 바꾸면서 기대가 너무 컸었는지...업힐과 다운힐에서 한결 나아질 거라고 생각했는데..엔진이 허접해서인지 크게 나아져 보이지는 않더란는 것입니다..업힐때 나무뿌리에 걸리면 넘어지는것은 여전하고 급한 다운힐에서는 뒷바퀴가 슬립이 나는것은 마찬가지더군요..하지만 임도 다운힐 하나는 끝내주더군요. 다운힐 시 하드테일보다 더 안정감은 있는 느낌입니다..이번에 동네에 있는 뒷산 2번 다녀오고 느낀점입니다.다른 횐님들은 어떻게 느끼시는지요? 아참...그리고 토끼,거북이 라고하는 리바운드 조절하는 방법이 다운힐과 업힐에서 어떻게 놓고 사용해야 하는지도 좀 가르쳐 주시기 바랍니다..항상 친절히 답변해 주시는 왈바 횐님들께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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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 하드텔 타실 때하고 패달링하는 위치가 달라지셔야 합니다.
    뒷바퀴 슬립이 난다고 하는 것은 패달링할 때 엉덩이의 위치가 앞에 가있단 말씀인데
    풀샥의 맛을 보시려면 조금더 뒤로 앉으셔도 됩니다. 하중이 얹혀야 뒷샥도 지 할일을
    할 거 아입니까?^^
    무게 중심을 하드테일보다 좀 더 여유롭게 두시면 더 재미있는 풀샥의 느낌을 맛보실 겁니다
    저도 풀샥생활 한 3개월 정도하니 왜 좋은지 알겠드마 한 반년이 되니
    인자 뭐가 좋은지도 모르겠습니다.
    사람이 간사하긴 간사한 모양입니다. (^,.^)
  • byounghan글쓴이
    2006.5.18 14:21 댓글추천 0비추천 0
    그리고 한가지더 질문드립니다..앞뒤기어 1단으로 놓고 급경사 업힐을 위해 힘껏페달링한는 순간 팅~~하고 체인이 튀는듯한 소리가 나면서 순간 덜컥하는 느낌은 무엇인지요? 혹시 체인의 장력을 이용하여 바빙을 제어하는 vpp방식의 구조상 그러한 동작인지..글렇지 않으면 셋팅의 잘못인지 궁금합니다^^
  • byounghan글쓴이
    2006.5.18 15:44 댓글추천 0비추천 0
    훈이아빠님, 답변감사드립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하드테일 타고 업힐할때 생각하여 안장코에다 걸치고 탔더니 슬립이 나더군요.무게 중심을 좀더 뒤쪽으로 두고 타야겠습니다^^
  • 2006.5.18 19:46 댓글추천 0비추천 0
    순간 힘을 줄때 체인이 튀는 현상은 뒷 드레일러 세팅이 세밀하게 되지 않아서 일 수도 있구요, 고스트 쉬프팅이 생겨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풀샥인 경우에는 리어샥의 세그도 염두를 두고 케이블링을 해야 되거든요. 케이블링이 짧은 구간이 있어서 샥이 동작할때 고스트 쉬프팅이 생기는 수도 있습니다.
  • 저도 블러 탑니다만.
    xc하드테일에서 xc풀샥으로 왔다고 해서 기존의 어려운 모든것이 해결되거나 쉬워지진 않더라구요 ㅋㅋ.
    xc풀샥의 장점중 하나라면 최대한의 접지력을 살려 쉼없는 페달링이 가능하다 아닐까 합니다.
    다운힐시도 좀더 과감하고 과격한 라이딩을 구사할수 있구요. 더불어 엉덩이도 한결 호강을 합니다.
    vpp사용한 블러는 xc풀샥 중에 그래도 바빙이 적어 그런 힘전달이 좀더 좋지 않을까 갠적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왈바 사용기에도 허접하게 나마 써놨지만 업힐과 다운힐시 균형감과 그로인한 안정감은 아주 좋았습니다.
    좀더 많은 경험을 해보시고 자신과 맞게 몸에 익혀 나감도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
    항상 웃는 얼굴로 안전라이딩 즐거운 라이딩 하세요~이만.
  • byounghan글쓴이
    2006.5.18 23:11 댓글추천 0비추천 0
    pavarotti님,감사드립니다. 고스트쉬프팅이 뭔지 전문용어 같은데...좀더 알아봐야 겠습니다^^. ds5vkv님,때마다 자상한 답변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접지력을 살려 쉼없는 페달링이 가능하게 한다는 말씀에 정말 동의가 되는군요..확실히 다운힐 시 안정감과 균형감은 하드테일과 큰 차이가 느껴집니다...앞으로 좀더 풀샥에 저의 몸을 적응시켜가야 할것같습니다.감사합니다^^
  • 저도 다운 튜브에 샥 라바운드 조절나사가 닿습니다.
    현재 헤드셋을 크리스킹 사용중인데 크리스킹 헤드셋에 맞는 레이스링 5mm정도 되는 것이 있는지요?
    그리고 이것을 어디서 구하셨는지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도 작년에 인텐스 스파이더 VPP를 구매하여 잘 타고 있습니다.
    업힐때 자주 실패했었는데, 안장코에 똥꼬를 걸고, 뒤타이어가 슬립되지 않는
    적정선을 찾아 오르니 전보다 업힐을 더 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장의 앞쪽으로 뒤타이어가 슬립되지 않는 점을 찾으시면, 전보다
    업힐을 잘 하실 수 있으실 거에요~

  • 저도 같은 경우 입니다 어디서 구할수있는지요 도와 주십시요
  • byounghan글쓴이
    2006.5.19 00:28 댓글추천 0비추천 0
    저와 같이 리바운드 조절나사가 다운튜브를 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것 같군요..저도 임금님표 헤드셋을 끼워봤는데 해결되지 않더군요.케인클릭 보다는 약2미리정도 높기는 한것 같은데 그것으로는 해결되지 않더군요.그래서 왈바에 문의해보니 횐님들이 친절히 가르쳐 주셨습니다. 헤드셋하단부의 레이스링만 별도로 높게 제작하면 된다더군요..선반작업 한는데 맡기면 2만원정도면 해결 된다고 합니다.레이스링 상단 부분은 동일하게 하고 아랫부분만 5미리정도 높게 제작하여 장착하면 됩니다.유격이 없도록 규격에 맡게 잘 만들어야 되겠죠!
    저는 제 잔차를 구입한 송파코**에 마침 동일한 문제로 해외에서 몇개 제작해서 들여온 레이스링이 있어서 쉽게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마지막 한개가 남아있더군요..횐님들께서도 잘 해결하시고 불안에서 해방되시기 바랍니다^^
  • byounghan글쓴이
    2006.5.19 00:29 댓글추천 0비추천 0
    그리고 제 아이디로 검색하면 얼마전에 왈바 횐님들께서 친절하게 방법을 알려주신 것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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