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속도] MTB 평지 속도 관련 문의
추천 수 ( 0 )잔차 애호가 여러분 반갑습니다. 속도에 대한 님들의 생각을 여쭙고자 합니다.
온로드에서만 MTB용 스펙과 타이어를 가지고 타는 동호인인데요. 평지 속도가 궁금합니다.
바이시클 라이프 잡지 8월호 160page의 용품 사용 후기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여성분으로 26세이신 독자가 미쉐린 트랜스월드 시티(1.2인치) 로드용 타이어와 에어스톱(air stop) 튜브를 전달받아 사용을 했더니 평지에서 보통 최고 시속이 40km를 조금 넘는데 타이어를 로드용으로 바꾼 후 50km라는 최고 속도도 큰 어려움없이 도달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일단 아래 문구를 참조해주십시오.
"XC용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는 펴잊에서 보통 40km를 약간 넘는 최고 속도를 기록했는데, 타이어 교환 후에는 아주 쉽게 이 속도에 도달했고 50km라는 최고 속도도 큰 어려움 없이 도달 할 수 있었다."
첫번째 질문은 "개인차는 있겠으나 MTB용 타이어로 포장된 평지를 달릴 때 일반적인 최고속도는 얼마 정도인가?"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질문은 "2.1 사이즈의 타이어를 기준으로 포장된 평지에서 일반적인 생활 잔차와 MTB의 속도 차이는 대략 얼마정도 날 것으로 생각하시는가?"입니다.
그냥, 애호가 님들의 경우 "나는 평지에서 최고 시속이 **km 인데, 1km 이상 이 속도로 주행하기는 어렵다"는 등 부담없는 의견 제시도 환영합니다.
제 경우는 포장된 도로에서 30km 중반 정도로 기억하며 약 1km 정도까지는 이 속도 유지가 가능하지만 이 이상은 속도가 감소된다는 정도입니다.
많은 분들의 지적이나 답변 부탁합니다.
온로드에서만 MTB용 스펙과 타이어를 가지고 타는 동호인인데요. 평지 속도가 궁금합니다.
바이시클 라이프 잡지 8월호 160page의 용품 사용 후기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여성분으로 26세이신 독자가 미쉐린 트랜스월드 시티(1.2인치) 로드용 타이어와 에어스톱(air stop) 튜브를 전달받아 사용을 했더니 평지에서 보통 최고 시속이 40km를 조금 넘는데 타이어를 로드용으로 바꾼 후 50km라는 최고 속도도 큰 어려움없이 도달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일단 아래 문구를 참조해주십시오.
"XC용 타이어를 장착했을 때는 펴잊에서 보통 40km를 약간 넘는 최고 속도를 기록했는데, 타이어 교환 후에는 아주 쉽게 이 속도에 도달했고 50km라는 최고 속도도 큰 어려움 없이 도달 할 수 있었다."
첫번째 질문은 "개인차는 있겠으나 MTB용 타이어로 포장된 평지를 달릴 때 일반적인 최고속도는 얼마 정도인가?"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 질문은 "2.1 사이즈의 타이어를 기준으로 포장된 평지에서 일반적인 생활 잔차와 MTB의 속도 차이는 대략 얼마정도 날 것으로 생각하시는가?"입니다.
그냥, 애호가 님들의 경우 "나는 평지에서 최고 시속이 **km 인데, 1km 이상 이 속도로 주행하기는 어렵다"는 등 부담없는 의견 제시도 환영합니다.
제 경우는 포장된 도로에서 30km 중반 정도로 기억하며 약 1km 정도까지는 이 속도 유지가 가능하지만 이 이상은 속도가 감소된다는 정도입니다.
많은 분들의 지적이나 답변 부탁합니다.
답변 (26)

yamadol님, 8월호를 뒤적여보니 가격은 안나와있고 제품협찬은 첼로(www.cellobike.co.kr)에서 했다는 군요. 거기 가봤는데 문제의(?) 그 타야는 없네요..여기 주소를 카피해서 주소 창에 붙여 보세요. 그리고 답변 주신 님들 고맙습니다. 최고 속도 기준으로 30km대면 평균이라고 생각하니 안심(?)이 됩니다...결국 50km는 뜬금없는 얘기였다고 생각합니다. ^^
(첼로 : http://cellobike.co.kr/products/pro_list_sub.html?page=1&comok=&key=&sort=c&search=&hcode=2&sel=43)
(첼로 : http://cellobike.co.kr/products/pro_list_sub.html?page=1&comok=&key=&sort=c&search=&hcode=2&sel=43)

http://3002bike.co.kr/shop/display/home.php?mode=subdetail&num=1907 이거 찾으시나요? 슬릭 타이어 도로에서 속도 내긴 좋습니다. 전 IRC 메트로 1.5 써봤거든요. 그전엔 아발란체 2.0 완차에 달린 TIOGA Factory 1.95(말이 1.95지 2.1보다 두꺼워보입니다--;) 확실히 나가는 느낌이 부드럽고 속도 유지에 힘이 덜듭니다. 하지만 비올때 많이 미끌리며(뭐 비올대 안미끌리는 타이어 있겠습니까만은--;) 제동거리가 약간 길어지는것 코너링시 약간 불안함(TIOGA는 코너링시 자전거가 서려고 하는데 메트로는 누을라고 하더군요 --;) 정도...

1. 평속기록 : 트럭 뒤를 쫓아가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모르던 시절에 일산 - 수색 8km 정도를 평속 43km/h으로 달린 적이 있습니다.
2. 평지 최고 속력 : 순간적인 가속으로 낸 평지 최고 속력은 61.8km/h입니다. 뒷바람이 불고 앞에 버스 있음.
3. 업힐 최고속력 : 동교동 린나이 앞에서 신호받아서 신촌 로터리 방향으로 700m 정도의 언덕 구간 시속 50km/h로 (그 이하로 떨어지지 않고) 올라갔습니다.
4.다운힐 최고속력 : 속초 라이딩 도중 인제고개 부근에서 시속 68.5km/h 앞에 버스/트럭 없음.
타이어는 1~3 켄다 클리맥스 라이트로 4는 스페셜 님부스로 낸 기록입니다.
크랭크는 04' xt 일체형 48t 짜리입니다.
2. 평지 최고 속력 : 순간적인 가속으로 낸 평지 최고 속력은 61.8km/h입니다. 뒷바람이 불고 앞에 버스 있음.
3. 업힐 최고속력 : 동교동 린나이 앞에서 신호받아서 신촌 로터리 방향으로 700m 정도의 언덕 구간 시속 50km/h로 (그 이하로 떨어지지 않고) 올라갔습니다.
4.다운힐 최고속력 : 속초 라이딩 도중 인제고개 부근에서 시속 68.5km/h 앞에 버스/트럭 없음.
타이어는 1~3 켄다 클리맥스 라이트로 4는 스페셜 님부스로 낸 기록입니다.
크랭크는 04' xt 일체형 48t 짜리입니다.

사이클로 상도터널에서 60넘더군요. 내리막이고 적색신호에 냅다 들어갔는데 뒤에서 차들 출발하는 소리에 기를 쓰고 돌리고 터널에서는 공기저항이 적더군요. 목숨에 위협을 느끼면 초인적인 힘이 나온다는..
한강에서 2.0 타이어 mtb로 마구 돌리니 45는 나오구요. 도로에서는 50넘게 나옵니다. 차들의 흐름에 끌리는거죠.
그냥 순간적인 속도이지 절대 계속 유지는 아닙니다. (mtb 12키로대 sram체인,sram스프라켓,xt허브)
제 지식으로 투어드프랑스 선수들 평지 평속은 49.xx(몬스터들), 이번 올림픽 트렉경기 최고속은 71.xx로 기억합니다.
속도는 잔차의 정비(체인청소는 자주),페달링 속도가 중요합니다.
안전 라이딩 하세요. 속도계보다가 장애물에 걸리면 덤블링 당합니다.
한강에서 2.0 타이어 mtb로 마구 돌리니 45는 나오구요. 도로에서는 50넘게 나옵니다. 차들의 흐름에 끌리는거죠.
그냥 순간적인 속도이지 절대 계속 유지는 아닙니다. (mtb 12키로대 sram체인,sram스프라켓,xt허브)
제 지식으로 투어드프랑스 선수들 평지 평속은 49.xx(몬스터들), 이번 올림픽 트렉경기 최고속은 71.xx로 기억합니다.
속도는 잔차의 정비(체인청소는 자주),페달링 속도가 중요합니다.
안전 라이딩 하세요. 속도계보다가 장애물에 걸리면 덤블링 당합니다.

으~, 최초에 질문 올린 '일산 호수공원 탑돌이' 입니다. (호수공원 트렉만 빙빙 돌다보니..). 모두들 대단하시군요. 사실 더 빨리 달리고 싶어서 여쭌 질문은 아니였고, 제 개인적으로는 아무리 도로만 타도 속도를 위해 로드용 슬릭 타야로 바꿔탈 생각도 아직 없습니다. 다만, 다른 분들의 사례가 매우 궁금했던지라....아무리 그래도 deucal님, blood님, theorace님 등등 대단하시군요. 나이와 상관없이 꾸준한 라이딩에 따라 엔진 기능도 달라진다는 생각은 하고 있지만....30대 후반인 제가 좀 부끄럽습니다. 속도외에도 모두덜 안전하게 라이딩 즐기시기를 기원합니다. 좋은 답변 주신 모든 애호가님들께 감사~~

대단들 하십니다. 정말 부럽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10월23일 자전거도로를 따라 여의도(집)-잠실-암사취수장-잠실-분당자전거도로끝-여의도(집) 요렇게
주행을 했더니 총거리100킬로, 최고속도36킬로(지속시간은 얼마되지 않음), 평균속도24킬로가 나오더군요.
자전거를 타다보면 속도에 관심이 갈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안전하게 탄다는 것이지요. 과속은 심각한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본인도 2번 직접 경험했습니다)
참고로 IRC 1.95타이어를 낑구고(물론 MTB구요) 나이는 사학년삼반입니다.
언제나 즐겁고 안전한 라이딩이 최우선이지요.
참고로 저의 경우는 10월23일 자전거도로를 따라 여의도(집)-잠실-암사취수장-잠실-분당자전거도로끝-여의도(집) 요렇게
주행을 했더니 총거리100킬로, 최고속도36킬로(지속시간은 얼마되지 않음), 평균속도24킬로가 나오더군요.
자전거를 타다보면 속도에 관심이 갈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안전하게 탄다는 것이지요. 과속은 심각한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본인도 2번 직접 경험했습니다)
참고로 IRC 1.95타이어를 낑구고(물론 MTB구요) 나이는 사학년삼반입니다.
언제나 즐겁고 안전한 라이딩이 최우선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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