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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안된 질문

체인링 싸이즈에 따른 효과질문 48T,46T,44T

nightpapy 2004.04.08 00:05 내공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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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링 싸이즈가 46T를 기준으로 위아래로 이빨수 2개씩 차이나더군요..

48-36-26T (....??...-_-;;)
46-34-24T (스텐다드)
44-32-22T (콤팩트)

가 있는데요... 이빨수 2개 차이가 체감이 큰가요??

보통 산악용은 오르막능력 때문에 콤팩트 싸이즈(44-32-22T)를
많이 쓴다고 하는데요..

스텐다드나... ...??...-_-;;; 를 쓰면 능력이 많이 차이가 날까요??
오늘 체인링을 바꾸다보니.. 도로용 48T 였다는 사실을...알게되서.. -_-;;;
콤팩트(44-32-22T)로 다운 시키고 보니.. 무지하게, 엄청 썰렁하네요..

T가 너무 큰걸 써서 그동안 그렇게 업힐에 약했을까??
그정도로 차이가 날까요? 겨우 이빨수 2개 4개 차이인데..
체감차이, 능력이 많이 차이가 날지.. 궁금합니다.

산악용은 무조건 44-32-22T를 쓰는 분위기라서....

산악용 크랭크는 무조건 44-32-22T에 170mm가 표준인가요??
이런 기준과 다르게 쓰시는 분들의 조언을...구합니다.
크랭크 바꿔서 엄청 썰렁합니다. 적응할려면 한참 걸릴듯.. -_-;;
목록 답변등록

답변 (2)

inornate 2004.04.08 01:34
체감이 꽤 차이가 날겁니다.

앞 크랭크는 스탠다드 24t로 놓고 뒷바퀴 프리휠 1단 기어수를 28t, 2단 기어수를 24t 로 놓고 크랭크 1회전당 뒷바퀴 회전수를 계산해보면

1단은 0.86, 2단은 1 이 나옵니다.

그리고 앞 크랭크를 22t 라고 치면

1단은 0.79, 2단은 0.92 가 나오지요.

실제 타시다 보면 1단과 2단 차이가 꽤 느껴지지요? 그정도 차이까진 아니라도 적어도 그 절반 정도의 무게감 차이는 확연히 느껴질거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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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kbike 2004.04.08 10:13
몇년전까지만 해도 46,48T가 주였는데..그러다 험한산악용으로 콤팩트가 대세가 되었네요.44T가 오르막에 수월하고,장애물에도 잘 걸리지 않지요....둘다 생산은 되니까....본인 라이딩 성향에 따라 선택하면 되겠죠..
크랭크길이는 키에 맞게...175mm도 많이 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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