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The 25th Anniversary Cruisers
쿡 브라더스가 2010년 새로운 사이트를 오픈했습니다.
90년대 MTB를 접해본 사람이라면
MTB 부품 분야에 있어 Jack Witmer이란 이름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최소한 "DOG Bone" 이란 개뼉다귀 크랭크는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전설의 시작
Jim Kish 가 디자인 한 스템을 필두로
초창기의 쿡 브라더스는 BMX분야에서 내구성을 가진 미학적 알루미늄 부품과 크롬몰리 프레임으로
당시 BMX 부품의 지존이자 요즘 생산되는 투피스 크랭크의 원조업체인 Bullseye와 쌍벽을 이룹니다.
Cook Bros...BMX뿐만 아니라 당시 MTB가 개발되는 단계를 거치며 비치크루져 분야에서도 전설이 됩니다.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미국의 방위산업체가 '사막의 폭풍작전'으로 시작한 걸프전 특수를 맞으며
전쟁에 투입할 첨단무기를 대규모로 생산하게 되는데,
캘리포니아와 테네시 등지의 머신샵, F1 자동차용 부품제조업체, 항공 우주 분야 전문제조 하청업체들이
무기 방위 산업쪽의 제조를 하면서 남는 잉여 원자재(티타늄, 스칸디움, 7000계 알루미늄)를 이용하여
그 당시 급부상 중이던 MTB 분야의 부품으로 개발하는 사태가 유행처럼 번저나갑니다.
F1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던 Hershey Racing, Proshift Pecision Billet(원래 Gorilla Billet), Rhino Racing
기존의 자전거업체였던 쿡 브라더스 등이 내구성에 대한 신뢰와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금은 'Original Dog Bone'으로 불리우는 크랭크를 시작으로
CBR, RSR, & RS 등의 시리즈를 발매하면서 사랑을 받았지만
원조 크랭크인 도그본의 스파이더에 구조적인 문제가 생기면서 쇠락의 길을 걷습니다.
다시 초심으로...
오리지널 도그본은 기존의 BMX 크랭크의 체인링 체결방식을
정석으로 받아들여 만들어졌습니다.
위 사진은 독일 KHE 에서 생산한,
가격 £700의 BMX 티타늄 크랭크 (titanium BMX crank)
기존의 BMX크랭크와 차이점이 있다면 체인링을 하나의 볼트로
오른쪽 크랭크암에 고정하는 방식이 아니라,
3 장의 체인링이 장착 가능한 스파이더를 오리지널 도그본 크랭크 암에
"하나의 볼트를 박아 고정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런 스파이더 체결방식은 페달링 시 체중과 노면충격이
오리지널 도그본 크랭크암에 몰려
스파이더와 크랭크 암이 안으로 강하게 밀려들어 붙어버리는 일체화가 되거나
스파이더 고정볼크가 외부 힘(페달링, 체중, 노면충격)과 뒤틀림을 못이겨 크랭크 암 내부에서 뭉개지면서
분리가 불가능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게다가
90년대 후반부터 대만의 자전거산업이 싼 임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프레스 가공과 CNC에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자
OEM이 아닌 미국 현지 생산을 고수하던 쿡 브라더스와 쿠카 같은 회사들이 주저 앉게 됩니다.
그러나
2010년, 쿡 브라더스는 초심을 살려
인정받았던 분야인 크루져 프레임 커스텀제작과 설계방식을 변경한 크루져용 싱글 체인링용 크랭크 모델로
다시 돌아오게 됩니다.
구조의 변화가 있다면 Bonz 크랭크는
SIBEX의 티타늄 크랭크처럼 스플라인 방식의 스프라켓체인링 체결구조를 선택한 것입니다.
싱글 체인링을 사용하지만 CX용으로 장착이 가능하고, 예전처럼 MTB용도 나오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미국 내 순정생산을 고집하는만큼 기대가 되는 쿡 브라더스...
http://www.cookbros.com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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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리지드 바이크.. ㅎㅎ..ㅋㅋ.. 요즘 사람들 보기엔 저걸로 우째산타나 싶겠네요..ㅎㅎ 암튼.. 인체 서스펜션으로 다니던 그때가 그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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