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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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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im (림)

  자전거의 구동부에 해당되는 림은 거의 대부분 알루미늄 계열로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림은 튜브를 장착하는 림이고, 최근에는 튜브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타이어를 끼우는 튜블리스(Tubeless)방식의 림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튜브리스림의 장단점은

- 튜브가 없는만큼 무게가 가벼워진다.

- 적은 공기압으로도 펑크에 강하다.

- 적은 공기압으로 달릴 수 있으므로, 싱글길에서의 그립력이 우수하다.

- 필요에 따라 튜브를 사용할 수 있다.

- 단점으로는, 가격이 비싸다.

- 타이어를 뺴고 끼울 때,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 타이어 선택의 폭이 아직까지는 좁은 편이다.
  



2. Spoke (스포크)

   스포크는 휠의 정렬을 유지해주고, 충격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휠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일반적으로 휠 1개당 적게는 24개를 쓰는 경우부터 36개를 쓰는 것이 있으며, 많은 수의 스포크를 사용하는 것이 다운힐 같은 과격한 라이딩에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휠과 스포크가 일체형으로 된 경우에는 카본등으로 제작하여 스포크가 3개인 경우도 있다.

  스포크도 프레임처럼 버티드(부품의 몸체를 얇게 깎아내는것) 처리를 하는데, 이것은 무게를 줄여주는 동시에 공기역학적인 도움을 주기도 한다.
  

3. Hub (허브)

hub.JPG



  허브는 구름성의 좋고 나쁜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품이다. 품질이 좋지 않는 저가의 허브는 손으로 굴려보면 몇바퀴 돌지 않고 서는 경우가 있다.

물론, 잘돈다고 하여 실제로도 그만큼 멀리 구를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좋은 허브는 인간의 체중이 실린 상태에서도 멀리 구를 수 있고 또한 튼튼하여야 한다.

  보통 일반 Q.R을 사용하는 허브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다운힐이나 프리라이딩같은 과격한 라이딩에는 엑슬방식(Axle)의 허브를 사용한다.

엑슬방식은 휠셋을 조립할 때, 여러개의 볼트를 조여주어야 하기 때문에, Q.R 방식처럼 손쉽게 레버를 제끼고 분해할 수 있는 구조가 아니지만, 매우 튼튼하며 구름성도 좋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엑슬방식은 내구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이라 무게가 Q.R 방식에 비해 현저히 무겁다.

  허브는 일반허브와 디스크 허브가 있으며 디스크 허브는 사진처럼 디스크 로우터(Disk Rotor)를 장착할 수 있는 홀이 있으며 일반허브보다 무게가 많이 나간다.

  
3. Q.R (Quick Release) / Skewer

qr.JPG



  Q.R 은 퀵 릴리즈의 약자로 쉽게 바퀴를 떼어내고 붙힐 수 있기 때문에 붙혀진 이름으로 보통 큐알이라고 부른다. 미국에서는 Skewer 라는 이름이 더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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