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카본에 대한 우울한 이야기

천재소년2007.12.04 13:59조회 수 7084댓글 66

  • 1
    • 글자 크기




천재소년입니다^^

그냥 조용히 살면  되는데

카본소재연구하는 일을 하는 엔지니어로서 사실을 바로 알려야 할듯 하고

MTB 라이더로서 양심도 있고

이 사실 때문에 한 몇 일 우울해하다가

혹시 모를  안티와 악플을 무릎쓰고 글 올립니다.

 

먼저 첫번째

 

최근  인라인싸이트나 자전거 싸이트 가보면

"화이트카본이다..실버카본은 충격이다" 이런 글이 자주 보이는데..

 

카본은 검정색 뿐입니다.

카본은 탄소를 의미하고 탄화를 시켜야 하므로 표면이 검게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 실버니 화이트는 무엇인가?

유리섬유입니다.유리섬유에 은색도료를 증착시켜 만든 눈속임용 입니다.

카본섬유가격의 1/20~1/10가격에 물성은 50%선입니다.

따라서 제조자 입장에서는 큰메리트가 있는 제품입니다.

절대 속아 구입하는 일 없도록 하세요.

 

 

제 책상위에 직물 사진입니다.

화이트?실버? 이런 것 분석 의뢰 많이 들어옵니다.

산마르X에서 나온 실버카본 안장...모두 이 직물입니다.

인라인부츠, 스키부츠의  실버카본 모두 이 직물입니다.

 

 

 

 

 

진짜 카본입니다. 2 :2 능직

설마 화이트카본도 강도가 나오니 만들었지 않냐고 하겠지만

카본만큼 강도를 위해서는 두께가 두꺼워져야 합니다.

카본 가격주고 비싼 유리섬유 사용 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두번째..

오늘 글을 올리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현재 제가 인터넷을 뒤져본 결과

카본프레임 수리해주는 곳을 찾았습니다.

카본프레임 수리 샵이 있다길래 솔직히 의아해 했습니다.

왜냐면 샵에서 그 비싼 성형장비를 구입했다니...ㅠ.ㅠ 

 

그래서 자세히 보니 프리프레그용 고온용 에폭시(130도성형) 수지가 아니라

일반 상온용 에폭시를 자신들이 말하는 고온(70-80도)에서 성형한다고 해서 고온 성형이라하고

바이스그립으로 물어놓고 성형한다고 해서 고압성형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상온용 에폭시는 주제와 경화제를 섞어두고

상온에서 24시간 지나면 완전히 굳어집니다.

40도 정도에 두면 4시간 만에 굳어지고

60도 정도면 1시간

80도 정도면 20분...

이런식입니다.

온도를 올리면 에폭시분자들의 반응이  급격히 일어날 뿐이지

가교밀도가 좋아지는 것은 없습니다.

물론 인라인의 강도는 이것으로 충분합니다. 

 

 

 

자전거 프렘에 많이 사용되는 일방향소재입니다.

이와 같은 소재는 직물이 아니라서 상온용 수지를 함침시킨다고 바르게 되면

모두 풀어 헤쳐버리므로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핫멜팅에 의한 코팅방법을 사용할수 밖에 없고

상온용 에폭시로는 제조가 불가능합니다.

당연히 130도이상에서 1시간 이상 열과 3kgf/cm^2압력이 필요합니다.

 

자전거프렘 수리할때도 강도를 위해 이 직물이 어느 정도  사용해져야 합니다.

이유는 온라인으로 설명하기가...

 

 

 

 

 

4-5년전에 인라인 붐이 일어날때

저한테 국내 카본 인라인업체에서 기술 때문에 참 많이 다녀갔습니다.

인라인은 자전거 프레임 만큼 무게와 강도를 원하지 않습니다.

말꼬리 잡으면 안됩니다.자전거프레임만큼...무게와 강도..

그래서 간단히 제조하는 방법과

사람들마다 다른 족형에 대비하기 위해 상온용 에폭시를 가지고

핸드레이업을 할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도 벗겨보면 바깥쪽에만 카본사용이고 안쪽은 유리섬유입니다.

 

정리해보면

현재 인라인업체와 자전거샵에서 수리해주는 방법은 복합재료 성형방법중에 가장 기초적인

핸드레이업 법을 사용하고 그 공법은 상온용 에폭시를 사용하여 함침시켜 파손된 부위에 붙이고  

약간의 열을 주어 성형합니다.

이는 처음부터 고온용 에폭시가 함침된  프리프레그를 고온고압으로 일체형으로 성형한

카본 프레임에 비해서 약한 강도를 가지고 되고 접착력도 떨어집니다.

이렇게 수리한 카본프레임은 수리부위의 박리가 일어 날 가능성도 높으며

큰충격을 받을시 하중을 견디지 못 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보수는 프레임과 동일한 에폭시수지로 고온 고압으로 해야 하고 

보수 절차는 여러 규정에 적합해야 합니다.  

 

 

 

대만업체와의 기술협의 때 제 노트입니다.

충격시 크게 보면 탑튜브에는 인장력이 걸리고

다운튜브에는 압축이 걸립니다.

충격을 견디는 힘은 업체와 메이크마다 다릅니다.

저는 어떤 회사가 어떤 강도를 요구하는지 대충 알고 있습니다.

한번 파손된 프레임은 강도가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수리는 카본 프리프레그를 덧대어 다시 "고온고압성형"을 하여야만 강도가 나오고  

덧대는 넓이는 파손부위의 넓이를 계산해 주어 여러방향의 충격이 올때

카본프렘과 일체가 이루어져 인장,압축,굴곡,전단...모두 작용되어야 합니다.

 

 

 

이렇게 카본 프레임업체에서는 가볍고 튼튼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고

만일의 사고를 위해서 많은 테스트를 거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진보하기 위해서 항공기용 소재기술을 응용하는 단계입니다.  

 

제가 왜 정의에 불타서 이러는지 모르겠지만..

중요한 것은 우리는 자전거 동호인 이전에 한가정의 아버지요, 아들이요,남편이요, 자식입니다. 

각자의 목숨이 제일 중요한 만큼 모두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부서진 카본프렘은 차라리 버리세요.

여러분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드리는 글입니다.

 

인라인이나 무선모형에서 사용하는 카본복합재 성형기법(상온용 에폭시  핸드-레이업법)은

사람 목숨이 달려있는 자전거 프렘 수리 적용에 절대 반대합니다.!



  • 1
    • 글자 크기
^^; (by frenzy) 아래랑 비슷한 도난차로 의심되는 자전거. (by raxel)

댓글 달기

댓글 66
  • '불편한 진실' 이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잘 읽었습니다
  • 조회수 0일 때 보는 상쾌함을 느끼고 싶었는데, 내용은 그리 상쾌하지만은 않네요.
    그런 식의 프레임 수리라니요. 정말 목숨이 달린 문제인데...
    몇 가지 이유로 인해(비싸다는 게 제일 크죠) 카본 프레임은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화이트카본에는 관심을 갖고 있었죠. 유리섬유였다니 정말 충격입니다.
    안전을 위해 하시는 말씀에 누가 악플을 달고 안티가 되겠습니까?
    늘 카본에 대한 좋은 글과 사진으로 도움을 주시면서 안전까지 생각해 주시니 감사할 따름이죠.
    기회가 되면 꼭 뵙고 싶네요. 정말 고맙습니다.
  • 천재소년글쓴이
    2007.12.4 14:16 댓글추천 0비추천 0
    아브라함님..제가 지난번에 중국업체 사진중에 스톡 제품을 OEM만드는 곳을 올린적있는데
    지금도 완성차 리뷰란에 가보면 스톡제품 리플에보면 좋은 제품이라 질투때문에 중국산이라고
    허위사실을 제가 올렸다는 글이..^^;
    앞으로는 그냥 조용히 자전거나 탈까 합니다.
  • 덕분에 좋은정보 얻어갑니다
    * 천재소년님표 자전거는 언제 나오는건가요? 기다리는사람이 한둘이 아닐텐데 말이죠..
  • 그래도 저는 돈벌면 카본탈껍니다.
    왜냐하면 카본에대한 잘못된 정보를 천재소년님때문에 바로 알게되었거든요.
    항상 좋은정보 감사드리고있습니다.^^
  • 에초당시 탄화를 시켜야 하는 섬유가 하얀색이라니 라고 생각하며.. 화이트카본으로된 스템을 사려던중 안삿죠..공대친구도 낄낄거리며 그거 "유리섬유여"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그냥 알미늄 삿습니다.
  • 그럼 산말코는...전에는 카본으로 만들던 것을 이번에 유리섬유로 만들어서 실버카본으로 명명하고 예전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되는건가요?
  • 좋은 정보네요..^^*..
  • 이제는 아껴타고 살살타야겠네요~ 부러지지 않게ㅎㅎ..... 소중한 정보...감사합니다..
  • 이렇케하면 안되는데................
    내가 알려주지 않으면 안되는데.............
    제발 바르게 알고 옳케 사용해야하는데..............
    바른것을 알려주지 않으면 소화도 안되고, 잠도 오지 않고
    누가 알려 달라고 하지도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내가 왜이리 불편할까
    내가 꼭 나서서 알려주어야 하나.

    이러한 증세를 보이는 환자들께서는 왈바의 자유게시판으로 오십시요.
    천재 ㅇㅇ, 김ㅇ철, 이ㅇ철님 등등 이외의 많은 님들을 저는 뵙고 싶습니다.
    내년에도 복많이 받으십시요.
  • 언제나 카본 소재에 대한 새로운 지식 감사합니다.
    근데 천재소년님 혹시 부하직원이 지난 주 거창 출신 부산 처자와
    결혼하지 않았나요?(^,.^)
  • 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 글 덕분에 사람 목숨 여럿 건지겠군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많이 배워갑니다~!!
  • 오마이갓 한마디로 신발밑창좀 벌어졌다고 순간접착제 붙여버린거군요...
  • 좋은 정보..^^ 카본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감사드립니다.^^
  • yoo
    2007.12.4 15:36 댓글추천 0비추천 0
    천재소년님이
    카본에 대한 깊은 지식과 자료가 함께 운동하는 친구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 ㅎㅎ.....페인팅도 마찬가지죠.....구우면 강도가 올라가는줄 아는......
    ^^*)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카본 탈 생각도 없었지만
    덕분에 좋은 정보를 얻었군요.

    천재소년님을 만나고 싶지만
    계시는 곳에 그냥 '두고 볼' 분에 포함시키겠습니다. ㅎㅎ
  • 기냥 정보가 아니라...건강과 가정의 행복을 지켜주는 정보네요. 감사합니다.
  •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천재소년님의 카본글보고 카본타보고싶어 지금 카본차 타고 있습니다.
    천재소년님 귀찮게 안하기위해 열심히 그리고 안전하게 라이딩하고있네요. ^^
    저도 공대재료쪽에 있는데 오늘도 하나 배우고 갑니다. 수업보다 잼난 글!! 감사해요~
  • 아. 저도 카본 프레임 수리해 준다는 그 커스텀 인라인 부츠 업체 홈페이지를 찾아 가 봐었습니다..자전거 카본 프레임과 인라인용 부츠는 분명 다른 영역이고 서로 다른 소재를 사용할 것인데,,과연 인라인 부츠 리폼하는 것처럼 수리가 '간단'한가..하고 의문을 가졌었는데, 그런 사실이 있었군요..

    그나 저나 도대체 비싼 이유를 몰랐던 산마르코 유리 섬유 안장!!의 진실은 충격이군요;; 그럼 도대체 그 안장의 원가는...
  • 아.. 역시 천재소년님임다.. 카본을 타는 저로써는... 님같은 분이 있어서.. 감사할따름입니다...^^
    항상 좋은 지식 감사....ㅎㅎ
  • 그렇군요~ 박사님~
    자~~~~알 보고 갑니데이~^(^*
  • 저도 천제소년님 표.. 카본 프레임 을 기다리는 여러사람들중 한명으로 그전까지는 절대 카본프레임을 타지 안을려고 이번에도 알루미늄 으로 프레임을 바꿈질 했습니다..
    그동안 저도 잘못 알고있던 카본에 대해 어느정도 제대로 알게 되어서 정말 정말 마음속으로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역시 카본은 "뿌러지면 휴지통" 으로 군요...
    알루미늄은 "크랙가면 재활용 분리수거 함"으로...
  • 2007.12.4 19:29 댓글추천 0비추천 0
    사람들이 바른말을 하면 흘려듯고 쓰잘때기 없는말만 담아 두는사람들이 많죠....
    언제나 천재소년님의 마지막 한마디가 제가슴에 ^^ ㅎㅎ
  • 각종 '컬러 카본' 제품들이 다 저런 착색 유리섬유 쓴 제품들인거죠?

  • 글 감사합니다. 안전이 제일 중요하죠.. 저도 카본이 마음속에 있는데.
  • 좋은정보 잘 읽고 갑니다 화~이~팅
  • 배씨 아저씨~ 우리 날 잡읍시다.
    6일 저녁에 시간되면 고가네 사무실 쳐들어가서 단체 미팅 한 번 하지요. ^^

    자잘한 것 훔쳐올 것도 많을 텐데,
    술 먹으면서 안주삼아 주섬주섬 주머니에 챙겨오죠. ㅋㅋ
  • 현재 카본라이더입니다. 좋은 정보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새로운 정보가 있으시면 바로바로 올려주세요^^
  • 역시...천재소년님! 언제나 팍 와닿는 정보를 주시는군요 ^^ b
  • 망설이시던 끝에 내리신 결단은 진정한 용기입니다.
    좋은 말씀 잘 듣고 갑니다.
  • 천재소년님 글 잘 읽었습니다 ,,^^ 근데 유리섬유에 착색하듯 카본소재에도 착색 할 순 없나요?
    섬유 자체에 안되면 뭐 애폭시 같은 거에 색을 입혀서라도 ^^;;; 카본 자전거나 부품은 모르겠지만 외국 유명 튜닝카 메이커들도 컬러 카본 쓰던데
    그럼 그것도 순 뻥카본이라는 건데 ㅡㅡ;;;; 이거 완전 실망인데요
  • 좋은 정보 눈에 담아갑니다. 천재박사님^^
  • 음....타던 알미늄프렘 계속 타야겠구만....
  • 글 항상 자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카본이라고 소개한 프레임에 색상이 들어 있는건 다 유리섬유로 봐야 하는건가요?
    궁금합니다... 현재 눈여겨 보는 카본프레임이 여러 색상이 나와 있던데 심각한 고민이
    생겨 버렸네요....
    쪽지로 라도 답변좀 부탁 드리겠습니다.
  • 좋은글 감사합니다.현재 저도 카본프렘을 타고있는데 항상 조심조심 타겠습니다.
  • 2007.12.4 23:22 댓글추천 0비추천 0
    고가네 사무실 ㅋㅋㅋ 대충알겠군요 ~ 일주일에 3번이상 눈팅 하러 가는곳 ^^
  • 덴장 역시 좋아 진실의 힘
  • 작년인가, 별생각없이 카본이라는 스티커가 아래쪽에 붙어 있는 안장을 하나 샀었습니다. 근데 얼마전 레일이 휘어져 안쓰고 있던 안장을 우연히 살펴보니 카본은 그냥 플라스틱으로 된 카본직물 무늬의 커버가드(안장 뒤쪽 아래부분)만 있었고 나머지는 그냥 플라스틱이더군요. 카본은 사용되지 않았었단 이야기죠. 아마 작년초 그 제품을 구입할때 카본이라는 스티커가 구입을 위한 작심에 이바지를 했었을 겁니다. 잘 살펴봐야겠지요. 가격도 한두푼 안하는 산악자전거 이니...
  • 스키플레이트의 실버카본... 어디서 많이 본듯한.... 잘읽었습니다. ^^
  • 또 공부되는군요. ^^
  • 좋은정보 잘 읽고 갑니다,
  • 역시 천재소년님..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날씨 추운데 안전라이딩 하시고 감기 걸리지 마세요..^^
  • 천재소년님 ! 앞으로 조용히 자전거나 타신다니 말도안되는 말입니다.
    진실을 말하는데 누가 어찌 하겠습니까 .
    더구나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을두고
    절대 그런말씀마시고 앞으로 더욱 유식한 회원들로 거듭나게 해주세요.
  • 유리섬유란것은 예전부터 알고있어 큰 충격은 아닙니다... 뭐 샵에서도 들어서...그리고 산마르코 카본안장을 가지고 있는 저로서도 프레임이 빨간색이라 빨간색을 사려다 검정을 택한것도 그러한 이유였고요....현 국내 카본업체의 현실이 충분한 내구성 테스트할만한 여력이 안된다는것이 큰 문제이겠죠...비단 자전거뿐만 아니라.....형상이야 만들어 내겠지만....지갑을 흔케히 못터는 이유도
    아마 안정성에 대한 불확실한...그정도 일것입니다. 카본패치로 붙여서 수리를 하는것도 많이 봐왔었고.....에폭시로 많이들 수리(?)를 해왔었고....하여간...헐......

    보다 노골적인 자료를 원한다면 무리일까요? ^^;; 천재님???
첨부 (1)
aDSC01234.JPG
349.2KB / Download 41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