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해결 안된 질문

카본프레임에 대하여 여쭐께요..

kidpapa 2004.06.09 09:34 내공 포인트
추천 수 ( 0 )
제가 얼핏 왈바 QNA에서 카본 차체는 도로에서 그리큰 메리트가 없다는 평을

본 기억이 납니다. 오히려 도로 위주의 라이딩에서는 크로몰리는 물론 알루미

늄 차체보다도 더 직진  가속성 등이 떨어진다고 하시던데요..

카본 차체라 함은 트렉 9.8이나 쟌트 MCM 따위들이겠죠..

그렇다면 소위 로드바이크 탑모델, 예를들어 트렉의 랜스를 위한 모델이나 상

위 모델들은 모두 카본 프레임을 사용하고 있는데, 오히려 속고 위주의 경쟁인

사이클은 알루미늄이 최상이 아닐까 하는 궁금중이 생깁니다..고수님들의 답변

바라도 될까요???

  
목록 답변등록

답변 (7)

inornate 2004.06.09 10:05
직진 가속성이 떨어지는건 잘 모르겠지만, 대신 카본은 가볍잖습니까(..)
0
dhunter 2004.06.09 11:14
카본이 탄성이 있어서 충격 흡수력이 좋기 때문에, 타임트라이얼이나 경륜이면 모르되 장거리 주행에서는 제법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알루미늄은 밟으면 밟는대로 프레임이 버티긴 하고 중량도 메리트가 있지만, 카본 역시 어느정도 탄성으로 치고 나간다... 라는 표현을 쓰더군요. 완벽한 디메리트만은 아닌듯 합니다.
0
도라지 2004.06.09 12:44
산악자전거에 있어서는 카본이란 재질은 크게
매리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이들진 않습니다.
오히려 철(크로몰리) 이나 알루미늄이 더 적절한
소재일겁니다. 카본이 탄성이 좋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지만 아주 근소한 차이 인것 같습니다...알루미늄과 비슷한....
0
kidpapa 2004.06.09 13:00
다들 바쁘실텐데 답변 다시느라 고맙습니다.
0
chrisking 2004.06.09 22:38
사이클의 경우는 도로든 트랙이든 간에 요즘은 탑모델들이 거의 카본으로 가고있죠...물론 도로에선 크로몰리가 좋다고 하긴 하지만요...
0
dhunter 2004.06.10 00:27
왈도 // 에잉 저런 철차 애호가 :)
0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