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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뒷변속기를 구입하려는데.. 롱, 숏? 이게 뭐죠?

skyaway 2005.10.07 08:21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인터넷샵에서 XT급 뒷변속기를 찾다보니까 롱, 숏 두가지가 있더라구요.

차이점이 뭔가요? 그게 성능에도 영향을 주나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3)

d0d07 2005.10.07 09:24
롱은 XC에 사용되는 녀석이고 숏은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딩에 쓰입니다. 뭐 차이점이라면 변속속도와 부하겠죠. 차종에 따라 다르게 쓰입니다.(가끔 프리에 롱 다시는 분들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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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phile 2005.10.07 15:13
지렛대 원리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철 많은 지형이나 계단 등을 탈 때 체인이 위아래로 출렁거리면서
뒷변속기 풀리(작은 도르래식 톱니 2개)를 당기게 되는데요,
뒷변속기 풀리 지지대가 길 수록 체인에 의해 쉽게 당겨지고
짧으면 덜 당겨집니다.
바꿔 말하면 풀리 지지대가 짧을수록 체인이 덜 출렁이므로
험로에서 체인이 벗겨질 확률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래서 다운 차에 숏을 쓰겠죠)

그렇다면 짧으면 짧을수록 좋은 것 아니냐는 질문이 나올수도 있는데요,
일반적인 xc 자전거에는 긴 드렐러 쓰는 이유는 변속범위 때문일 겁니다.

작은 체인링 1장에 8-9개 코그(뒷바퀴 톱니) 조합의 변속범위(딴힐)는 작습니다(short)
앞쪽 체인링 3장에 8-9개 코그(3x9= 27)로 변속하는 범위(xc)는 차이가 큽니다.(long)

XC의 경우
A. 앞쪽 젤큰링(44-46T) + 뒷쪽젤큰링(32-34) 조합일 때 필요한 체인길이와
B. 앞쪽 작은링(22) + 뒷쪽작은링(11) 조합일 때 필요한 체인길이는 크게 달라집니다.
(물론 실제 주행시 이런 극단적 기어조합을 쓰면 안 됩니다)

위 A B 조합간의 편차를 극복하고 항상 일정한 체인 텐션을 유지하려면
뒷드렐러가 길어야만 할 것입니다.

참조: 그래서 체인길이 셋팅시 뒷드렐러에 체인을 걸지 않은 상태에서
대개 위 A 조합에 필요한 체인길이를 재어서 커팅한 다음
뒷드렐러에 체인을 걸어 제대로 세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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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uzak 2005.10.07 19:33
아..저도 참고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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