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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기어비 관련 퍼온글과 제글을 합했습니다===

십자수2004.09.23 22:05조회 수 2009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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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르막을 오르거나 반대로 내려가거나, 역풍이 불거나 , 피곤할 때는 기어비를 바꾸는 것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사실은 체인이 일직선상으로 곧게되어 있을때 페달을 밟는 힘이 제일 효율이 잘 전해집니다. 가능한 한 체인을 곧게 사용해 , 전도 효율을 높여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요령입니다. 경륜과 같은 트랙 경기에서 싱글 기어를 사용하는 것은 이유가 있습니다. 체인이나 기어에 옆으로부터의 스트레스를 주지 않기 때문에 체인이나 기어의 마모를 줄이는 이점도 있습니다.

실제로 변속기를 사용할 때는 위쪽의 그림과 같이 사용하면 좋을 것입니다. 프런트 기어를 제일 안쪽으로 했을 때는 뒤의 기어는 제일 안쪽으로부터 5매를 사용합니다.
프런트가 한가운데의 기어때는 뒤의 기어는 한가운데의 5매.
프런트가 밖에 잇을때는 뒤의 기어는 외측의 5매를 사용합니다.



체인에 기름칠이 말라있지 않습니까? 먼지로 더러워져 있지 않습니까? 녹이슬지 않았습니까?가볍게 효율적으로 달리기 위해서는 체인을 깨끗이하고 , 정기적으로 기름칠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세심한 청소와 주유는 변속 성능을 잘 유지하게 할 뿐만 아니라 변속기기 장수의 비결입니다.

출처  http://cafe.naver.com/japanmarket.cafe

===여기까진 프리보드에서 mscasa님의 글이구요(그 글도 퍼온 글)
여기부턴 제가 전에 쓴 글입니다. 못 보신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해서 남깁니다.


앞 기어와 뒷기어의 기어비를 계산해 봤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크랭크와 스프라킷을 기준으로..

앞기어 : 뒷기어의 기어비가 작을수록 힘이 덜 들테고, 클수록 더 들테지요..
그런데 통상적으로 앞기어 작은놈일때 뒷기어는 1~3(4)단만 사용하라 하죠
반대로 앞기어 큰 경우엔 뒷기어(6)7~9를 사용하라고 하고..
아래 숫자를 유심히 보면 답이 나와 있습니다.
가장 작은 기어비는 22T에 모여 있고 가장 큰 기어비는 큰 체인링(44T)에 모여 있음을..그래서 많은 분들이 이런 류의 질문이 올라오면 한결같은 답을 주시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괄호안의 숫자는 실제 기어비를 기준으로 한 단수입니다. 큰 의미는 없겠지만..

참~~ 중요한거... 앞기어수를 뒷기어 수로 나눈겁니다.. 반대로 하면 계산된 기어비는 거꾸로 나옵니다... ㅎㅎㅎ

1)   22-34=0.647      좋음
2)   22-30=0.73       좋음
3)   22-26=0.846     좋음
5)   22-23=0.956     조금좋음
7)   22-20=1.1        조금안좋음
8)   22-18=1.22       안좋음
11)  22-16=1.375    많이 안좋음
14)  22-14=1.571    하지 마~!
17)  22-12=1.833    절대 하지마~! (드레일러 세팅 할때만 여기에서 해~!)

4)   32-34=0.94      써도 무방하다 본다..(에지간한 앞드레일러 소리날껄...ㅎㅎ)
6)   32-30=1.06      이정도까지야 뭐~~!
9)   32-26=1.23      좋음
12)  32-23=1.39      같음
15)  32-20=1.6          .
16)  32-18=1.78        .
19)  32-16=2            .
21)  32-14=2.286      .
24)  32-12=2.66     여기도 써도 된다고 봄 그러나 별로 추천은 안함..
          
10)  44-34=1.294    절대 쓰면 안되는 곳..드레일러가 욜라 고생한다..
13)  44-30=1.467    여기도 하지 말랬잖아~~!
15)  44-26=1.69     여기도 에지간하면 쓰지 마라...
18)  44-23=1.91     별로 추천 안하고 싶다..
20)  44-20=2.2      여기부턴 좀 봐줄 수 있다..
23)  44-18=2.44    좋아지기 시작한다..
25)  44-16=2.75    아주 좋은 기어비다..
26)  44-14=3.14    좀 더 달려봐라~!
27)  44-12=3.66    어쭈~~ 쬐꼼 하는데..... 에구구 헛바퀴 돈다~~! 넘 밟았다..

44-11=4
46-12=3.83
46-11=4.18   ----------이거 정말 빡씨다... 잘못 하면 무릎 다친다..
=====================================
아래 글은 전에 제가 스프라킷 T수에 대해 질문 했던 내용에 대한 eisin77(우진형님)님이 답글 달아 주신것을 찾아서..참고 했습니다.. 검색의~~~ㅋㅋㅋ

::: 2002년 XTR의 경우는
12 14 16 18 20 23 26 30 34의 한가지 종류만 있고
XT의 경우
11 12 14 16 18 21 24 28 32
12 14 16 18 20 23 26 30 34
11 13 15 17 20 23 26 30 34 의 세가지 종류가 있었군요.
.
.
.
.
.
.
.
판단은 본인들이 하세요... ㅎㅎㅎ 아주 극을 이루는 기어비만 아니면 될듯..
참참참~~~ 위 그림은 7단의 예입니다.. 그러니 9단은 알아서들 적용 시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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