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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강성에 따른 프레임 분류? 어느게 좋은건지...?

cuocuo 2004.10.20 17:05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요즘 다음 잔차의 프레임을 선택하느라 고민하고 있는데요,
나름대로 꽤 탔다고 생각하지만 아직 어떤 프레임이 좋은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일단 강성에 따라 분류를 해 봤는데요,

말랑말랑한 프레임              단단한 프레임

알루미늄 60계열                알루미늄 70계열
티타늄                              크로몰리
마그네슘
스칸듐
카본

이 분류가 맞는지도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분류해 놓고 보니
비싼건 다 말랑말랑한 프레임이라는... 일단 제가 지금까지 탄
잔차는 처음에 크로몰리, 다음 게 CU92(60계열 알루미늄의 일
종이라더군요...)였는데, 알루미늄은 크로몰리보다 가벼워서
좋았는데, 코너링이 왠지 좀 불안하더군요... 똑같은 코너를
똑같은 속도로 돌아도 왠지 크로몰리보다 더 불안하더라는...
(실제로 코너링 하다 슬립한 경험이 있습니다.)
근데, 궁금한건 이런 제 느낌이 일반적인 건가요? 아니면 제가
탔던 모델들에 국한된 건지... 그렇담 다른 분들은 어떤 걸 더
선호하시나요? 가벼운 대신 말랑말랑해서 왠지 불안한 프레임
과 무거운 대신 단단해서 힘은 잘 받아주는 프레임 중에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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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 (4)

asa0899 2004.10.20 17:58
스칸듐은 단단한 프레임으로 가야 되는거 아닌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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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ion-3 2004.10.20 18:24
asa0899 님 말씀에 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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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ikBike 2004.10.20 20:09
똑같은 알루미늄, 크로몰리 프레임이라도 파이프 굵기와 두께, 형상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납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프레임의 파이프 지름이 크로몰리 프레임의 파이프 지름보다 크기 때문에
프레임의 비틀림은 알루미늄 프레임이 크로몰리 프레임 보다 더 강합니다. 그러나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것이기 때문에 꼭 그렇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코너링에서 불안한 이유는 재질보다는 프레임 지오메트리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헤드튜브가 바짝 서있으면 핸들을 꺽었을 경우 앞바퀴가 옆으로 눕지를 않아 앞바퀴 슬립이 잘 납니다.
단, 저속에서 균형을 잡아야 할 경우 좌우로 체중이동이 적어져 콘트롤 하기에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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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m 2004.10.20 20:44
레이싱에 관심이 많은신 분 같군요. 최상의 주행성을 원하신다면 체인스테이의 경도가 제일 중요합니다. 자전거의 드라이브 트래인의 힘 전달방향은 체인의 방향과 일치하는데, 이 때 전달되는 힘의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체인스테이의 휨이 없어야 합니다. 따라서 체인스테이가 카본이나 티타늄 등의 고탄성 재질로 된 제품은 불리하며, 알루미늄으로 된 것, 특히 오버사이즈 튜빙 된 체인스테이를 가진 제품을 추천합니다. 또한 효율적인 헤머링 페달링을 위해 좌우 횡력에 의한 탄성이 적은 트라이앵글이 필요한데, 다운튜브가 비비쪽으로 내려오면서 지름이 증가하는 타원의 오버사이즈 튜빙이 된 제품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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