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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셋 스포크 설치형태 질문입니다..

bamania2003.05.29 12:08조회 수 260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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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수원사는 초코입니다..
오늘 아침 잔차타다가 잠시 쉬고 있는데 문득 제잔차를 보고 질문을 드립니다.

1. 휠셋에 스포크가 장착된 모양이 2종류가 있더군요
    1)허부의 중심에서 림에 직각이 되는 장착법
    2)허부의 중심에서 림으로 나갈때 스포크가 교차되면서 장착되는방법

2. 이러한 차이가 라이딩이나 휠셋의 구조적,장력,충격흡수등 여러요인에
   차이가 있을것 같은데  무척궁금합니다..

참고로 제잔차는 98년GT아발란체 이고, 앞휠셋은 1)의 방법으로
뒤는 카셋트쪽 스포크는 2)의 방법  그반대편은 1)의 방법으로 장착되어 있습니다..(즉 뒤휠셋은 2가지 방법이 혼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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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
  • 1번 보고 다이렉트 방식이라고 하는데 충격흡수가 나빠지고 디자인이 좋아지고... 공기저항도 있고 장점이 뭐 있었는데 시마노 허브는 쓰지 말라고 합디다.

    2번보고 크로스 방식이라고 하는데 보통의 32홀 허브는 2번으로 짭니다.
  • 래디얼(radial)<---1번
    이 방식은 휠 빌딩도 가장 쉽고, 휠 트루잉도 가장 쉽다. 하지만 이것은 가장 고급 스포크와 허브로 이루어지는 조합이다. 래디얼 방식의 특징은 리지드(rigid)한 특성이 강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보통 레이서들이 많이 사용을 하게 되는데, 충격 흡수 능력이 떨어져 일반 동호인들이 사용하기에는 조금 딱딱한 기분이 들기 쉽다.
    유명한 휠 셋으로는 Mavic의 Cross-max, HED의 Super Light, Cross Country Carbon 등이 있다. 일반적으로 티타늄 스포크를 많이 사용하는 이 방식은 허브에 스포크를 끼우고 바로 같은 방향에 있는 림에 스포크를 끼어 니플로 고정시키면 된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 방식에 사용하는 스포크와 허브는 일반 스포크, 허브와 호환되지 않는다.
    2-크로스(2-cross)<----2번에서 스포크가 서로 2번 교차되는 경우
    래디얼보다는 충격흡수 능력이 좋지만 3-크로스 방식보다는 리지드한 특성을 가진 휠셋이다. 이것도 고급 휠셋에 사용하는 방식인데, 보급형의 스포크와 림으로 이 방식을 만들게 되면 작은 충격에도 쉽게 바퀴가 휘게 된다.
    스포크의 길이는 보통 255mm 정도를 사용하게 되고, 하나의 스포크가 두개의 스포크를 엮듯이 지나가면서 휠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다.
    - 풀링 스포크(pulling spoke)
    크로스가 되면서 스포크는 풀링 스포크라는 것이 만들어진다. 이것은 특별한 스포크가 아니라 구조상 허브의 안쪽으로 들어가 허브의 바깥으로 나와서 림에 고정되는 스포크를 일컫는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디스크 브레이크에 매우 중요시되며 일반적으로 풀링 스포크는 바퀴의 회전방향을 향하고 있다. 뒷바퀴의 드라이브 사이드 풀링 스포크는 뒤를 향하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일반적으로 휠 빌딩이 복잡해지므로 그렇게 만들지는 않는다
    3-크로스(3-cross)<---2번에서 스포크가 서로 3번 교차되는 경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휠 빌딩의 방식이다. 강도와 충격흡수 정도가 뛰어나지만 다른 휠셋에 비해 무게가 조금 무거운 것이 흠이다. 스포크의 길이는 보통 264~266mm를 사용하는데, 앞바퀴는 긴 것을 뒷바퀴는 짧은 것을 사용한다. 2-크로스와 마찬가지로 풀링 스포크의 방향에 주의를 해서 휠 빌딩을 하면 된다.
    이 방식은 하나의 스포크가 3개의 스포크를 2개는 아래로 1개는 위로 엮어 나가면서 만들어지는 방식이다.
    기본적으로 디스크 브레이크는 3-크로스를 사용하며 특히 다운힐용은 36홀 림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림의 홀(hole) 수는 4의 배수로 만들어지며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32홀, 다운힐용은 36홀, 레이싱용은 28홀 등을 사용한다.
  • bamania글쓴이
    2003.5.29 19:24 댓글추천 0비추천 0
    안녕하세요? 초코입니다.
    님의 답변 감사히 보았습니다.
    질문의 답이 너무너무 훌륭합니다..
    근데 그림이 없으니까 좀 이해가 잘 않되네요..
    지금 잔차옆에 놓고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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