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 안된 질문

죄송합니다 ^^;; "마니의 자전거포" 가 잠시 문을 닫는 바람에 여기에 질문을....뒷 드레일러가 아주 맛이 갔네요.
추천 수 ( 0 )정비 쌩초보가 장력 조절 배워본다고 하다가
이젠 아주 변속 불가능입니다 ㅜㅜ
에고, 샵은 이틀 후에나 열리고
내일 클럽 라이딩 나가야 하는데...
도와주십시오 -_-;;
시행 착오 정도가 아니고 자전거를 망쳐놓은게 아닌가 심히 걱정됩니다.
풀리와 스프라켓의 정렬 정도는 똑바르고
장력조절 나사 두개만 만졌습니다.
변속이 안되길래 겁나서 얼추 본래 자리로 되돌려 놓기는 했지만
여전히 변속은 안되네요.
으음...
이젠 아주 변속 불가능입니다 ㅜㅜ
에고, 샵은 이틀 후에나 열리고
내일 클럽 라이딩 나가야 하는데...
도와주십시오 -_-;;
시행 착오 정도가 아니고 자전거를 망쳐놓은게 아닌가 심히 걱정됩니다.
풀리와 스프라켓의 정렬 정도는 똑바르고
장력조절 나사 두개만 만졌습니다.
변속이 안되길래 겁나서 얼추 본래 자리로 되돌려 놓기는 했지만
여전히 변속은 안되네요.
으음...
답변 (2)

변속이 안된다는게 아예 변속기 자체가 동작을 안한다는 뜻인가요 아니면 변속이 되긴 되는데 시원찮게 돌아간다는 뜻인가요.
후자의 경우라면, 일단 장력조절나사 두개를 모두 시계방향(정방향)으로 돌려놓고 변속기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변속 해본 뒤에, 변속이 잘 안 된다면 가장 작은 체인링에 걸어놓고 high 나사로 범위 조절, 가장 큰 체인링에 걸어놓고 low 나사로 범위 조절 하여 가장 큰 체인링에 체인이 걸렸을때와 가장 작은 체인링에 체인이 걸렸을 때 체인링과 풀리가 일직선이 되게 만들면 됩니다.
저 나사 두개 갖고 깔짝대다보면 좀 시간은 걸리겠지만 나사를 돌릴때마다 디레일러가 움직이는게 보일겁니다. 그걸 적당히 돌려서 디레일러가 움직이는 범위를 먼저 맞추고요.
그 후에 장력조절 나사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명 범위는 맞췄는데 변속을 해도 변속이 잘 안되고 다르륵 거릴겁니다. (안그렇다면 그냥 타고 다니면 됩니다 -_) 그렇다면 변속레버에 달린 조절나사를 1/4 씩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서 테스트해보세요.(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장력이 강해지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 시점에 변속이 잘 되는 지점이 있을겁니다. 그 지점에서 좀 더 세부적으로 변속을 조정하고 싶다면 디레일러 자체에 달린 장력조절나사를 역시 시계 반대방향으로 1/4씩 돌려가며 테스트 하면 됩니다.
사진도 없이 글로 설명해서 장황하기만 하네요 -_-; 한번 직접 보면 무지 쉬운데 말이죠;;
후자의 경우라면, 일단 장력조절나사 두개를 모두 시계방향(정방향)으로 돌려놓고 변속기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변속 해본 뒤에, 변속이 잘 안 된다면 가장 작은 체인링에 걸어놓고 high 나사로 범위 조절, 가장 큰 체인링에 걸어놓고 low 나사로 범위 조절 하여 가장 큰 체인링에 체인이 걸렸을때와 가장 작은 체인링에 체인이 걸렸을 때 체인링과 풀리가 일직선이 되게 만들면 됩니다.
저 나사 두개 갖고 깔짝대다보면 좀 시간은 걸리겠지만 나사를 돌릴때마다 디레일러가 움직이는게 보일겁니다. 그걸 적당히 돌려서 디레일러가 움직이는 범위를 먼저 맞추고요.
그 후에 장력조절 나사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명 범위는 맞췄는데 변속을 해도 변속이 잘 안되고 다르륵 거릴겁니다. (안그렇다면 그냥 타고 다니면 됩니다 -_) 그렇다면 변속레버에 달린 조절나사를 1/4 씩 시계반대방향으로 돌려서 테스트해보세요.(시계 반대방향으로 돌리면 장력이 강해지게 됩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 시점에 변속이 잘 되는 지점이 있을겁니다. 그 지점에서 좀 더 세부적으로 변속을 조정하고 싶다면 디레일러 자체에 달린 장력조절나사를 역시 시계 반대방향으로 1/4씩 돌려가며 테스트 하면 됩니다.
사진도 없이 글로 설명해서 장황하기만 하네요 -_-; 한번 직접 보면 무지 쉬운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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