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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10.17 01:49

허브의 구름성이란^^?

조회 수 599 추천 수 0 댓글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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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만히 생각해보다가 질문올립니다^^

지금 현제 조이텍 허브, 알투스, 아세라, 알리비오, 데오레, lx 허브를 사용하여 봤습니다.

과연 구름성의 차이는 확연히 나는것일까요?

조이텍은 유사에 있던거라 분해는 안해봤지만, 알투스 부터 지금써본 lx까지는 동일한 방식의 동일한 구조의 부품으로 구성된 허브였습니다. 시마노 허브에 볼이 비는 문제가 있어서, 볼도 넣어서 해보았고..
본격 질문..

Q. 과연 허브에서 구름성의 차이란 있는것일까요?
조건 1. 주행하지 않은, 즉 내부의 볼이 손상을 입지않은
조건 2. 레이스가 너무 꽉 잠귀어서 뻑뻒한 경우

를 유의하시고, 과연 그 이름만큼의 성능차이가 날지 질문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 몸소 체감할 만한 성능은 못 느꼇었습니다. 그런데 뒤허브인 경우는 클러치 완성도에 따라서 성능이 차이가 날수는 있겠네요^^


  • ?
    아이~ 저아~ 2003.10.17 02:35
    뒷바퀴는 원 웨이 클러치 설계나 재질 제품 완성도등에 따라
    일단 마찰 정도가 달라져서
    상당히 영향을 많이 줄 것 같습니다.

    앞바퀴는... 글쎄요.
  • profile
    다리 굵은 2003.10.17 02:43
    분명한것은 카트리지 베어링이 어셈블리 베어링보단 구름성이 좋다는것 입니다. 일전에 어느분께서 시마노 허브의 볼이 비는문제에 대해서 빈자리만큼 볼을 넣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건 볼베어링의 구동을 이해하시지 못하신 겁니다.(테스트도 하셨다고 하셨지만, 그리스량 돌릴때의 정확한 힘,허브체결강도가 불분명하기에 기준이 될 수 없습니다.) 카트리지 베어링이 잘돈다고 한 이유는 베어링내의 볼이 회전을 할땐 각각 같은방향으로 돕니다. 이경우 만약 볼끼리 붙어있다면...? 그렇지요..회전을 방해 합니다. 카트리지 베어링은 볼리테이너(PVC또는 금속의 재질)가 볼을 일정한 간격으로 위치케 하기에 볼끼리의 회전간섭은 일으키지 않습니다. 시마노 허브를 오래 써보신분들은 느끼셨을겁니다. 주유를 하지않을경우 드르르르...하는 느낌이 나는것을, 물론 거칠게 타시지 않을경우는 그런경우가 없을 수 도있습니다. 흔히 이야기하시는 "허브길들이기" 보통 1000km정도 잡는데 베어링레이스부분과 볼과의 자연 마모를 만들어주는 것 입니다. 이떄쯤되면 그리스도 일부 비산됩니다.(정말 비싼그리스가 아닐경우..) 그러면 허브가 잘돌죠....하지만 수명은 단축이 됩니다. 무슨말이냐 하면....그떄쯤되면 시합모드가 아니라면 주유를 해야한다는것 입니다. 금속의 수명을 위해....시마노 허브도 길들이기를 하기전에 볼부분에 약간의 오일을 떨어뜨려주면 무쟈게 잘돌아 갑니다. 홀X님께서 LX허브를 쓰고 계신것이 있는데, 소리가 크리스킹 못지 않습니다. 왜...? 그리스가 전부 비산되어 레치와 크로우끼리만 부딪치는소리가 아주 끝내줍니다....ㅎ 몇만km를 탄 허브라...허브관리는 레치부분은 그리스로 해주고 베어링부분은 그리스와 오일을 1:1로 섞어서 사용하시면 좋은 구름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
    taemin00 2003.10.17 07:22
    ㅇ ㅏ ㅆ ㅏ!! 그럼 조이텍 이름 없는것도 아니고 좋긴 좋은거저???
  • ?
    멋진넘 2003.10.17 10:11
    저도 허브의 구름성은 당연히 카트리지 타입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시마노 타입의 허브는 셋팅하는데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닙니다. 구조상 허브 옆의 나사 조임정도에 따라서 엄청나게 하늘과 땅을 오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구름성 측정을 위해서 단순히 잔차들고 바퀴돌리는 정도는 아니라고 봅니다. 왜냐면 카트리지 타입이 확실히 그냥 돌릴때는 시마노 타입보다는 덜 돌게됩니다. 새것일 경우에... 하지만 고속회전시 카트리지 타입은 저속이나 고속이나 허브가 시마노타입에 비해서 저항을 받지않고 돌지만 시마노 타입은 살짝 돌렸을때는 끝도없이 도는 듯 하지만 라이더가 올라타서 고속으로 달렸을때는 허브의 저항성이 상당히 높아져 고속에서 불리해집니다. 즉 카트리지 타입은 카트리지 베어링 특성상 저속이나 고속이나 부드럽게 돌게됩니다만 시마노 타입은 구조상 저속에선 매우 잘 돌지만 고속에서는 저항성이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또한 볼과의 마찰또한 심해지구요 허브 셋팅에 따라서 내부 볼이 움직이게 되어서 허브 안쪽의 마찰면을 갈아내기도 합니다. 볼끼리 닿아서 갈아내기도 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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