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탑아웃???

dizknee 2004.10.26 00:09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동네 근처 샵에 사소한 부분을 수리하러 갔다가, 이것저것 체크해 보더니

포크(Duke XC)에 에어가 많이 빠져(80정도)있다면서 샥펌프로 120까지 넣어주더군요.


그리고 나서, 핸들바를 잡고 눌러보니 딱딱해 졌는데, 푹... 눌렀다가 놓으면 다시 올라올 때 텅...하는 느낌으로

샥이 약간 울리네요. 샵에서는 탑아웃이라고 하던데...  바텀아웃은 많이 들어봤지만 탑아웃은 첨 들어보거든요.


버텀아웃이 되는 건 샥에 무리가 많이 갈수 있지만, 탑아웃은 몸무게 때문에 새그가 발생하므로 주행중에는

크게 무리가 가지는 않는다고 하더군요.


탑아웃 현상이 어떤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지 궁굼하네요.

샥 정비를 받으면 좀 나아질까요?(적게는 2만원에서 많게는 5만원 정도 들꺼라고 하더군요)

정비를 받을만큼 심각한 현상인지... 자가 정비 방법은 없는지 궁굼하네요.


한꺼번에 너무 많은 질문을 했군요.

어린양(?)을 무지에서 일께워주시기 바랍니다.
목록 답변등록

답변 (3)

channie 2004.10.26 00:20
자가정비 불가. 심각하지 않은 듯... 심하지 않다면 오일교환때 함께 수리하심이...
네가티브에어(통상 압력 넣는 반대쪽)나 오일로 반대편을 잡아주지 않는 샥이라면 당근 한계치에 다다르면 소리가 나겠지요. 새거는 실 등이 잘 되어 있어서 별로 못느끼겠지만 고무가 경화되거나 깨지면 조금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철티비(?)에서 테스트해보시면 확실히 느끼실껍니다.
0
다리 굵은 2004.10.26 00:20
"탑아웃"은 리바운드 댐핑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자전거를 앞에서 봤을때 왼쪽레그에 리바운드댐핑을 만들어내는 유압장치가 들어 있습니다. 그 안의 오일부족이나, 카트리지 파손의 경우에 그러한 현상이 생깁니다. 말씀대로 주행중에는 문제는 생기지 않습니다만, 그 느낌이 좋지 못합니다. 우선 아래에 있는 조절레버로 조절을 해보시고, 그후 왼쪽레그를 열고 오일량을 측정해 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오일량은 락샥 홈페이지나 OD캠프에 문의)
^^*)
0
dizknee 2004.10.26 23:02
두분 답변 감사합니다. 다굵님 말씀대로 락샥 홈페이지에 DUKE 정비관련 PDF파일이 있네요.
웬지 샥을 뜯어봐야 할 것 같은 의무감이 마구 밀려옵니다.(뜯어 놓고 재조립 못하면... 대략 난감. -,.-)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