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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볼트 사용하시는 분들,, 조심하세요~~~!!!

용가리732006.06.15 10:27조회 수 20784댓글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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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님들 안녕하세요? 맨날 자게판 눈팅만 하던 지역 소모임 마창진에 용가리라합니다.

다름이 아니고 이번 김해 MTB 대회서 저희 마창진 회원 한 분께서 XC 경기 도중 스템 볼트가 부러지면서 크게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있어 여러분들께 이 일을 알리고자 합니다.



사고 당사자이신 회원님은 6월 11일 당일 XC 경기에 출전하여 다운힐 코스에서 한 선수를 앞지르면서 속도를 이기지 못해 코스를 잠시 이탈하였다 합니다.

이탈된 장소는 높이 약 1m가 넘는 계곡으로서 본의 아니게 드랍이 되어 버렸고 그 충격으로 핸들바를 잡고 있는 스템 볼트 중, 총 4개 중에 3개가 부러지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사진에는 부러진 볼트가 2개 밖에 보이지가 않습니다만 4개 중 1개는 원래 스텐 볼트라 다행히(?) 깨지지 않았고 충격으로 그 스텐 볼트와 스템의 볼트 구멍쪽이 휘어져 버렸습니다. 사진의 왼쪽 아래가 거기 해당됩니다.

그리고, 부러진 3개의 볼트 중 1개는 사진 찍기 전에 이미 제거, 그러다 보니 사진에서 보시듯이 2개만 남게 된 것입니다.

스템 볼트가 깨어졌으니 핸들바도 동시에 떨어져 버렸고 그 분은 그 자리에 그대로 풀썩 주저 앉아 버렸습니다.

그 충격으로 허리에 큰 부상을 입으셨고 병원 검진 결과 2번 척추뼈가 부러졌다고 합니다..

현재 이 분은 수술을 받지 못한 상태이며 진통제 등 약물로 치료하면서 병원에 입원해 계신답니다.

아직 협회측의 보상 문제가 남아 있습니다만 소문엔 실제로 얼마되지 않는다고 하니 참 기가 막힐 노릇입니다.

참고로 말씀 드리자면 이 분은 저희 모임에서 자전거 정비에 관한 일이라면 그 누구도 따라 올 수 없는 실력을 가진 분이라 감히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어쩌다 경기에 출전하셔서 좋아하시는 자전거도 당분간 못 타시고 가정이나 회사 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되셨습니다만 아무쪼록 완쾌하셔서 다시 멋진 모습으로 우리 곁을 찾아 주셨으면 합니다.



이 내용은 제가 직접 그 분께 들은 사실이며 이 글을 올리면서 사전 동의를 얻었습니다.

그 형님께서도 이러한 사실을 알려 모든 회원 여러분의 안전한 라이딩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하셨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일이 잘 해결되기를 바라며 아울러 이것과 동일한 볼트를 쓰시는 분들은 정말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경량화도 좋다지만 강도가 약한 부품을 사용하다 이처럼 발생하는 사고는 언제라도 우리 곁에서 일어날 수 있을테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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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0
  • 빨리 완쾌하시길 기원합니다(한번도 뵌적없지만...)
    유익한정보 감사합니다.
    전에 락샥 시포스트사용한적있는데 거기에도 이런볼트가 달려있더군요
    결국 스텐볼트로 바꿨습죠.
    스템도 볼트풀러서 점검한번 해봐야겠습니다.
    후지사고후 프레임만 점검했지 정작 위험한부분은 이런 연결부위 볼트였군요...
  • 쾌차하시길 빌겠습니다.

    저도 저게 불안해서 볼트 2개짜리 스템을 4개짜리로 바꿨습니다. 항상 강철볼트로 써야겠군요. 오래쓰면 교체도 해줘야겠구요.
  • 일이 잘 해결되어서, 빨리 건강 회복하시길 바랍니다.

    전 일반 자전거를 도로에서 씁니다만,
    바엔드 볼트가 빠가나서, 쇠톱으로 자른 적이 있는데,
    잘 안 잘려서 고생한 기억이 있습니다.
    (마침 덤프 기사분이 천변에서 작업하시다가
    오셔서 도와 주었는데, 볼트가 원래 잘 안 잘린다고 하더군요.)

    저렇게 부러진 걸 보니, 황당하고,
    갑자기 겁이 나네요...
    가끔씩 자전거 잘 살펴 봐야 겠습니다.
  • 저 볼트의 재질은 듀랄루민 볼트로서 일반 볼트에 비해 무게는 좀 가벼운 게 사실입니다.
    볼트의 제조 회사는 죄송하지만 제가 직접 밝히지 않으렵니다...
    단, 국내에서 생산된 볼트라는 정도만 알아 주십시요. 판단은 회원님들께 맡기겠습니다...
  • 어떻게 볼트가 부서질수있는지..대략 난감하네요..
    이볼트 왈바분들 많이 쓰는줄로 아는데....조심하세요 ;;
    하나도 아니고 3개가 뿌러지다니.....;;;
  • 음...어떻게 이런 일이...?
    하루 빨리 완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전 저볼트 로터볼트 충전식 소형 드릴로 로터에다 조이는데 볼트머리 한 번에 날라가는거 보고 금속이 맞나 의심했던 기억이 있네요. 물론 듀랄루민의 특성상 약하긴 하다지만... 그래서 '경량과 강성은 어느정도 반비례구나' 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 아고 내 잔차에도 무수히 박혀 있는데 당장 다 빼 버려야겠네...
  • 분해조립 몇번에 나사산 마모심해 대부분 교체된 상태지만 아직 몇개 박혀 있을듯 한데

    집에가면 살펴 봐야 되겠읍니다. 무게 포기다 스틸로.........................
  • 빠른 괘차바랍니다
    부상에도 불구하고 잔차인들을 위해 애써시는 그분의 마음이 읽어지네요
  • 다치신분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이 사고를 보니....
    외국 프리라이더의 톰슨 스템이야기가 떠오르는군요.
  • 빠른 쾌차 기원하겠읍니다.
    이글을 읽고 자전거에서 알미늄(두랄루민) 볼트가 쓰일곳이 어딘가 살펴 봤는데요..
    쓰일만한곳은 악세사리 붙이는곳 말곤 쓰면 안돼겠는데요..
    제 생각입니다.
  • 어떤 볼트인지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 먼저 부상당하신분의 완벽한 쾌유를 바랍니다.
    볼트는 강철이 아니라 연철이 최고입니다. 누누히 제 신조. 검증안된 경량화는 건강에 위협이 될수있다. 볼트가 연철이 좋은이유는 부러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늘어나 엿가락처럼 될망정 동강나는일은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 제조하신 분이 사용하지 말라고 하는부분에 사용하셨네요
    저도 핸들바에 한번 사용해보려다가 토그 좀 오버하게 장착했더니 볼트 머리가 날라가는것 보고 바로 다시 스틸볼트로 바꾼 기억이 있네요.
    다치신분 쾌유를 빕니다.
  • 저도 포XX 브레이크에 쓰이는 알루미늄합금볼트를 모두 스뎅으로 교체했습니다
    자전거에 절대루 저런 볼트가 쓰여서는 안된닥 생각합니다 안전검사는 통과한 물건인지
    의심스럽습니다 쓰여도 지장없는곳은 물통게이지 바앤드쪽
    이외에는 거의 모든부분이 힘을 받는 곳입니다
  • 티타늄 볼트는 아니지요?
  • 제조자가 팔면서..

    어디에는 사용하고.. 어디에는 사용치 말라는.. 글이..

    메뉴얼의 주의사항 항목에 있었나 보군요...

    근데.. 왜 사용했을까... 많이 난감합니다...
  • 아닐껄요~파시던분께서 판매글에 스템 제조사랑 종류까지 나열하며 몇개 쓰면된다고까지 적었던것으로 기억하는데~
  • 저런... 빠른 완쾌를 기원합니다.
  • 다치신분 쾌차하시길 빕니다..
    스템 2볼트짜리 쓰는데 4볼트 짜리로 바꿔야겠군요.. ㅡ.ㅡ;
  • 제 잔차가 첼로2000 06년 모델인데 스템 볼트가 스테인레스가 아니더군요.
    어쩌다 핸들이 돌아 가서 스템 볼트를 조이다가 볼트 헤드가 뭉그려 졌습니다.

    대리점에서는 너무 조였다는 둥 말도 안되는 야그를 하더라고요.
    그래서 본사에 전화해서 스템 볼트 4개를 택배로 받았는데 전에 보다는 강도가 센 것이
    스테인레스 볼트 같았습니다. 색깔도 기존에 있던 것과 다릅니다.

    이번에 올려 주신 글을 보니 정말 어이가 없군요. 나머지 3개도 모두 교체 해야 겠습니다.

    우리 모두 안전 불감증에 벗어 나길 바랍니다.
  • 티탄도 목이 날아갈수 있습니다. 힘 받는곳은 연철볼트가 최고입니다. 아무튼 티탄 듀랄 이런거말고 철로된걸 쓰세요.
  • 다치신 분 쾌차하시기를 바랍니다.
  • 부상당하신 라이더분의 쾌유를 바랍니다~ 빨리 나으세요~~~
  • 얼마전에 리콜건이 있던 스템 아니었던가요? Syntace F-99..
  • 여러 분들이 가볍다는 이유로 두랄루민 볼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두랄루민 볼트는 물통케이지 볼트 정도로 밖에는 사용 할 수없습니다.
    많은 메이커에서 두랄루민 볼트가 가볍다알고 있으면서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내구성이 없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하지만 K 생산업체에서는 가볍다는 것이 하이엔드라는 식의 여론 몰이가 더욱 문제인 것 같습니다. 사용하면 안될 부분입니다. 디스크 마운트, 디스크 로터, 스템등등 힘을 받는 부분에는 절대 사용 불가 입니다.
  • 그전부터 많이 말했었던 문제점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이나 해명은 그전에도 전혀 없었구요. ㅡ.ㅡ;

    저 개인적으로 내구성에 의문이 가 판매시에 안전성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는데 답변은 없었던 기억이 납니다.

    스템에는 사용하지 말라고 그런건 없었구요. 제 기억으로는 기존 볼트보다 가벼운면서 강도가 좋다고 선전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가벼운 것만이 다가 아닌 것을 말해주는 사건이라 봅니다. 스템볼트 4개 다해봐야 100그람도 못줄이는 것을 건강만 줄어들었네요. 안타깝습니다. 쾌유와 좋은 결과를 바랍니다.
  • 오우 그런일이 있었다니...빨리 나으시길.....그 볼트참 나쁘넘이네여...법정 최고형인 사형을....
  • 에횻! 그런 위험스러운 면이!!! 아찔하군요. 다치신분 모쪼록 쾌차하시길 빌어봅니다.
  • 하루 빨리 완쾌하시기 바랍니다.
  • 얼른 쾌차하시길 빌겠습니다. 그리고 윗 분 말씀대로 저 신테시 스템은 리콜 건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http://www.elfama.com/cust/cust2.php?boardid=board_gongi&mode=view&no=246&start=20&search_str=&val=&cate=







  • 무섭네요 -_-:: 쾌차하세요
  • 예전부터 저 볼트 부러졌다는 이야기 많이 봤습니다.
    파신분은 일반볼트에 뒤지지 않는 강도라고 하고 파신것 같은데.. -_-;
    이거 후지자전거 못지않은 대형사고 아닌지..

    강도 29.8kgf/mm^2(일반볼트에 절대 뒤지지 않는 강도입니다)
  • 소재는 강도만 가지고 판단 할 수 없습니다. 날초~ 님이 연철볼트를 추천하는 이유도 그렇습니다. (전 녹때문에 개인적으로 스뎅?이 맘에 들긴 합니다. ^^)
  • 저것이 듀랄루민 볼트가 확실하다면...고수라는 분이 당연히 스템에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게 기본중에도 기본 아닌지....
    그것도 일반 널널라이딩도 아니고, 시합 때 썼다는 건 이해할 수가 없네요. 도저히 이해가 안갑니다.
  • 아 녹문제가 있군요. 저 역시 연철이 좋다는건 알지만 제 자전거에 연철이 쓰였는지 어떤건지 모릅니다. 하여튼 볼트는 철로된걸로.. ㅡ,.ㅡ(저는 순정? 볼트 아닌건 미노우라 물통케이지에 달려나온 정체모를 볼트 뿐입니다) 그리고 왈바엔 온니 부정적인 비평만 하시는분이 몇분은 있는것 같아요. 그냥 다치신분 쾌유나 빌어주십시요.
  • 00~님을 포함해서죠.ㅎ
  • 판매자분께서 스템에 써도된다는 문구를 썼기에 사용을 하신거겠지요. 경기에 참여해서 과격한것인지 아닌지는 주관적인것 이겠지요. "고수"운운은 좀 그렇네요. 뚜르드프랑스에서 날고기는 고수도 헬멧을 안써서 죽더군요.
  • 사실 저는 이 글을 올리면서 맘 한구석엔 왠지 모르게 착잡함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피해를 미연에 방지할 수만 있다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나서야 하겠죠.

    그 형님께서도 이러한 부분 때문에 적극 동의를 하셨고 여러분들께 널리 알려 달라는 부탁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볼트의 사용 용도에 대해서도 그 판매자님께서도 분명 "일부 클램프와 스템에 쓰입니다"라고 분명 언급하셨습니다.

    여기서 일부라는 말은 볼트와 부품간의 호환성을 말씀한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아래 글은 그 판매자님께서 올린 글을 제가 잠시 캡쳐해 둔 글이 되겠습니다..

    강도 29.8kgf/mm^2(일반볼트에 절대 뒤지지 않는 강도입니다)
    도금 아노다이징 랙 (일반아노다이징과 비교할수없을 정도의 도금입니다)

    kxxxxxx 내 한개당가격입니다
    그리고 리제로님게서 말슴하신 것처럼 일부클램프와 스템에 쓰입니다
    주말에 전화주시거나 점심시간에 전화주시면 상담해드리겠습니다^^
    04·12·08 22:32

  • 제가 마창진에 가서 따로 리플은 올렸지만....
    글 쓰신 용가리님 말씀대로 다치신 분이 정비에 관해서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정도의 실력자시라면...그 볼트는 스템에 사용하면 안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왜 쓰셨을까...하는 겁니다. 조금 더 무게를 줄여서 좋은 성적을 내려고 하셨겠지요..하지만....너무 위험한 조립이었던 것 같습니다.
    암튼....그 누구도(초보나 고수나..) 그 볼트를 스템이나 안장...기타..위험한 곳에 다는 일은 절대 없어야 할 것입니다.
  • 알루미늄 계통의 두랄루민볼트는 제가 조여보니 나사산이 무너지고 볼트 머리가 끊어지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핸들 스템에는 절대 사용하면 안됩니다. 고인이신 용마님과 유사한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캘리퍼나 로터에도 사용하면 안됩니다. 급작스런 브레이킹이 반복되면 스트레스로 절단의 위험이 있습니다.
    안장과 싯클램프에도 안됩니다. 70킬로 이상의 사람의 체충을 받치기엔 너무 약합니다.
    그리고보니 물통케이지에만 사용 가능하겠는데요...........^^

    다치신 분의 쾌차를 빌겠습니다.
    안전이 최고입니다.
  • 탑건님의 댓글 잘 읽었습니다. 그리고, 저 역시도 그 부분에 공감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사고가 미연에 방지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막지 못한 게 너무 안타깝네요...

    늦게나마 이 글을 보시는 회원 여러분들께서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시간이 되었음 합니다.

    경량화도 좋지만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이라는 사실을 알아 주셨으면 합니다...
  • 아는 분이 그 볼트를 달고 무리하게 타시다가 볼트부분이 휘어서 스템부분이 풀려 위험했던 순간이 있었는데..그때....이런 경고성 글을 못 올린게 한이 됩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절대 스템..안장...싯클램프..등..위험한 곳에는 절대 안됩니다.
    물통케이지....V브레이크 등....위험하지 않는 곳에만 쓰시기 바랍니다.
  • 저도 그볼트에 관한글 봐왔지만 가볍다 .튼튼하다 .류의 글만 본것 같습니다
    스템에 사용 하지 말라는 글은 안타깝게도 못본것 같네요
    이번 사고 보니 가벼운게 좋은것만은 아니다란걸 다시한번 느낍니다
    사고 당하신분께 위로의 말을 전합니다 . 쾌차하세요
  • 날초~님 의견에 한표 던집니다. 국내산이라는 듀랄루민볼트를 로터 용으로 사용 했다가 볼트 머리 부러져서 탭 다시 내고 오버 사이즈 볼트 사용한 경험 있습니다. 경량화 보다 일반스틸재질의 볼트 사용해야 안전 보장 될듯 싶습니다. 티탄 볼트도 볼트 머리부분이 생각보다 약하더군요..
    잘 날아갑니다. 연강으로 만든 스틸 볼트..원래 제품에 조립되어 나오는 볼트 사용이 제일입니다.
    아무 볼트나 사용하다가 돈은 돈대로 쓰고 몸버립니다.
  • 요즘은 로터 볼트 모두 시마노 쇳덩어리로 바꿔서 사용중입니다. 저 정도 강도면 물통게이지에 딱 맞을듯 싶네요.
  • 사진에서 스템이 입을 쫙 벌리고 있는 모습이 왠지 모르게 그로테스크하군요.
    사고 당하신 분 쾌차하시길.
  • 이지역의 쾌냐 인지도 있는 라이너인데...안타갑읍니다...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문제의 저 볼트 저도 사용해보다 ...와이어캇타기를 가지고 끊어보니 "뚝" 하고는 끊어지더라구요...
    이후로 사용을 않읍니다...그리고 저 볼트 제작하신분 공개적으로냐...개인적으로 사과의 말과
    함꼐...차후에 있을수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코져 하는 차원에서 특별한 사용설명이 있어야
    할것으로 사료됩니다..."용칼"님 수고많았읍니다...마창진 아~하~자!...
  • 모든 부품은 사용 요건에 부합하게 사용을 해야 하며,
    조립시 적정 토크에 준하여 조립을 해야 한다는 건 대부분 알고 계시는 부분이지만
    '제대로 안 지켜지고 있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자전거 뿐만이 아니라 원동기를 달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운송 수단에는
    주철 볼트가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주철 볼트가 가장 적합해서가 아니라,
    사용 여건 및 용도를 충족시키면서도 단가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철 볼트 또한 과도한 토크
    또는 적정 토크라 하더라도 여러 번에 걸쳐서 풀었다. 조았다. 하는 과정에서
    부러지는 경우 또한 허다합니다.
    필요하시면 자료 사진을 보여 드릴 수도 있습니다.
    직경 16mm 짜리부터 사이즈에 상관 없이 하루에도 수십 건씩 이런 일이 발생하니까요.

    "어떤 재료의 볼트가 더 좋다. 어떤 재료의 볼트는 안 좋다."가 아닙니다.

    아울러 "경량화 부품이 좋지 않다는 인식에도 오류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부품 특성 및 재료의 특성을 제대로 알고 제대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 1그램의 경량화를 위해서 힘쓰는것은 인정을 하지만
    그 경량화로 사람의 목숨을 담보하면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돈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사람목숨이 더 소중하기에......
  • 자전거야 둘째치고 다치신 분이 빨리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척추부상은 다른 부상보다 시간을 필요로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ㅠㅠ;
  • 한번 사보고 싶었으나 돈이없어서 포기 했는데~~~~~~잘 했네 ㅋㅋ
  • 이럴때쯤이면 판매하신분도 먼 설명이 있어야하지 않나여..
    국산이라고 좋은제품 만들어서 판매만했더라도 문제 발생시 빠른 시간에 해명이 요구될것 같은데요.
    왈바에서 아무리 유명하다고 하나...... 이것은 좀 대략 난감합니다.
    저두 사용했지만서도 문제는 발생이 되내여..
    볼트들이 좀 늘어진 현상이 생깁니다..
    언능 처분해야겠읍니다...이런 볼트는 경량보다는 생명을 소중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드내요..
    씁씁합니다...
    판매자분이 아무런 말씀이 없다는게..
  • 지금 바셀서 헤드셋공구하던데요...
  • khim님 경량화 부품이 좋지않다는 인식가지신 분들은 없을줄압니다
    경량에 내구성에 문제가 있는 제품에대해 경각심을 가질필요는 느낍니다
    이는 비용의문제를 떠나 심하게 이야기하면 생명과도 관계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토크렌치 사용하지않는다고 해서 철 볼트 부러질 정도로 조이시는 분들은 없을줄압니다 철볼트 부러지거나 머리 빠가나는 경우는 철 볼트에 녹이
    발생해서 금속끼리 붙은경우 억지로 뺄려다가 생기는 경웁니다
    저도 그런경우는 있었습니다
    님께서 쓰신글은 토크렌치권장을 바라는글로 받아 들이겠습니다 .
  • http://www.wildbike.co.kr/cgi-bin/zboard.php?id=PdsPhoto222&page=1&sn1=&divpage=5&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4801
    참으로 한심하내요. 이 그림을 보고 있자니 뒷 목이 땡기니요. "kohosis"의 수준이 이정도인가?
  • 볼트를 적정 토크로 조여야하는 건 기본이겠구요.

    듀랄~~ 볼트는 한 번 써봤는데 조이는데 벌써 감이오던데요. 이거 힘받는데는 못쓰는 볼트구나...
    그래서 안씀다.
    죄송함니다만 아실만한 분이 syntace 스템용 Ti 볼트를 안쓰셨는지...

    khim님 말씀데로 부품 및 소재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하는게 필요할 듯함다.
    큰힘을 받는 안전과 직결된 부위라면 강철이든 연철이든 스뎅이든 안전하게가고
    전에 투루스 보니까 물통 케이지 볼트는 플라스틱이더군요 ^^

    다치신 분은 제2요추 압박골절인거 같군요.
    수술이 아직 시행되지 않은걸 보니 다행히 심하게 주저앉진 않은 것 같음다.
    어여 쾌차하시고 잘 해결되길 바람니다.
  • 먼저 죄송합니다
    제 볼트로 인해 큰사고가 난것 같습니다
    날이 밝는대로 용가리73님과 연락을 취하겠습니다
    부품업체로 말고 동호인으로 제가 할수 있는 것을 모두 찾아보겠습니다
    기도하는 심정으로 쾌유를 바라겠습니다
  • 고정훈님 쪽지 잘 봤습니다..
    그리고, 제가 답장을 보내 드렸으니 잘 읽어 보시고 부디 이번 일이 원만하게 잘 해결되기를 바라겠습니다...
  • 적정토크로 조이면 괜챦은겁니까??

    동호인이 신명을 바쳐 자신있게 만든... 그런 물건을..

    설명대로 믿고 적절히 사용한걸로 아는데요..

    한방에 아니라고 느낌이 와서.. 피해간 사람은 참 좋겠습니다...허리가 성해서...

    잔차를 타는 사람으로.. 그런 사실을 인지하면...

    널리 알려서 같이 피해가야 하는거 아닌지... 지만 알고 남들이 사용하는걸 알면서..

    가만히 있는건 뭔지... 이해가 안가네요..

    나는 이사건을 알고... 바이크포토란에 "금반지 자전거에 끼운..."맞나? 사진 올리신분께...

    이 일에 대하여 쪽지를 보냈습니다... 위험을 피해가라고요...

    위에 본문을 올린분께도.. 좀 늦은 감이 있지만.. 잘 올렸다고 했고요..

    다친분의 의지도... 널리 알려 같은 사고가 발생치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고요...

    그라고... 문장 마다 단어가 끝부분에 하나씩 빠지네요...

    좀.. 가볍다는 느낌이 확 드네요... 위에 위에 분...
  • 볼트를 장착하다가 이건 문제있겠구나 느끼신분은 본인의 주변 사람 들은 알려줬겠지요
    이런 사고 있기전에 그 볼트 문제있다고 이런 게시판에 글올리면 누가 얼마나 믿고 판매 하는사람은 어떨까요? 일예 들자면 후지 자전거도 사망 사고 나기전에 프레임이 불량이고 문제 있다는거 얼마나 많은 사람이 알았나요? 사망사고 나기 이전에 다른 회원분들이 먼저 절단 나는 사고 있었지만 크게 다치지는 안아서 별로 크게 알려지지 안았듯이 이번 봍트도 비슷한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다치신분 별다른 휴유증없이 빨리 완쾌되길 기원하겠습니다
  • 2006.6.16 08:08 댓글추천 0비추천 0
    다행히 제껀 스템이 싸구려스템이라 볼트는 스뎅볼트네요...-.,-;;
  • 그나저나

    다치신 분 빠른 완쾌가 되시길 빕니다...

    저도 최근에 일하다가 허리를 다쳐서 고생하고 있습니다.
  • 일이 원만히 해결되었으면 합니다...그리고 두랄루민볼트는 물통케이지나 악세사리용으로만~!
  • 판매하신분이..중간에서 이득을 취했다면.....PL 법에 의한

    피해보상을 하셔야겠네요...

    그냥 공동구매면...제조업자의 ...사용 설명에 따라서..

    책임소재가 ..달라지겠네요.

    충격 인장력이...가해지는 곳에...두랄루민이라....

    ..시험 성적표도 ..없는 것을 사용하다니...

    무슨 생각으로 ..사는지....
  • 같은 동호인으로서 다치신분은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아가길 간절히 바랍니다.
    제 생각입니다만 제조, 판매자님께서도 나몰라라 하지는 않을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최선을 다해서 끝까지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 저도 톰슨에 4개 사용중인데 지금 빼야겠습니다.
    다시 한 번 사고 당사자님께 빠릍 회복을 빕니다.
  • 2006.6.16 18:55 댓글추천 0비추천 0
    헉 ... 코호시스님과 사고피해자 분과 ? 잘 해결되길 바랍니다...사고 당사자님도 빠른 회복 빕니다 .. 안타까운 사고가 생겨서 .. 자전거 타는 입장으로 안타깝네요 ...
  • 우선 피해자분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저와 같은 볼트, 저와같은 스템을 사용하신것으로보아 경량화에도 상당한 관심을 가지신분이라는것을 한눈에 알겠습니다. 내리막에서 추월하실정도라면 라이딩이나 시합에 대한 열정도 대단하실 듯 하구요...... 저도 저 두랄루민볼트를 구입하여 구석구석에 다 끼워넣었답니다. 브레이크레버와 쉬프터, 바엔드엔 별 문제가 없어보였구요. 브이브레이크를 고정하는데에도 별 문제가 없어보이더군요. 그외에도 앞드레일러 고정부분등을 포함하여 스템과 헤드셋을 포함하여 안장에도 사용했엇답니다.......우선
    1. 안장엔 볼트가 두개 들어가는데 이넘이 좀 길어서 일반볼트, 티탄볼트와 함께 들어보면 무게차이가 좀 나죠(물론 경량화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만 이해하실겁니다) 가끔 안장이 돌아가서 더 강하게 체결하다보니 두랄루민 볼트가 인장력을 못이겨 끊어지더군요. 결국 티탄볼트로 바꾸었습니다. 한참 타다가 볼트를 조이는데 이넘도 끊어지더군요. 결국 안장볼트는 인장력이 강한 철볼트가 가장 좋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저는 공고를 졸업하여 공작기계인 선반을 제작하는 선반공등으로 일하는 등 금속이나 철 등에 대해서는 기본지식은 있는 편임) 결국 철볼트로 바꾸어 잘 타고있습니다.
    2. 스템......제 신타시스템엔 샥의 스티어러파이프를 물어주는 부분에 볼트 두개가 들어갑니다. 두개를 일단 조여봤습니다. 육각렌치가 볼트를 파고드는 느낌이 오더군요. 며칠 타다가 아무래도 불안하여 티탄볼트로 바꾸었습니다...... 스템의 앞부분(핸들바를 잡는 부분)은 볼트가 네개 들어가는데 스템이 핸들바의 중앙부분까지 떠받치는 구조로 되어있어 볼트의 인장력이 조금 떨어져도 수직하중에는 어느정도 버텨줄것으로 보여서 주위의 반대의견에도 불구하고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스템을 조였다 풀었다 하는 과정에서 아주 약한 느낌을 받았구요.(음각으로 파인 육각 부분이 단단히지 못하여 산이 넘어버리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러나 평소 스타일이 아주 과격하게 타는 스타일은 아니고 인도턱을 뛰어내리거나 계단을 내려가는 정도였구요. 사고 이후에 주위에서 우려해주시는 분들이 계셨구요. 오늘 새벽 라이딩 나가기전에 티탄볼트로 교체하였습니다...... 쓰다보니 길어졌군요.
    코호시스님의 열정을 좋아해왔고 지금도 그 마음은 같습니다.
    부상이 누구 탓인지는 논하고 싶지 않습니다.
    다만 자전거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다치신 분의 완쾌를 기원합니다.......
    요즘들어 더 자주하게 되는 생각이지만 안전하게 다치지 않고 오래 자전거를 즐기는 것이야말로
    정말로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 에고~~~ 베란다에 모셔둔 잔차 뚦어져라 쳐다보고 관리상태 확인해봅니다.
    정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치신분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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