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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B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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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레임의 종류


  프레임의 소재는 일반적으로 하이텐으로부터 시작하여, 크로몰리, 알루미늄, 카본, 티타늄, 마그네슘까지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각각의 프레임은 소재에 따라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알루미늄계열이 가장 흔하게 사용되고 있다.

  프레임의 종류에 따라, 풀서스펜션, 소프트테일, 하드테일로 나뉘는데 풀 서스펜션의 경우에는 뒤쪽에 완충장치(샥 : Shock Absorber)가 달린 자전거로 스프링이나 에어샥이 달려있다.

소프트테일은 완충장치가 달려있으나 그 범위가 크지 않은 것으로 XC 용으로 사용되는 프레임이다.

아래 사진은 왼쪽부터 풀서스펜션(다운힐용), 풀 서스펜션(프리라이딩용), 소프트테일(XC용)이다

down.jpg
                                     free.jpg
                                     unicoi_pic.jpg




2. 프레임의 수명

  제조사에 따른다기 보다 소재의 종류에 따라 그 내구연한이 달라진다고 할 수 있으며, 제조사에서 말하는
프레임의 내구연한은 최대한의 가혹 상황에서의 한계치를 말하는 것이므로, 사용자의 스타일에 따라 편차가 클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알루미늄합금 계열은 시효경화라고 하여 시간이 경과할수록 그 경도가 강해지는 현상이 생기
나, 소재의 내구성은 단지 경도 하나로만 판단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가장 이상적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렇지만 여전히 알루미늄 합금은 프레임을 제작하는데 있어서 단가나, 가공성, 무게, 강도등 다양한 이유로 가
장 많이 자전거 프레임에 이용되고 있다.

티타늄이나 카본등은 소재 가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알루미늄에 비해 가격이 많이 비싼 편이다.

  • profile
    캐논데일2003래프티 2015.06.10 19:58 (*.176.123.140)

    저랑 저의 친구는 카본만 탐내다가 알루미늄도 들여다보게되었네요 감사합니다

     

  • profile
    발통05 2016.12.21 21:21 (*.62.72.120)
    자료 좀 공유해야겠습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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