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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된 질문

프론트 포크의 스티어링 튜브 질문

baram 2008.07.06 19:07 내공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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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에 구입했던 고가의 리지드 포크가 있었습니다.

게으르고 다른 일에 바빠서 조립은 커녕 까맣게 잊고 있다가 최근에 그넘을 다시 꺼내 보았답니다.

그런데, 크라운에 꽂혀있는 스티어러 튜브(헤드셋으로 들어가 프레임과 연결되는 튜브죠)가 옆에서 보았을때 포크 레그의 각도와 약간 다르게 보이더군요.

스티어러 튜브가 자전거 진행방향쪽으로 약간 이지만 기울어지게 꽂혀 있었습니다.  크라운 아래쪽을 자세히 보니, 크라운에 꽂혀있는 스티어러 튜브 아래쪽도 분명 자전거 진행방향쪽으로는 크라운 아래부분과 일치하는데, 반대쪽으로는 약간이지만 크라운 아래면의 위쪽으로 더 들어간 것이 보여집니다.

아직 스티어러 튜브 컷팅 전이라서 튜브가 길다보니 약간 기울어 있는것이 더 명확하게 보이는 것도 있지만,   이게 원래 약간 기울어져 있는건지, 제조상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네요.  

본래 옆에서 봤을때는, 포크 레그(서스펜션 포크의 경우 스탠션 튜브와 레그)와 스티어러 튜브가 완벽하게 평행으로 놓여져 있어야 하는것 아닌지요?

조립상 문제가 없으려면 최소한 크라운 레이스가 세팅되는 면과 스티어러 튜브가 직각이어야 할텐데, 크라운 윗면은 너무 작아서 스티어러와 직각인지 육안으로는 판별이 안됩니다.

만일 스티어러가 잘못 조립된 거라면 요넘 그냥 힘으로 바로잡아도 될까요? ㅋ

** 사진은 질문내용의 설명을 위해 chainreactioncycles.com에서 무단으로 퍼왔습니다.   비상업적 용도로 빌린 것이니 이해해 주리라 믿습니다.    만일... 그쪽에서 항의해오면 삭제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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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5)

2008.07.07 01:08
정확한 용어를 사용하셔서 천천히 아니면 사진을 삽입하셔서 질문하시는게 답변드리기 참 좋을꺼 같네요^^ 위의 글로봐서는 정확한 명칭이름을 알수 없고 글의 앞뒤가 좀 맞지 않는거 같아서 답변하기가 참힘들꺼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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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am 2008.07.07 01:40
아, 그랬군요. 위 사진에서 위쪽 은색부분 을 스티어러 튜브(steering tube), 아래쪽 노란 글씨 쓰여진 부분을 레그(leg)로 표현했습니다. 크라운은 위 스티어러 튜브와 두 레그를 연결해주는 부분이구요. 제가 질문한 것은 위 사진의 은색 스티어러 튜브가 왼쪽으로 약간 기울어지게 크라운에 꽂혀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위 사진의 포크는 분명 스티어러튜브와 레그의 연장선이 평행하죠. 그런데, 제가 가진 리지드 포크는 스티어러 튜브가 왼쪽으로 기울어져서 레그의 연장선과 완벽하게 평행하지를 않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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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stman 2008.07.07 10:02
그러니까 샥 전체가 일직선이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다는 것이지요?
만약 스티어러튜브가 어느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게 확실하다면, 잘못된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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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7.07 12:21
질문자로부터 선택받은 답변입니다
일단은 ... 정면에서의 왼쪽인가요 정측면에서의 왼쪽인가요^^? 정면에서 왼쪽으로 기울어져있으면 엄청난 문제입니다^^ 하지만 정측면에서 왼쪽은 당연한겁니다... 리지드포크나 서스펜션 같은것은 완전이 일자이면 프레임에 상당히 무리가 가기때문에 살짝 각도를 주는것입니다^^ 위의 리지드포크는 레그자체가 카본이기때문에 힘 분산능력이 뛰어남으로 일자로 제작된거 같네요^^ 카본이라고 무조건 일자는 아니고 휘었는것도 있고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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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am 2008.07.07 15:24
정측면에서 왼쪽(즉, 자전거 진행방향)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저의 리지드포크는 티타늄에 카본을 감싼 것입니다. 비싼게 스티어러 튜브하나 제대로 못 꽂았나 생각했는데, 결함이 아니라 원래 그런것인가 보군요.^^ 正님, mystman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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