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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테일로도 산에?

별밤2005.12.27 04:58조회 수 1234댓글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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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 하면 산에다니는 자전거인데 하드텔은 보통 도로를 주행?
업힐은 좋지만 딴힐할때 접지력이 부족해서 하드테일로 딴힐할때 죽음아닙니까?
그래서 풀샥타는 거 아닙니까?
하드테일로 국내 모든 산엘 휘졋는분들 혹 있으시면 같이 타시는 풀샥지인들과
비교해서 별 상관없으신지.....
MTB 1년이상인데도 아직까정 개념이 안잡히네요.
하드로 계속가야할지..풀 샥으로 바꿀지....
물론 도로 70: 임도(가벼운싱글)30 정도의 잔차질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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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1
  • 하드테일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싱글코스도 별 무리없이 잘 다닙니다.
  • 풀샥이라고 다운힐 무조건 잘하나요?? 하드테일이라고 다운힐 할때 죽을뻔 한 적도 없습니다..
    전 일부로 빡신 다운힐만 찾아 다닙니다....육교 보이면 일부로 올라갔다고 내려오구요...
    XC가 아닌 다운힐로 가실거 아니면 하드테일로도 충분합니다...
  • 자전거 8년차입니다. ^^ 풀샥 한 번도 타본적 없습니다. 하지만 풀샥으로 못내려가시는 다운 하드테일로 많이 내려가 봤습니다.
    다운에서 풀샥은 선택이지 필수는 아닙니다. 더 중요한건 라이더의 기술과 깡이죠. ^^
  • 안됩니다. ....
  • 2005.12.27 10:06 댓글추천 0비추천 0
    다 같은 산을 위해 태어난 잔차들입니다. 풀샥은 좀 더 안락함과 안정감을 줄 뿐이지, 하드테일이라고 위험한 것은 없습니다.
  • ㅎㅎ 하드테일도 MTB라는 말씀~
  • 태크닉이 문제인것같아요 하드테일도 다운하는데 충분하던데요.
    풀샥...글쎄요 태크닉이 더우선인것같은데요...
  • xc 시합때 보시면 ~~ 다들 하드테일입니다.
    다운힐시 풀샥이 우위에 있다지만 실제로 다운힐 해보면 시간차이 많이 안납니다.
    대신 업힐에서 2-3킬로 가벼워진 무게와 단단한 구동력으로 다운힐 곱배기의 차이를 만듭니다.
  • 전 일년 조금 안되는 경력인데...이번에 저도 비슷한 고민하다가..하드테일로 질렀읍니다..윗 분들과 비슷한 생각을 했었지요...
  • 솔직히 하드텔 비싼것에 유압브렉까지 장착하고 도로만 타는 사람들 보는데 솔직히 자전거의 특성을 제대로 못살리는것 같아 안타깝습니다..그러면서 오늘은 몇 km나왔다고 자랑하는데 그럴거면 경주용(사이클)을 타지 왜..MTB를 타고 일반도로만 타는지...전 자전거는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하고..하드텔도 다운힐 문제없습니다. 산에 휘젓고 다닌다의 개념을 어떻게 이해해야할지 모르지만 저도 하드텔 탈때 그랬고 지금 하드텔 타는 제 친구도 휘젓고 다닙니다 ㅋㅋ 하드텔 충분합니다
  • 개인능력에 따라 타면되죠.. 단힐시 풀샥이 확실히 안전하겠지만..개인 능력이 하드텔로도 충분히 가능하다면 하드텔로 타면 되는거죠 뭐..
  • xc용으로 산,들,도로 가리지 않고 막 타다가 어느날 우연히 산에서 다운힐하는 분을 싱글코스에서 만났는데 타이어 두툼하고, 디스크브레이크이더군요. 순간 저렇게 타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런생각으로 6개월째 사양바꿈 없이 하드테일 계속 타고 있습니다.
  • 싸이클 타보니까 국내 도로상 확실히 무리가 있더군요
  • 2005.12.27 15:14 댓글추천 0비추천 0
    산 안가더라도 도로사이클로 국내 도로(흙길 포함) 100킬로씩 다니기는 힘들다니까요. 왜 자꾸 엠티비로 산에 안간다구 뭐라 하는지.. 각자 알아서 할일인데.
  • 저도 윗분께 동의~ 싸이클 타고 함 다녀보세요. 어떠신지... 차도를 쭉 달릴땐 좋지만 울나라 환경에서 제약이 너무 많습니다. 출퇴근때 포장로도 있지만 농로나 비포장길도 다니고, 주말에 가까운 산도 한번씩 다니고 할려면 산악용이 좋습니다. 하이브리드로도 밤길 비포장에서 돌이라도 잘못 치면 바닥과 인사하게 됩니다. 사람 많은 곳에선 급정거도 잘 안되고, 골목길에서 애들 인라인,자전거 수시로 튀어나오고.(참고로 사이클타다 브렉 밀리면서 손가락 부셔먹고 그담부터 산악용 다시 탑니다 ㅠ.ㅠ) 다양한 하이브리드가 우리나라에 빨리 보급이 되어야 하는데 수입도 안하시고... 야그가 옆으로 샜네요... 지송~
  • Mountain bike.. 산에 가라고 있는 자전거 입니다. 물론 국내 동호인의 대부분은 집에서 부터 자전거를 타고 가니 도로를 거치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죠.
    우리나라의 자동차 중심 도로..참 문제 많습니다. 이러니 차량이 늘 수 밖에요..
    지금에서 자전거 도로 늘린다고 하면 데모나고 난리 날껍니다 쩝..
  • 저와 같은 의견을 몇분이서 하시는군요.
    저는 같은 MTB를 타지만, 도로 속도경쟁하는 동호회에 소속되어있지않습니다.
    속도경쟁하면 남보다 못할것없지만, 오히려 스트레이스 받는 경향이 있어서요.
    몸망가지고, 일등한다고 해서 어떤 이득이 있는것도 없는데,
    뜻이 맞는 몇분이서 타는게 가장 좋았습니다.
  • 레드불에..하드테일타고 출전한 선수도 있답니다..발파미뉴엣타고...이제 속 시원시죠?^^;;
  • 만약... 다운힐 하면서 안장에 엉덩이를 계속 붙일 사람이 있다면, 그사람은 풀샥을 타야겠죠.ㅋㅋㅋ
    확실히 풀샥이 오프로드에서 승차감은 죽입니다.
    하드테일 타다가 엄청 부드러운 풀샥 자전거를 타면, 완전 출렁거림이죠...
    이 출렁거림이라는게 확실히 차체에 전해지는 충격을 많이 완화시켜주죠.
    충격을 완화시켜주기는 하지만 어차피 하드테일이나 풀샥이나 차체에 작용하는 힘은 같습니다. 사실 충격이 크랙의 위험이 높긴 하지만서도...
    하드테일이라도 다운 충격을 체중 이동으로 앞뒤 바퀴에 하중을 분배하고 무릎을 부드럽게 구부려 충격을 완화시키는 실력으로 충분하겠죠.
  • 뒷바퀴 쫙쫙 밀리면서 내려오는 다운힐...얼마나 잼나는데요...ㅋ
  • 다운힐할때는 엉덩이를 들고 내려오셔야죠... 엉덩이 들고 내려오고 앞샥이 잘 먹어줄껍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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