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답변 (6)

그 맘 저도 이해해요. :-) 저도 첨 디스크 브레이크를 봤을땐 완전 넘어가서 V Brake는 다시 눈에 들어오지도 않더군요. 일단 유지비라고 함은 케이블식의 경우 유압식보다 훨씬 덜 들어가긴 하겠지만, 제가 아는 한 브레이크 패드 가격이 V Brake의 경우보다 훨씬 더 비싼 것으로 알고 있고요. 무게는 V-Brake의 경우보다 약 500그람 이상이 증가합니다. 그리고 지금 허브가 디스크용이 아니라면 허브 새로 구입, 휠셋 조립비용이 추가로 들어가겠지요. 디스크 브레이크는 가끔 잘못 걸리면 셋팅하기도 정말 귀찮지요.
Capa TL은 지금은 잊었는데 트레블이 60mm정도 될테고 댐핑기능이 없지요. 댐핑기능이 없다고 함은 예컨대 보도에서 찻길로 내려갈 때 일단 샥이 슈욱 들어갔다가 들어가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튕겨나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스팔트 길에서 타면 거의 상관이 없지만, 돌 바위 나무뿌리가 많이 있는 곳에서 타면 핸들 조종이 정말 힘들어집니다. 들어왔다 나갔다 하면서 거의 시소가 되는 듯한.. 고로 저같으면 뽀대도 좋지만 그 돈으로 포크를 위에서 말한 Pilot SL/XC, Axel Comp/Elite 혹은 MX Comp (with ETA) 등등으로 바꾸겠습니다. 그리고, 도로에서만 타는 대신 산에 한번 가보겠어요. 아스팔트에서 타는 것과 산/들에서 타는건 정말 천지차이니까요..재미면에서.
Capa TL은 지금은 잊었는데 트레블이 60mm정도 될테고 댐핑기능이 없지요. 댐핑기능이 없다고 함은 예컨대 보도에서 찻길로 내려갈 때 일단 샥이 슈욱 들어갔다가 들어가는 속도보다 더 빠르게 튕겨나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스팔트 길에서 타면 거의 상관이 없지만, 돌 바위 나무뿌리가 많이 있는 곳에서 타면 핸들 조종이 정말 힘들어집니다. 들어왔다 나갔다 하면서 거의 시소가 되는 듯한.. 고로 저같으면 뽀대도 좋지만 그 돈으로 포크를 위에서 말한 Pilot SL/XC, Axel Comp/Elite 혹은 MX Comp (with ETA) 등등으로 바꾸겠습니다. 그리고, 도로에서만 타는 대신 산에 한번 가보겠어요. 아스팔트에서 타는 것과 산/들에서 타는건 정말 천지차이니까요..재미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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