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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압식 브레이커 . 고수님들 의견 꼭 부탁드립니다.

youcopper2006.06.25 12:22조회 수 835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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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퍼 록 현상이란 브레이크오일에 수분이 들어가 낮은 온도에서도 윤활제가 끓어오르고 이로 인해 차량이 제동력을 잃게 되는 상태.

어제 가창 통신대에서 내려오다 발생된 상황 입니다.

자동차에서나 일어나는 일인가 했는데..제 자전차 브레이크에서도 이런일이 발생되네요..

가 보신분들 아시겠지만 가창 통신대가 제법 가파릅니다.

어젠 회원분들과 내려오던중 브레이크를 많이 잡았다는 느낌은 있었지만

다행스럽도 농장까정 내려온후에 갑자기 브레이크가 헐렁헐렁 하더군요.

앞을 많이 잡았기에 앞쪽만 제동이 않되더군요.

오일 누설 흔적은 없는데 캡에서 증기 같은게 나오는 느낌이 들더군요.

디스크로터가 확~!변색이 되었구요.한참후에두 물을 뿌리니 치~익~! 손을 대는순간 장갑에 빵구...

제브레이크는 호프미니 입니다.

뒤는 4인치 앞은 6인치인데 앞 로터만 엘리게이트 이구 나머진 호프 정품입니다.

이런 경험 있으신분 있나요?

식은후엔 정상 작동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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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
  • 2006.6.25 13:56 댓글추천 0비추천 0
    지금 youcopper 분이 격고 계시는것이 ~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의 가장 큰 ! 단점입니다 ~
    저도 아는분 프리차를 타보았는데 ~ 내리막에 정말 엄청나게 조지는데 브레이크가 속력이 빠르면 빨라질수록 열이 많이 나서 브레이크가 잘않듣더군요 ~ 그잔차에는 쥬시5 입니다 ~ 오일을 끓는점이 더 높은것으로 교환하시던지 ... 아니면 케이블 디스크도 유압식 못지 않게 제동력이 무섭습니다 ...- 기계식은 제동력이 않좋다 - 이것은 고정관념인거 같더군요 ~ 저는 헤이즈 기계식 쓰는데 유압식과 별로 다를게 없다고 느낌니다 ~
  • 열 받은 로터에 그냥 찬물 뿌리는 행동은 참으로 민망한 행동이군요...열받은 금속에 강제적으로 물을 뿌리면 변형이 되거나 구조가 변합니다...도트4이상의 오일을 사용해보세요..저는 캐스트롤에서 나온 도트5 바이크용 오일 사용합니다.
  • 호프가 순정이 4이상이죠. 로터색이 변할정도면 엄청 열받은것인가 보군요. 블리딩한지가 오래되셨다면 새걸로 교환해주시는 것도 좋구요. 패드가 마모가 다 되어 간다면.. 새걸루 교환하시면서 블리딩 하시는것도 괜찮을것 같네요. 아직까지 그정도로 열받게 잡아본적이 없어서요. 8인치 헤이즈라 열받으면 뿡뿡 거리기는 하지만...저도 dot 4짜리씁니다. 아는분 호프 블리딩하면서 차량용 큰거 한통샀더니... 한통가격이 헤이즈 순정 200cc 짜리랑 가격이 비슷하더군요.
  • 제 경우입니다만 케이블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7년 넘게 사용하면서 캘리퍼쪽 케이블 볼트고정부분에서 볼트눌림과 지속적인 장력에 의한 피로하중 및 케이블의 재질약화로 케이블 끊김을 수차례 경험한 적이 있어 유압식으로 전향한 케이스입니다. 그리고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는 산악라이딩을 많이 할때 브레이킹 패턴도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금속 재질은 지속적인 마찰력에 의한 열상승 그래프가 급한 기울기를 가집니다.
    다운힐시에 첫 제동포인트에서 잠깐 지긋이 잡기 시작하여 터닝 가능한 속도가 될때 까지 바로 짧고 빠르게 반복브레이킹을 하면 디스크 히팅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youcopper글쓴이
    2006.6.29 18:28 댓글추천 0비추천 0
    다들 감사 합니다..블리딩 다시하여 사용 하겠읍니다..도트 4 이상 가능 한지 문의 하구
    바로 실행 합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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