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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된 질문

뒷드레일러 장력조정나사 셋팅문의

동희사랑 2011.09.04 14:49 내공 포인트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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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 뒷드레일러 장력조정나사 셋팅문의

: 체인의 장력은 변속시 정상적인 변속기능을 발휘하는데에 중요하다는 자료는 많이 서치해서 습득이 되었습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어 고수님들께 문의드립니다.

1. 장력 조정나사를 돌리면 스프라켓과 뒷드레일러의 풀리 사이에 거리(유격) 또한 좁게 또는 멀리 조정이 되는데,

스프라켓의 가장 큰 톱니과 풀리의 적당한 유격은 어느정도일까요?

제 생각에는 유격이 너무 넓어도 변속기능에 문제가 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권장되는 유격이 있을거란 생각에 질문드립니다

 

2. 체인의 장력은 샾에가면 측정하는 도구가 있는가요?

: 체인의 장력은 크랭크를 회전시킨 힘의 소실과도 연관되어 보입니다만

무리하게 탱탱한 장력은 라이딩시 필요없는 힘의 손실을 갖게 할 수 있겠고

너무 느슨한 장력은 산악 라이딩과 같은 움직임이 큰 라이딩 시 변속에 트러블의 원인이 될 수 있다라는 글도 읽은 기억이 있습니다.

위 와같이 장력의 적절한 조정이 중요해 보이는데 인터넷 어디에도 뒷드레일러의 상,하 위치 조정 나사 셋팅 자료는 많은데

장력 조정에 대한 확실한 기술지식은 찾지 못해 문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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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1)

frog9 2011.09.05 04:07
질문자로부터 선택받은 답변입니다

1. sram 의 메뉴얼에 의하면 z코크와 가이트 풀리의 거리가 6미리 가 되도록 권장합니다.

여담입니다만 저는 주로 세팅할때  젤큰 코크에 체인을 걸고 살살 풀어서 튀임 없을때 까지 조절합니다.

2. 텐션 스프링 장력을 말씀하시는거 같은데. 내영은 체인의 길이 에 대한 문의 같기도 합니다.

변속기가 있는 경우와 없는 경우에 따라 다르고요

변속기가 있는경우 체인길이도 적당한데 너무 튄다면 변속기 분해후 텐션 스프링의 텐션 위치 변경으로 장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복합적으로 체인라인과 체인의 적절한 길이 변속기의 장력 세팅에 관한 내용인데 글로 적자니 너무 길어질듯하네요..

조만간 포스팅 하나 할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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